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인재육성의 근본적 한계와 당면과제
김왕동 ・ 성지은
◈ 배경 및 필요성
선진국 추격에서 벗어나 창조적 혁신을 추동해 나가기 위해서는 창의적 인재육성이 핵심 요소이며, 핀란드, 일본 등도 탈추격형으로 혁신체제 전환을 시도하면서 창의적 인재 교육과 새로운 지식 창출의 원천으로서 대학의 역할을 강조
그동안 우리나라는 추격형 혁신체제하에서 특유의 높은 교육열을 기반으로 빠른 양적 성장을 달성했으나 탈추격 상황이 사회 전반에 걸쳐 전개되면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이 중요하게 대두
이명박 정부는 탈규제, 자율, 경쟁을 기조로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시스템 개혁을 추진 중이나 대학입시제도, 대학평가시스템 등 추격형 교육정책의 유산(legacy)으로 근본적인 한계에 직면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시스템 개혁이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구조적 한계와 근본적 해결 방안 모색이 필요
◈ 정책 과제
【과제 1】입학사정관제도의 창의인재 변별력 강화
‘입학사정관 전문자격제도’ 도입
- 창의인재를 선별하기 위해서는 수험생의 창의적 역량과 잠재능력을 판별할 수 있는 전문성이 필요
‘입학사정관 배심원 제도’ 도입
- 입학사정관제의 성패 요인은 학부모ㆍ수험생의 승복과 신뢰가 관건
학생생활기록부(학생부)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대안 마련
- 입학사정관제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서는 창의성 판별의 기초자료인 학생부의 신뢰도 제고가 선결과제
【과제 2】초중등 일반교육의 창의성 강화 프로그램 점진적 강화
일반 초중등 교육 커리큘럼에 ‘창의적 사고기법’ 훈련과정 신설
- 어려서부터 창의적 사고방식을 체화할 수 있도록 ‘창의적 사고기법’ 훈련과정을 신설
교대와 사범대학에 ‘창의적 사고기법’ 과목 필수화 장려
창의성 관련 전문 인력 양성 위해 ‘창의학 석사과정’ 개설 지원
【과제 3】대학교육의 창의성 강화 프로그램 촉진
대학의 창의적 사고역량 강화 수업 지원
- ‘창의적 사고기법’ 과목의 필수 과목화 장려
- ‘극장식 대형 강의실’의 ‘원형 테이블 강의실’화 지원
- ‘에세이 방식의 시험’, ‘프레젠테이션 수업’ 활성화 촉진
교수들의 학문분야별 창의적 교수법 개발 및 확산 지원
대학의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다변화 지원
【과제 4】대학 및 교수 평가제도의 창의적 교육역량 비중 확대
대학평가지표에 창의적 교육역량 지표 강화
대학의 교수평가 시 창의적 교육역량 비중 강화
- 현재 연구역량 중심의 평가에서 교육역량 비중을 강화하고 창의적 교육역량평가지표 개발・적용
교육중심대학의 별도 평가를 통한 창의적 교육 동기 강화
【과제 5】대학의 기업・사회 요구 부합도 강화
인재상의 재정의를 위한 “대학-기업 간 대화의 장” 마련 지원
- 산학 공동의 교과과정 개발과 커리큘럼 개편 지원
기업・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도록 대학의 특성화 추진 강화
- 대학이 각자 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전략유형으로 기업・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특성화 정책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