1. 천성경, 통일 사상 인용.
A. 천성경 인용.
그러면 진리가 먼저냐
환경이 먼저냐?
이것이 문제가 됩니다.
환경이 먼저라는 것입니다.
< 천성경. P. 174. 좌. 하. 11 중 ~ 하. 9 말. >
B. 통일 사상 인용.
도구는 만들어지기 전에
이미 그 제작자에 의해서
그 용도나 목적 즉 본질이 결정 된다.
따라서 본질이 존재에 선행先行 한다.
마찬가지로 만일 하나님이 존재하고, 하나님의 관념에 따라
인간이 만들어졌다고 한다면,
인간에 있어서도 본질이 존재에 선행한다고 할 수 있다.
< 통일 사상. P.283. 하. 13 ~ 하. 9 초. >
2. 위 인용 본문의 창조 원리적 이해.
위 인용 본문은
A ( 실존 우선 )와
B ( 본질 우선 )가
상호 반대로 상충 한다.
창조 본연의 이상 사회에서는
위 인용 본문 B ( 본질 우선 )가 옳고,
복귀 과정의 미 완성 인간의
현상 세계에서는
위 인용 본문 A ( 실존 우선 ) 의 현상이
옳게 보인다.
B. 창조주의 Logos에서
피조물의 용도와 목적이 먼저 설정 되면
그에 따라서 용도와 목적에 적합 한 재질의 질료와 형상, 모양, 꼴 ( 본질 本質 )을 구상 하게 되고
그 Logos에 따라서 의도 된 피조물이 실존 實存이라는 현상 세계의 모습으로 현현 한다.
그러나
복귀 과정의 피조 세계인 현상 세계에서는
A. 실존의 현상이 먼저
복귀 과정의 미완성 인간 감각을 통한 인지의 과정으로 우선 인식 되고,
그 다음으로 그 본질 ( 용도, 목적, 질료, 형상 등 )을 인지 하는 과정이 된다.
3. 결론.
본연의 이상 세계에서는
본질 ( B ) 이 우선이 되고,
복귀 과정의 미완성 세계에서는
실존 ( A )이 우선 현상으로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