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슥 3: 3 여호수아의 옷 - 3: 4 아름다운 옷 (1) 이스라엘의 4대 죄악
슥 3: 3 여호수아의 옷 - 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서 있는지라. ( 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섰는지라. )
1] 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1) 옷
고대 사회에서 옷은 신분을 의미하며 성경에는 신앙과 관련된 상징으로 사용하고 있다.
* 눅 15: 22 -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 롬 13: 12-14 – 12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13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 계 19: 8. -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2) 더러운 옷
'더러운 옷'은 수치와 비난거리가 되는 것으로 심각한 죄의 상태를 나타낸다. 이런 옷을 걸친 여호수아의 모습은 당시에 죄와 허물로 가득한 이스라엘을 상징한다.
* 사 64: 6 - 대저 우리는 다 부정한 자 같아서 우리의 의는 다 더러운 옷 같으며 우리는 다 잎사귀 같이 시들므로 우리의 죄악이 바람 같이 우리를 몰아가나이다.
'더러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초임'은 가장 간악하고 혐오스러운 성격의 더러움을 표현하는 히브리어 중에서 가장 강력한 표현이다(Feinberg).
사탄은 바로 정결하지 못한 성도의 상태를 문제 삼는다. 이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은 바로 은혜로 말미암은 메사야적 사역으로 가능하다는 것이다.
(3) 더럽다
죄를 상징한다.
이스라엘이 바벨론에서 돌아올 때 의인이어서 그들을 회복시켜 주신 것이 아니다. 본질은 죄 가운데 있는 자들임을 보여 주신다.
* 롬 3: 10 - 기록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이방인과 우리의 본질은 같으나 다른 점은 회개를 통하여 우리들의 죄를 용서함을 받는 것이다.
2] 천사 앞에 서 있는지라.
사람들은 죄로 인하여 온몸이 더럽혀져 있으나 스스로 씻지 못하고 재판장 앞에 설 수밖에 없다.
2. 아름다운 옷과 정한 관 ( 3: 4 – 5 )
4 여호와께서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명령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죄악을 제거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하시기로 5 내가 말하되, 정결한 관을 그의 머리에 씌우소서. 하매 곧 정결한 관을 그 머리에 씌우며, 옷을 입히고, 여호와의 천사는 곁에 섰더라.
여호수아의 더러운 옷을 벗기고 그의 죄과를 제하여 버렸다. 그에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시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장차 받을 사죄(赦罪)와 칭의(稱義)의 복을 의미한다. 그것은 신약시대에 성취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사죄와 칭의의 복을 얻었다.
* 고전 6: 11 -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
* 롬 3: 24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救贖)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또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정한 관도 그 머리에 씌우게 명하셨고 옷도 입히셨다. 깨끗한 관은 존귀한 신분을 뜻할 것이다.
슥 3: 4 아름다운 옷 - 여호와께서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명령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죄악을 제거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하시기로 ( 여호와께서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명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죄과를 제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하시기로 )
1] 여호와께서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명령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고
(1) 여호와 앞에 선 자들에게 명령하셨다.
'더러운 옷을 벗긴다.'는 것은 여호수아가 죄악으로 인해 제사장 직분을 박탈당했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K. L. Baker).
하지만,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비록 여호수아가 죄로 인해 직분이 박탈되고, 죄책에 시달린다고 해도 여호와의 선언은 죄과를 제하여 버린다는 것이다.
이처럼 여호수아의 죄를 깨끗이 하겠다는 약속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근거하고 있다.
* 계 7: 14 - 내가 가로되 내 주여 당신이 알리이다. 하니 그가 나더러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다시 말하면 우리의 옛 사람을 벗기고 새 사람을 입히시는 것과 같다.
* 롬 6: 6 -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 엡 4: 2 -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 골 3: 9-10 - 9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나님은 택하신 백성들의 죄를 완전히 사하시고, 구원과 의로 옷 입히실 것이다.
* 사 6: 7 - 그것을(6 단에서 취한 핀 숯) 내 입에 대며 가로되 보라. 이것이 네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 사 61: 10 - 내가 여호와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으로 내게 입히시며, 의의 겉옷으로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 눅 15: 22 -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 계 19: 8 -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이런 일은 메시야의 대속적 죽음에 근거하여 이루어졌다. 하나님은 사자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신다.
(2) 더러운 옷을 벗기라.
이스라엘의 4대 죄악을 말한다.
* 고전 10: 1-11 - 1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2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3 다 같은 신령한 식물을 먹으며 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5 그러나 저희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신 고로 저희가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6 그런 일은 우리의 거울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저희가 악을 즐겨한 것 같이 즐겨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7 저희 중에 어떤 이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기록된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함과 같으니라. 8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간음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저희와 같이 간음하지 말자 9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저희와 같이 시험하지 말자 10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저희와 같이 원망하지 말라 11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
① 다수를 원하지 않으신다.
우리는 여러 의견에 대하여 선택할 때는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 선택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선택은 다수결이 아니다.
가나안 당을 정탐하였던 열 사람의 보고를 따르지 않고 갈렙과 여호수아 두 사람의 보고를 따라 가나안을 정복하였다. 이는 하나님의 언약에 의한 선택이다.
다시말하면 하나님은 소수일지라도 하나님의 마음에 합당한 자를 택하여 그가 하시고자하는 일을 성취하신다.
② 우상 숭배.
한 분 하나님에 대한 이스라엘의 신앙 고백은 주변 민족들이 숱한 신들을 섬기는 것과 타협할 여지가 없이 대립된다. 한 분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섬긴다는 것은 우상 숭배이다.
* 출 20: 2-5 – 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 레 19: 4 - 너희는 헛된 것들에게로 향하지 말며 너희를 위하여 신상들을 부어 만들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 시 97: 7 - 조각한 신상을 섬기며 허무한 것으로 자랑하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너희 신들아. 여호와께 경배할지어다.
* 합 2: 18 - 새긴 우상은 그 새겨 만든 자에게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스승이라. 만든 자가 이 말하지 못하는 우상을 의지하니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성경은 다른 신들의 존재와 활동을 인정한다.
* 시 82 편 – 1 하나님은 신들의 모임 가운데에 서시며 하나님은 그들 가운데에서 재판하시느니라. 2 너희가 불공평한 판단을 하며 악인의 낯 보기를 언제까지 하려느냐? (셀라) 3 가난한 자와 고아를 위하여 판단하며 곤란한 자와 빈궁한 자에게 공의를 베풀지며 4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구원하여 악인들의 손에서 건질지니라. 하시는도다. 5 그들은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여 흑암 중에 왕래하니 땅의 모든 터가 흔들리도다. 6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며 다 지존자의 아들들이라. 하였으나 7 그러나 너희는 사람처럼 죽으며 고관의 하나 같이 넘어지리로다. 8 하나님이여 일어나사 세상을 심판하소서. 모든 나라가 주의 소유이기 때문이니이다.
* 시 86: 8 - 주여 신들 중에 주와 같은 자 없사오며 주의 행하심과 같은 일도 없나이다.
* 미 4: 5 - 만민이 각각 자기의 신의 이름을 의지하여 행하되 오직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여 영원히 행하리로다.
* 신 4: 19 - 또 그리하여 네가 하늘을 향하여 눈을 들어 해와 달과 별들, 하늘 위의 모든 천체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천하 만민을 위하여 배정하신 것을 보고 미혹하여 그것에 경배하며 섬기지 말라.
나중에서야 신들과 그 우상들이 아무것도 아니고 무력한 것들이라고 조롱한다.
* 시 96: 5 - 만국의 모든 신들은 우상들이지만 여호와께서는 하늘을 지으셨음이로다.
* 시 115: 8 - 우상들을 만드는 자들과 그것을 의지하는 자들이 다 그와 같으리로다.
* 사 44: 9-20 - 우상은 무익한 것 – 9 우상을 만드는 자는 다 허망하도다. 그들이 원하는 것들은 무익한 것이거늘 그것들의 증인들은 보지도 못하며 알지도 못하니 그러므로 수치를 당하리라. 10 신상을 만들며 무익한 우상을 부어 만든 자가 누구냐? 11 보라. 그와 같은 무리들이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그 대장장이들은 사람일 뿐이라. 그들이 다 모여 서서 두려워하며 함께 수치를 당할 것이니라. 12 철공은 철로 연장을 만들고 숯불로 일하며 망치를 가지고 그것을 만들며 그의 힘센 팔로 그 일을 하나 배가 고프면 기운이 없고 물을 마시지 아니하면 피로하니라. 13 목공은 줄을 늘여 재고 붓으로 긋고 대패로 밀고 곡선자로 그어 사람의 아름다움을 따라 사람의 모양을 만들어 집에 두게 하며 14 그는 자기를 위하여 백향목을 베며 디르사 나무와 상수리나무를 취하며 숲의 나무들 가운데에서 자기를 위하여 한 나무를 정하며 나무를 심고 비를 맞고 자라게도 하느니라. 15 이 나무는 사람이 땔감을 삼는 것이거늘 그가 그것을 가지고 자기 몸을 덥게도 하고 불을 피워 떡을 굽기도 하고 신상을 만들어 경배하며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리기도 하는구나. 16 그 중의 절반은 불에 사르고 그 절반으로는 고기를 구워 먹고 배불리며 또 몸을 덥게 하여 이르기를 아하 따뜻하다. 내가 불을 보았구나. 하면서 17 그 나머지로 신상. 곧 자기의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려 경배하며 그것에게 기도하여 이르기를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 하는도다. 18 그들이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함은 그들의 눈이 가려서 보지 못하며 그들의 마음이 어두워져서 깨닫지 못함이니라. 19 마음에 생각도 없고 지식도 없고 총명도 없으므로 내가 그것의 절반을 불 사르고 또한 그 숯불 위에서 떡도 굽고 고기도 구워 먹었거늘 내가 어찌 그 나머지로 가증한 물건을 만들겠으며 내가 어찌 그 나무 토막 앞에 굴복하리요? 말하지 아니하니 20 그는 재를 먹고 허탄한 마음에 미혹되어 자기의 영혼을 구원하지 못하며 나의 오른손에 거짓 것이 있지 아니하냐? 하지도 못하느니라.
신약 성경에서도 주변 세계의 이방 종교의식을 참되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과 양립할 수 없는 우상 숭배라고 한다.
* 행 15: 20 -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
* 고전 5: 11 - 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 숭배를 하거나 모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속여 빼앗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 함이라.
* 벧전 4: 3 - 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향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이방인의 뜻을 따라 행한 것은 지나간 때로 족하도다.
아울러 돈과 부유함도 우상이라고 부르고(마 6: 24의 '재물'='맘몬'), 인색함과 시기와 탐심과 음란과 부정, 곧 하나님의 영의 인도를 받지 않는 사람의 삶을 결정하고 매이게 하는 모든 것도 우상이라 한다.
* 엡 5: 5 - 너희도 정녕 이것을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 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 골 3: 5 -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바꿀 수 없는 어제보다 기대할 수 없는 내일보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오늘이 가장 좋은 하루입니다.
평생 단 한번 오는 오늘 보람있게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