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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말룽꺄 긴 경 Mahā-Māluṅkya Sutta(M64)
봄봄 추천 0 조회 113 22.04.17 15:51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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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2.04.17 16:05

    첫댓글 시작도 못하는 사람은 제외^^

    그래도
    1. 어렵게 들어가서 어렵게 공부하는 사람.
    2. 어렵게 들어갔지만 쉽게 공부마치는 사람.
    3. 쉽게 들어갔지만 어렵게 공부하는 사람.
    4. 쉽게 들어가서 쉽게 공부 마치는 사람.

    근기 차이. ㅠ

  • 22.04.18 14:11

    봄봄님... 고맙습니다.... M64 잘 읽었습니다.

    어떻게 오하분결을 버릴 것인지에 대한 가르침이네요....
    최소한 불환자나 ... 아니면 아라한이 되는 도와 도닦음...^^

  • 22.04.18 10:24

    “아난다여,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는
    성자들을 친견하고... 바른 사람들을 친견하고 .... 바른 사람들의 법에 인도되어서...
    유신견에 압도되지 않고.... 유신견에서 벗어남을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그 [불변하는] 존재 더미가 있다는 견해는 잠재성향과 더불어 그에게서 완전히 제거된다.

    그러면 무엇이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들을 제거하기 위한 도와 도닦음인가?
    아난다여, 여기 비구는 재생의 근거(오욕락)를 멀리 여의고
    해로운 법들(오장애)을 제거하고 몸의 무력증을 완전히 가라앉혀서
    초선(初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 22.04.18 10:25

    @해맑은 그는 거기에 있는 물질과 느낌과 인식과 심리현상들과 알음알이라면 그것이 어떠한 것이든
    그 법들을 모두 무상하다고 괴로움이라고 병이라고 종기라고 쇠살이라고 재난이라고 질병이라고
    남[他]이라고 부서지기 마련인 것이라고 공한 것이라고 무아라고 바르게 관찰한다.
    그는 이런 법들에서 마음을 돌려버린다.

    그는 이런 법들에서 마음을 돌린 뒤 불사(不死)의 경지로 마음을 향하게 한다.
    '이것은 고요하고 이것은 수승하다. 이것은 모든 형성된 것들[行]이 가라앉음[止]이요,
    모든 재생의 근거를 놓아버림[放棄]이요, 갈애의 멸진이요, 탐욕이 빛바램[離]이요,
    소멸[滅]이요, 열반이다.'라고,
    그는 여기에 확고하게 머물러 번뇌의 소멸을 얻는다[阿羅漢].

    아난다여, 이것이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들을 제거하기 위한 도와 도닦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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