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__)
전 한국에 살고있습니다. 26살이고 학생은 아니고 지금 취업준비중에 있습니다.
여지껏 비행기 근처에도 가본적이 없기때문에 비자에 관해 전혀 모르겠습니다. 여권은 국제신분증이고 비자는 입국허가증이라는것도 오늘 알았습니다.
제 여자친구가 영국사람입니다. 저와같이 한국에 있는데 이번에 여자친구 회사계약이 끝나면 영국으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영국에 취직을 할려고 하니 모르겠는게 너무 많네요..
우선 저는 3D일을 합니다. 컴퓨터로 영화에서 쓰이는 특수효과를만드는 일입니다. 이게 전문직이기 때문에 비자가 어렵다는 말을 들어본거 같은데..우선 저는 대학졸업장이 없습니다. 그리고 jobhistory도 전혀 없습니다. 혼자 프리랜서로 일을 하다가 취업준비를 했기때문에 아주 깨끗합니다..ㅜ_- 그리고 영어는 친구들이 다 외국애들이라서 심한 전문용어가 나오지 않는이상 알아듣고 말도 곧잘 합니다.
여기까지가 제 상황이고..질문드릴께요 부탁드립니다.
한국에서 영국 회사에 제 포트폴리오를 보내서 그쪽에서 ok했을경우입니다.
1.학위나 취업경력등이 없으면 회사에서 저를 고용했어도 비자 문제상 절대 전문직에 종사할수는 없는건가요?
>>>채용여부는 회사의 전권이므로 학위 경력 등에 특별히 문제가 된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단지, 한국인이 특별히 필요한 영역이 아니라면 영국 이민법상 노동권(work permit)을 고용주(employer)에게 발급해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떤 고용주를 만나든 그 고용주가 노동권을 주는 기관인 work permit (UK)의 조건을 충족시키면 됩니다.
2.만약에 할수있다면 제가 비자문제상 회사에 요구해야 하는 서류는 어떤종류가 있고..회사입장에서 그 서류문제를 처리하려면 회사가 어느정도나 귀찮게되는가요?
>>>많이 귀찮게 됩니다^^. 영국회사인 경우에는 대기업이나 유명한 서비스회사라 하더라도 인사부서에서 전혀 경험이 없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서로 공생(?) 관계라 '채용 조건'으로 모든 비용을 '입사지원자'에게 맡기는 괴이한 현상이 일반화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채용하려는 고용주가 모든 비용을 들여서 필요한 경우 변호사를 선임하고 일임하게 됩니다. 물론 개인이 할 수도 있습니다. 그 관련 내용은 다름 링크의 General Information, Work Permit (UK)에서 추가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http://www.workingintheuk.gov.uk
3.제가 무슨 비자발급 심사관같은 사람을 만나서 인터뷰같은걸 하게되는가요? 또 그때 제가 왜 대학에 안가게됬는지..설명한다면 조금 도움이 되나요?
(6년전.. 사실 제가 대학가야 할시기에 한국에 제대로된 그래픽과가 있는 대학이 없었습니다. 교수님들도 없고.. 3d가 이 나라에서 막 시작되는 상황이라 시간낭비라는 생각때문에..학원이라는것도 겨우 막 한개정도 생겼을 시기여서..5년전에 받은 9개월짜리 학원졸업장은 있습니다. 또 얼마전에 서울 에니센터라는 교육기관에서 준 졸업장도..ㅡ_-)
>>>기초적인 부분이지만 영국에서 고용주가 진행하는 Work Permit 신청과정은 말그대로 work permit(노동권)을 발급받는 것이고요(주로 변호사를 통해서 하고요) 그 노동권 원본을 첨부해서 한국의 영국대사관 비자과에서 '비자'를 별도로 받으셔야 합니다. 이 때 첨부된 서류만으로 비자심사관이 확실한 판단을 할 수 없을 경우 '인터뷰'를 요청할 때가 있습니다. 일부만 하게 되는 것이지 전인원이 인터뷰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내용이 도움이 되고 안되고는 그 때쯤 생각하셔도 전혀 늦지 않을 듯 합니다.
부탁드립니다.__)
>>> 도움도시기를 바라고요. 여자친구분이 영국인인 것이 모든 노동권 신청과정, 비자신청과정에 특혜를 주지는 않습니다. 면밀히 알아보시고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