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주학의 주요지표
사주(四柱) 기둥 세우는 법
태어난 해의 간지를 년주(年柱)라 하고,
달의 간지를 월주(月柱),
날의 간지를 일주(日柱),
일의 간지를 시주(時柱)라 한다.
一. 년주(年柱) 세우는 법
년 주는 그 해의 간지이므로 만세력을 참고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생년(生年)은 음력을 기준으로 정월 초하루부터 구분하나, 사주 학에서는 입춘(立春)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또 입춘 당일에 출생했다 하더라도 전년과 신년의 구분을 입춘 절 입 시각(時刻)으로 결정한다. 예를 들면, 1993년 癸酉년은 정월 열사흘 날이 입춘인데 오전 三시에 절이 바뀐다. 만약 三시에 출생했다면 전년도인 壬申년이 되는 것이다.
二. 월주(月柱) 세우는 법
년의 간지를 정할 때 입춘을 기준으로 하듯이 각월의 간지를 정함에 있어서도 절 입시기를 표준으로 한다. 월주의 지지는 어느 해를 막론하고 각 월마다 고정되어 있으므로 암기해두면 편리하다. 월주의 천간은 일정한 법칙에 의해서 정해진다. 가령 甲년이나 乙년에 출생한 자가 정월달 생일이면 정월은 입춘 절 입 달로 지지는 인으로 고정되어 있다. 천간 甲과己는 합이되어 오행과 관계없이 土으로 바뀐다. 그러므로 1月은 丙寅, 2월은 丁卯, 3월은 戊辰, 4월은 己巳. 순서로 된다.
월별 절 입시기
1월 - 입춘(立春) 寅月
2월 - 경칩(驚蟄) 卯月
3월 - 청명(淸明) 辰月
4월 - 입하(立夏) 巳月
5월 - 망종(亡種) 午月
6월 - 소서(小暑) 未月
7월 - 입추(立秋) 申月
8월 - 백로(白露) 酉月
9월 - 한로(寒露) 戌月
10월 - 입동(立冬) 亥月
11월 - 대설(大雪) 子月
12월 - 소한(小寒) 丑月
월간지 조견표(月干支 早見表)
三. 일 주(日 柱) 세우는 법
생일의 간지(干支)는 만세력이 없이는 불가능하므로 만세력을 찾아보는 법만 설명하면 될 것 같다. 생일의 간지는 생년월일의 간지와 관계없이 태어난 날의 간지로 표시한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은 년의 구분은 입춘, 월의 구분은 절 입 시기로 구분하듯이 일의 경계는 子시를 기준으로 한다.
四. 시 주(時 柱) 세우는 법
시주(時柱)의 시지(時支)는 월 주와 같이 고정되어 있고 시간(時干)은 일간(日干)에 의해서 결정된다. 즉, 일간(日干)의 간합(干合)된 오행을 극(剋)하는 양(陽)인 오행부터 시작하면 된다.
시간이 표시하는 시지(時支)
子시 - 전일 오후 11시부터 금일 오전 1시전까지
丑시 - 금일 오전 1시부터 3시전까지
寅시 - 오전 3시부터 5시전까지
卯시 - 오전 5시부터 7시전까지
辰시 - 오전 7시부터 9시전까지
巳시 - 오전 9시부터 11시전까지
午시 -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전까지
未시 - 오후 1시부터 3시전까지
申시 - 오후 3시부터 5시전까지
酉시 - 오후 5시부터 7시전까지
戌시 - 오후 7시부터 9시전까지
亥시 - 오후 9시부터 11시전까지
시간지 조견표 (時干支 早見表)
五. 대운(大運) 세우는 법
대운은 생일의 간지를 기준으로 세우는데, 년간이 양인 남자와 년간이 음인 여자는 순행(順行)이고, 년간이 음에 속하는 남자와 년간이 양에 속하는 여자는 역행(逆行)이다. 사주에 의하여 운명이 결정된다면 그 운명이 닥쳐올 시기는 대운에 의하여 알 수 있다. 이를 행운세수(行運歲數)라 한다.
양남 음녀(陽男 陰女) - 순행(順行)
그 생일부터 다음달 절 입 날짜까지의 일수를 삼 등 분한다.
음남 양녀(陰男 陽女) - 역행(逆行)
그 생일부터 그 달의 절 입 날짜까지의 일수를 삼 등 분한다.
만약 나머지 수가 一이면 빼고 二이면 一을 더한다.
예) 陽 男 (乾) 壬申 年 六月 二一日 生 卯時
癸 壬 辛 庚 己 戊 癸 丁 丁 壬
丑 子 亥 戌 酉 申 卯 亥 未 申
(대운) 59 49 39 29 19 9 시 일 월 년
예) 陽 女 (坤) 丙午 年 九月 七日 生 亥時
壬 癸 甲 乙 丙 丁 辛 壬 甲 丙
辰 巳 午 未 申 酉 亥 子 戌 午
(대운) 54 44 34 24 14 4 시 일 월 년
陽年生 여자는 역행(逆行)이므로 대운은 월주를 기준으로 위와 같이 진행한다. 대운세수는 백로 후 二一日 후이므로 삼 등 분하면 三이 되고 二가 남는다. 그러므로 대운세수는 四가 된다.
신살 길흉론(神殺 吉凶論)
신(神)이라는 것은 길신(吉神)을 의미하고 살(殺)이라는 것은 흉신(凶神)을 뜻하는 것이다. 사주를 감명 하는 간명법(看命法)에는 복식 판단 법과 단식 판단 법이 있다. 복식 판단이라 함은 사주팔자의 오행상호간의 상 생 상극과 육신의 원리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반면, 단식 판단은 전자에 부수되는 일면을 가지고 판단함을 말한다. 후 학자들은 본 장에서 설명코자하는 단식판단에 의존하지 말고 오행의 원리를 더 깊이 연구하기 바란다.
단식 판단 법에는 간합(干合), 삼합(三合) 등의 제합(諸合)과 형(刑),충(庶),파(破), 해(害) 등의 제살(諸煞)이 있다.
一. 제합(諸合)
1). 천간합(天干合)
甲己合土, 乙庚合金, 丙辛合水, 丁壬合木, 戊癸合火
간 합은 상된 두 오행이 서로 다른 음양의 배합에 의해서 합으로 이루어진다. 일명 음양 합이라고 말하는 이 간 합은 부부와 같이 다정하여 이성 문제가 일어나기 쉽다. 만약 투합을 이루거나 운세에서 합이 된다면 남, 여를 막론하고 사랑 때문에 수족이 묶일 것이다.
甲己合
갑기합은 중정지합(中正之合)이라 하며 여러 사람의 존경을 받을 수 있는 분별력이 있다. 마음 또한 넓고 책임감이 강하다.
태과 불급할 경우, 甲일생은 신의는 있으나 지능이 부족하고 己일생은 신의가 있고 목소리가 탁하고 간사하다.
乙庚合
을경합이 인의지합(仁義之合)이라 함은 다정다감한 반면 의리 또한 강하기 때문이다. 일에 결단력이 있고 용감한 것이 장점이다. 만약 태과 불급하면 매사를 쉽게 처리하려고 용맹 무모하여 엉뚱한 일을 잘 일으킨다.
丙辛合
병신합은 부정지합(不正之合)이라 한다.
겉으로는 위엄있어 보이나 내심은 냉정하고 이기적이다.
뇌물을 좋아하고 호주 호색하다. 태과 불급할 경우, 丙일생은 지혜가 뛰어나고 지모가 남다르다. 호색에 빠지면 공사나 가정을 돌보지 않는다.
辛일생은 꿈이 적어 아담하고 따뜻한 가정으로 만족한다.
丁壬合
정임합은 음란지합(亂淫之合)이다.
민감한 성격에 깨끗함을 좋아하지만 색을 좋아하여 고결하지 못하다. 여명은 음 사하여 부정하기 쉽다.
말은 고상하나 내심은 순결치 못하니 경계해서 교제하여야 겠다.
戊癸合
무계합은 무정지합(無情之合)이라 하여 내심을 감추고 미인계로서 처신하는 자가 많다. 용모가 아름답고 총명하며 애교 또한 만점이다.
태과 불급한 자가 戊일생이면 내심 무정한 면을 감추고 있는 동정 유발 형이다. 癸일생이면 지능이 낮고 질투가 심하다.
남, 여 간에 나이 차가 많이 나는 자와 교제하기 쉽다.
2). 지지합
삼합(三合)
亥卯未 合 木 巳酉丑 合 金
寅午戌 合 火 申子辰 合 水
합의 종류가 여러 가지 있으나, 그 중 가장 큰 합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삼합(三合)이다. 辰,戌,丑,未 4위는 중앙 토로서 일정한 방위가 없어 타 오행으로 흡수되어 버리기 때문에 합토국(合土局)을 이루지 못한다.
합의 원리는 변화하는 사주를 대변하는데, 길신을 합하면 흉이 되고 흉신을 향하면 길신이 된다. 합은 사주를 감정함에 있어 상당한 역할을 하므로 반드시 숙지해야 할 것이다.
방합(方合)
일명 계절 합이라 하는 방 합은 같은 오행의 만남이다.
그러나 그 힘은 삼 합과는 달리 미약하다.
또한 삼자중(三字中) 일자(一字)가 월지(月支)에 있어야 방합이 성립된다.
春: 寅卯辰 (1,2,3月) 合木 秋:申酉戌 (7,8,9月) 合金
夏: 巳午未 (4,5,6月) 合火 冬:亥子丑 (10,11,12月) 合水
육합(六合)
천간에 음양 합이 있듯이 지지에도 음양 합이 있는데 이것이 육합이다.
천간이든 지지이든 사주팔자 속에 합이 많으면 정에 얽매이어 자기 일에 항시 책임감이 없고 타인으로 인해 변동을 가져오는 운명에 처하게 된다.
위와 같은 육합, 방합, 삼함 외에 방 합과 삼 합의 2위끼리 만나는 준 방 합과 준 삼 합이 있고 같은 지지끼리 만나는 동 합이 있다.
그 힘은 미약하나 경험 상 합을 이루고 있다.
준삼합(準三合)
寅午 合火 午戌 合火 寅戌 合火
申子 合水 子辰 合水 申辰 合水
巳酉 合金 酉丑 合金 巳丑 合金
亥卯 合木 卯未 合木 亥未 合木
준방합(準方合)
寅卯 合木 子丑 合水 卯辰 合木
巳午 合火 寅辰 合木 午未 合火
申酉 合金 巳未 合火 酉戌 合金
亥子 合水 申戌 合金 亥丑 合水
동합(同合)
子見子, 丑見丑, 寅見寅
위와 같이 같은 자 끼리의 합을 말한다.
암합(暗合)
지장 간끼리의 간 합을 말한다.
예) 지 子 辰 장간 癸 戊, 戊 癸 合 火
二. 제살(諸煞)
1). 천간충(天干庶)
천간 합은 상극된 두 오행이 서로 다른 음양이 만나 합을 이루는데 반해 천간 충은 합을 못 이루는 두 오행이 상극관계로 만나면 충(庶)을 이룬다.
고서에서는 이를 비 충(飛 庶) 즉, '날아서 충 한다, 라고 표현한다.
따라서 충의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파괴, 납치, 이별, 사상, 질병 또는 수술 등의 악재를 동반한다.
庚甲: 두통, 간상, 안질, 중풍
乙辛: 담 부의 상해, 순환계 金의 강타가 심하면 수족절단, 정신질환, 壬丙: 심장마비, 안질, 귀신의 난이 인다.
인생이 적막하고 쓸쓸하다. 좌골 신경통, 냉병의 원인
癸丁: 안면의 기미, 냉병, 신병
甲戊: 비위의 장애, 피부질환, 입술이 황색
乙己: 복막염, 비위 신경질환, 눈 언덕에 기미
丙庚: 입병, 귓병, 하체상해, 치질, 치아, 풍치
丁辛: 폐렴, 귀신의 난, 편도선
壬戊: 신장이 고갈, 이명병, 탈모증, 방광, 당뇨
己癸: 탈모, 청각장애, 설사, 신장
삼형살(三刑殺)
지세지형(持勢之刑) - 寅巳申 (寅巳,巳申,寅申)
지세지형이란 자신의 힘을 너무 믿고 나가다가 좌절된다는 살성이다.
교만하거나 고독하고 재액(災厄)으로 가산을 탕진할 우려가 있다.
특히 교통사고 낙상수가 많다.
무은지형(無恩之刑) - 丑戌未 (丑戌,丑未,戌未)
성격이 냉정하고 은혜를 원수로 갚는 흉살이다.
부부 궁이 불길하고 친척 간 불 화하여 인간 덕이 전혀 없다.
이 형 살이 있는 자는 활인공덕(活人功德)을 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무례지형(無禮之刑) - 子卯
예절이 업고 질서 없는 행동을 하는 횡 폭한 자이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며 육친의 덕이 없다.
배우자가 부정하는 흉조가 예상되니 애정으로 살아가야 할 것이다.
자형(自刑) - 辰辰, 午午, 酉酉, 亥亥
자형은 동기가 만나 형 하는 것인데 화상, 수술, 고독, 좌절, 이별 등의 흉조를 일으킨다.
2). 상충(相庶)
子午 상충 丑未 상충 寅申 상충
卯酉 상충 辰戌 상충 巳亥 상충
상충 살이란 상호간의 힘과 힘의 대결로써 양보 없이 서로 다툰다는 흉살이다. 천간 충은 가지가 부러진다는 뜻이지만 지지상충(地支相庶)은 뿌리를 상하게 하므로 그 화(禍)가 크다. 인신사해는 사생지(四生地)라 하는데 상충되면 역마차가 고장난 것과 같고 자오묘유는 사왕지(四旺地)라 하는데 왕(旺)한 것이 충돌되므로 크게 흉흉하다.
진술축미는 사고지(四庫地)라 하는데 상충되면 길흉의 극단을 달린다.
子, 午 상충
물과 불의 만남으로 신장 또는 심장 계통의 질환이 발생한다.
일신(一身)이 불안하고 타향 생활을 한다.
부부간에 이별수요, 급한 성격으로 화를 자초할 우려가 있다.
卯, 酉 상충
직계 가족이 상해를 당하기 쉽고 친한 사람과 불화 잦다.
사지 불통, 중증, 관절 신경통 등의 질환이 발생한다.
항상 이동수가 따르며 정착생활이 힘들다.
寅, 申 상충
역마성(寅申巳亥)이 상충이므로 교통사고 낙상 수 등이 따른다.
타인과 이성 관계를 좋아하고 다정다감하여 구설수가 많다.
간, 신경계통 등의 질환이 발생한다.
巳, 亥 상충
쓸데없이 남의 걱정이 많고 권태와 변덕이 심하다. 부부간에 잦은 불화가 발생하여 작은 문제로 크게 상한다. 정신질환 심장 계통에 이상이 생긴다.
辰, 戌 상충
인간의 고독과 풍상을 겪게 되며 기쁨과 슬픔이 자주 바뀐다.
쓸쓸하고 고독한 인생이다.
위장, 허리디스크, 좌골신경통 산 액 등의 불길수가 따른다.
조상의 묘 탈이 발생하므로 기운이 쇠퇴할 우려가 있다.
丑, 未 상충
동기 충으로서 형제간에 불화하고 재산 파동이 발생한다.
군인, 협객 등의 강혈 성인 직업 종사자가 많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한다. 위장과 비뇨기 계통의 질병이 생길 우려가 있다. 불구가 될 염려가 있다.
3). 육파(六破)
子酉파 丑辰파 寅亥파
卯午파 巳申파 戌未파
일명 파살(破煞)이라고 한다.
파괴 작용을 하는데 충형보다는 다소 작용력이 약하다.
분리, 이별, 이동, 절단 등의 어려움이 닥친다.
子, 酉 파
신경쇠약 간질 등 정신적 발광 증 을 유발한다.
부부간에 서로 의심하여 조용한 생활을 이루기 어렵다.
丑, 辰 파
형제 동기간에 불화가 많고 인간의 덕이 적다.
丑辰파가 있는 자는 구제중생의 정신으로 살아가야 하겠다.
위장과 피부질환이 발생한다.
寅, 亥 파
합(合)인 동시에 파(破)이다.
그 작용력이 가벼우나 중도에 좌절수가 따른다.
타인과 시비수가 많고 교통사고를 조심해야 할 것이다.
卯, 午 파
도화살(子午卯酉)에 파가 있으면 색정으로 인한 번뇌와 질투 구설 등이 발생한다. 유흥, 오락 등으로 가산을 탕진하고 가정을 돌보지 않는다.
巳, 申 파
사신은 합인 동시에 파가 된다.
또한 형(刑)이 되기도 한다. 처음에는 합으로 유리하다가 나중에는 형, 파의 작용으로 불화, 손재 등을 겪게 된다.
성격이 원만하지 못하고 짜증을 잘 낸다.
낙상 수, 교통사고 조심하고 심장병, 신경쇠약 등이 우려된다.
戌, 未 파
골육상쟁 한다는 동기 파 살이다.
인간의 덕이 부족하여 항상 외로움을 느낀다.
주위 사람으로부터 배신, 질투 등을 당하기 쉽다.
신경질환, 허리디스크, 좌골 신경 통 등이 발생한다.
4). 육해(六害)
子未 육해 丑午 육해 寅巳 육해
卯辰 육해 申亥 육해 酉戌 육해
해(害)란 해롭다는 뜻으로 일상생활에서 장애물이 생기고 긴 병으로 고생을 하여본다. 그 특성이 다소 약하기는 하나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을 유발시키는 살성을 지녔으므로 조심해서 잘 살펴야 하겠다.
子, 未, 六 害
육친간에 불화가 끊이지 않고 고부간의 갈등이 심하다.
하는 일 마다 장애가 생겨 용기를 잃기 쉽다.
신경성 질환이 발생한다.
丑, 午, 六 害
인간의 덕이 없고 서로 지기 싫어하는 습성 때문에 타인과 불화쟁론이 심하다. 부부지간에 의심수가 있고 변태성 정신이상에 걸리기 쉽다.
寅, 巳, 六 害
성격이 강경하여 시비구설이 많이 따른다.
화상, 음독, 수술 등의 악재가 발생하기 쉽다.
교통사고, 간장 병 등을 조심해야겠다.
卯, 辰, 六 害
원만 중에 풍파가 생겨 사람이 사는데 허무감이 많다.
쓸쓸하게 살아갈 우려가 있으니 결과에 얽매이지 말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위장병, 간장 병 등의 질환이 발생한다.
申, 亥, 六 害
교통사고, 수액수 등을 조심하고 항상 신중하게 생활해야 하겠다. 희비(喜悲)의 교차가 빨리 오므로 꼼꼼한 성격이 필요하다.
酉, 戌, 六 害
신장, 자궁, 방광 등의 질환이 발생한다. 의리는 강하나 배반이 두렵다.
베푼 만큼의 공이 적으니 무심한 인생이다.
5). 원진(怨嗔)과 귀문(鬼門)관살
원진(怨嗔): 子未, 丑午, 寅酉, 卯申, 辰亥, 巳戌
귀문관살(鬼文관殺): 子酉, 寅未, 丑午, 卯申, 辰亥, 巳戌
살(殺)중에서 원진과 귀문관살이 인생에 있어 해(害)가 가장 크다. (심하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친한 사람사이에서 원망과 불평을 가장 많이 듣는다. 이 살성의 특성은 그 원인이 안에서보다 밖으로부터 발생하는 경향이 높다.
증오, 이별, 고독 등과 의 처, 의부증세 을 유발한다.
히스테리, 신경쇠약, 정신이상, 발광증세 등의 악 살이 가정생활을 해친다.
부부, 부모, 형제 등의 육친관계에 애정이 없고 인생을 결론 없는 투쟁으로 소비한다. 원진, 귀문관살의 부부생활은 눈물로 설움을 달래야 하므로 끝내는 못살게 되어 남자는 외도를 하게 된다.
부부싸움은 칼로 물 베기라 지만 이 살이 있는 부부간은 인생설계가 무산되고 다툼에 결론이 없다. 이별과 슬픔, 인생의 고독을 겪어야 직성이 풀리는 원진, 귀문관살을 우리는 자애(自愛)로서 물리쳐야 할 것이다. 여명(女命)은 남자에 대한 결벽증으로 편협 된 생각 하에 결국 증오하고 미워하게 된다.
三. 길성(吉星)과 흉성(凶星)
1). 길성(吉星)
사주 중 년주, 월주, 일주를 기준으로 하는 길흉성(吉凶星)은 대단히 많다. 사주학(四柱學)은 오행(五行)의 생 극을 기준으로 육신(肉身)의 동태 및 제 합, 제 살을 찾아 복식판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간명 법에 적용되지 않는 제 살을 숙명 및 운명에 적용시킬 수는 없다.
1), 천을귀인(天乙貴人)
일 간 지지
甲戊庚 丑未
乙 己 子申
丙 丁 亥酉
辛 寅午
壬 癸 巳卯
천을 귀인은 훈장을 달고 옥 계단을 거니는 사람이 된다는 뜻으로 사주 중에 귀인이 있으면 지혜가 총명하고 영리하여 만사에 흉이 .만약 귀인이 형,서,파,해(刑,庶,破,亥)가 되었다면 평생고생이 많고 귀인도 없고 도울 사람도 없다.
2), 삼기귀인(三奇貴人)
天上三貴 甲戊庚
地下三貴 乙丙丁
人申三貴 壬癸辛
삼기 귀인이란 갑,무,경(甲,戊,庚)이 년, 월, 일, 혹은 월, 일, 시 등의 순서로 있으면 성립된다. 일간을 중심으로 삼기 귀인이 존재하면 대격(大格)인바 거물(巨物)이 된다.
흉성(凶星)
1), 도화살(桃花殺); 자오묘유(子午卯酉)
일명 함지패살(咸池敗殺) 목욕살(沐浴殺)이라고 한다.
남녀를 막론하고 색정이 강하고 허영과 사치를 좋아한다.
사주 중 일자(一字)만 있어도 성립되는데 외모가 아름답고 타인에게 인기가 좋다. 예술적 소질이 있고 기예가 뛰어난다.
사주가 탁하면 이성문제를 일으켜 주위로부터 손가락질을 받는다.
2), 역마살(驛馬殺); 인신사해(寅申巳亥)
역마가 많은 자는 분주다사하여 남는 것이 없다.
역마가 합되면 매사가 거북이처럼 느리다.
역마와 도화가 합되면 애인과 거리에서 만나 야간도주한다.
역마가 많은 자는 유흥업에 종사하며 이동수가 빈번하다.
역마가 충(庶)되면 타향에서 객사한다.
3), 화개살(華蓋殺); 진술축미(辰戌丑未)
일명 사묘지(四墓地), 사고지(四庫地)라고도 한다.
예술적 소질과 감정이 풍부하다.
승려나 목사 같은 종교인들이 많다.
사주 원 국이 깨끗하면 대학자가 될 수 있다.
만약 형,충,파,해(刑,庶,破,害)를 당하면 인생이 고독하고 육친의 덕이 없다.
4), 백호대살(白虎大殺)
甲辰, 乙未, 丙戌, 丁丑, 戊辰, 壬戌, 癸丑
백호 살에 임한 자는 피 빛을 본다는 흉살이다.
사주의 어느 곳에 있든 성립되는데 일주에 있으면 그 힘이 더욱 강렬하다. 비명, 횡사, 병사 등의 악재를 몰고 다닌다.
5), 괴강살(魁鋼殺); 庚辰, 庚戌, 壬辰, 壬戌
괴강은 강력한 살로 모든 것을 제압하는 엄격한 작용을 한다.
괴강이 형, 충이면 재화를 못 면한다.
여명(女命)의 사주에 괴강이면 얼굴이 아름다우나 고집이 세어 남편을 무시하고 자기주장을 너무 세우다가 결국은 이별한다.
또는 남편이 납치, 구속, 횡사수가 따른다.
남명(男命)이 괴강이면 청렴결백하고 논리적인 것을 좋아한다.
만약 신약지가 괴강 일주면 남녀 공히 불길 수이다.
6), 천라지망살(天羅地網殺)
火일주가 戌亥를 보면 천라살
水일주가 辰巳를 보면 지망살 이다.
이 살은 매사가 불여의(不如意)하여 하는 일마다 막힌다는 살이다.
또한 당주(當主)가 필사(必死)한다.
교도관, 경찰, 군인, 법관, 종교인, 의사, 약사 등의 직업이 어울린다.
특히, 사주 철학가가 되면 무난하다.
7), 소실살(小室殺)
乙巳, 乙亥, 丁巳, 丁亥, 己巳, 己亥, 辛巳, 辛亥, 癸巳, 癸亥, 甲申, 丙子, 戊寅, 庚午, 庚戌, 壬午, 壬戌 이 살은 소실 살로서 나이 많은 이와 결혼하든지 소실생활을 하는 살이다.
이 살이 있는 자는 타인과의 이성교제를 항상 원한다.
8), 생사이별살(生死離別殺)
甲寅, 乙卯, 丙午, 丁巳, 戊辰, 戊戌, 己丑, 己未, 庚申, 辛酉, 壬子, 癸亥
이 살은 부부가 해로 못하고 생사이별 한다는 살이다.
고부간의 갈등 또한 심하다.
9), 호신살(梟神殺)
甲子, 乙亥, 丙寅, 丁卯, 戊午, 己巳, 庚辰, 辛未, 辛丑, 壬申, 癸酉
호신 살이란 편모, 서모가 있던지 모친이 일찍 사망하는 살이다.
이 살이 있는 자는 조실부모하여 자수성가한다.
10), 탕화살(湯火殺)
일지 지지
寅日 午丑辰을 놓은 자
午日 午戌未를 놓은 자
丑日 巳申을 놓은 자는 탕화 살이다.
탕화 살이란 화재, 음독자살 등의 흉살이다. 이 살이 있는 부부지간은 부부싸움 끝에 살인도 불사하니 조심해야 할 것이다.
11), 삼재(三災)
寅 卯 辰 년은 申 子 辰 띠가 삼재
巳 午 未 년은 亥 卯 未 띠가 삼재
辛 酉 戌 년은 寅 午 戌 띠가 삼재
亥 子 丑 년은 巳 酉 丑 띠가 삼재
12년에 3번씩 띠별로 삼재 운에 든다.
나쁜 운에 삼재가 들면 파산, 좌절 등의 악재가 작용한다.
단, 사주대운이 좋으면 복 삼재가 된다.
12), 공망(空亡)
공 망이란 12개의지지 중 천간이 없는 것을 말한다.
공 망은 형, 충, 파, 해나 합이 되면 소멸한다.
길일을 공 망하면 흉이 되고 흉일을 흉 망하면 길이 된다.
공망 조견표(空亡 早見表)
戌亥;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申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午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辰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寅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子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四. 십이운성(十二運星)
사람의 출생 및 사망에 비유하여 십이 운성 법이 탄생되었다.
이십이 운성은 그 영향력이 숙명에 큰 작용을 한다고 보지 않는다.
그러나 일부학자와 산사(山寺) 등에서는 아직도 오행의 생화 극 제를 무시하고 신 살 류 에만 의존하여 운명에 적용시키고 있는 것은 큰 잘못이라 생각한다. 십이 운성 법은 그 발상지 중국에서도 취급을 아니 한다.
십이 운성은 십간과 십이지의 상호대조에 의하여 표출되는데 다음과 같은 표로 작성할 수 있다.
십이운성 조견표(十二運星 早見表)
십이 운성이란 ;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 건록(建綠), 제 왕(帝 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 엄마의 뱃속에서 한 생명을 이어감을 말한다.
양, 모체의 양수 속에 생명체가 영위함을 말한다.
생, 한 생명의 탄생! 기쁨의 빛이 보인다.
욕, 탄생 후 목욕하는 과정으로 새싹에 비유.
대, 소년시대로서 학업에 열중하여 벼슬길에 오르다.
건, 혈기왕성한 시절로서 인생의 중추역할을 한다.
왕, 인간의 생활 중 가장 성공적인 시기이다.
쇠, 침체기로서 한 발짝 물러서야 함을 뜻한다.
병, 늙고 병이 든다.
사, 늙어 죽으니 약함을 표한다.
묘, 죽은 후 묘 속에 들어가서 편안하다.
절, 지나간 인생을 허공에서조차 찾을 길이 없다.
1). 사생지(四生地)
寅申巳亥를 말하는데 온건 영민 하고 복 록이 증진된다.
지혜가 뛰어나서 적극적 사회생활을 한다.
나무로 비유한다면 뿌리가 튼튼하니 어떤 중상에도 굴하지 않는다.
寅은 丙火가 장생지 巳는 庚金이 장생지.
申은 壬水가 장생지 亥는 甲木이 장생지.
2). 사고지(四庫地)
辰戌丑未는 사묘지(四墓地)라고도 하는데, 죽어서 관속에 들어감을 말한다. 참고로 양식이 저장됨과 비유되는데 은행과 같은 역할이다.
묘(墓) 또는 재고(은행)라고도 하는데 이 성향은 이별, 좌절, 사상 등을 나타낸다. 재고에 임한 자는 금전을 저장거래 하는 금융업, 회계사, 세무사, 경리사원 등의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
辰은 水가 묘고요,
戌은 火가 묘고이다.
丑은 金이 묘고요,
未는 木의 묘고이다.
3). 건록 및 양인(建綠 및 羊刃)
건록(建綠)
건록은 일간을 기준으로 보는데 같은 오행의 지지 장간의 정기(正氣)에 임하면 건 록이라고 한다. 부정을 격파하고 공명정대한 원칙주의자이다.
마음에 들면 푹 빠지는 경향이 있고 싫은 것은 너무 냉정하게 단절하는 성격이다. 자존심이 강하고 명예와 체면을 중요시 여긴다.
건 록을 월지에 놓은 자는 남녀 공히 부부인연이 박하다.
양인살(羊刃殺)
양인은 일간을 기준으로 보는데, 같은 오행의 지지 장간의 초기(初氣)에 임하면 양인이라 한다. 양인 음일간(陰日干)의 양인과 양일간(陽日干)의 양인이 있는데 子, 午, 卯, 酉를 양인으로 하는 양일간의 양인을 위주로 한다.
양인의 특성은 길흉의 극단을 달리는 흉함이 크기. 3위 정도가 있으면 신체불구, 정신병자가 된다. 양인이 형, 충, 파, 해하면 화를 면하기 어렵다.
신 왕에 양인이면 명리 경전 하여 군인, 경찰, 법관, 의사, 약사 등으로 이름을 크게 떨친다. 여명(女命)에 양인이 연좌하면 횡음, 음란하여 창피함을 모른다. 신약사주에 양인은 극 부, 극 처하기 쉽다.
3). 오행론(五行論)
五 行 만을 가지고 직업의 향방을 알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 나름대로 지니고 있는 星情을 살피고, 각 오행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아는 정도라 말할 수 있다. 각 오행의 성정이 있다 하여도 格 에 따라 진로가 정해지고, 用에 의해서 行 해지는 것이다. 또한 用에 의해서 진로가 확정되기도 하고, 格과用이 분명치 못하면 運에 의해 변화한다는 것이다. 이는 위에 설명을 하였으니 오행의 성정만을 가지고 단순 판단을 하여 보기로 하자.
목(木)
木은 仁이라 하여 봉사심을 갖추고 있다.
물론 태과 불급에 따라 봉사심은 사라지고 시기 질투심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木은 水와火를 바라고 산다.
水와火중 둘 다 없다면 일없는 선비와 같다.
木은 안정된 직업을 원한다.
결코 순수한 봉사 업만을 원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타인의 부러움 속에서 살고자 하지 천직은 원하지 않는다.
일종의 봉사성 사무직을 원한다고 할 수 있다.
대가 없는 봉사는 하지 않는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변호사, 행정 업, 교육 업, 방송직업 등.
화(火)
火는 사회의 필요한 존재가 되기를 노력한다.
또 한편의 火는 섬세함을 발휘하여 공업이나 산업 계통의 뛰어난 기술인이 될 수 있다. 禮란 지나치면 규율이고, 더 지나치면 억압이 된다.
일종의 규범을 관장하는 업종 또한 火의 진로이다.
공업 기술자, 산업 기술자 등의 이공 계열과 군인, 경찰 등의 법 계통과 분별력이 필요한 중개인, 흥행 가, 경매 전문가 등.
토(土)
土는 믿음과 신뢰를 심어 줄 수 있는 직업에 적당하다.
土가 많은 사람들은 종교가나, 상담직업 에 어울린다.
관리직업, 창고업, 운송업 등도 이에 해당된다.
자연그대로의 삶을 중요시 여기는 土는, 농업이나 목축업, 임업 등에도 어울린다. 사업을 한다면 농장 경영, 꽃가게, 책가게 등이라 할 수 있다.
단, 사무직이나, 유통업은 어울리지 않는다.
금(金)
金은 용기와 같다. 그러나 용기도 지나치면 만용이 된다.
정의로운 업종에 종사한다면 어울릴 것이다.
법관, 정치가, 군인, 경찰, 교육자, 공무원 등.
金은 그 다른 편에 겉과 속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외면의 정당성과 내면의 욕망이 상반되게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흔히 金은 용기와 義에 비유하지만, 상당량의 존재과시를 하고 싶어 하는 욕망과 남을 누르고 자신이 먼저 점령코자 하는 비굴함도 가지고 있다.
신약한 金이면, 유통업, 여행 가이드, 고리 대금업 등의 이동 산업이 어울린다. 또한 金은 一人一技의 특기 성을 지녔다.
전문인 수업을 쌓는다면 뛰어날 것이다.
金은 각 방면에 고루 발달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 가지 일에 몰두하여 전문인이 된다면 성공하리라.
수(水)
水는 흐르고자 하니 신약이든 신왕이든, 사업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水氣가 막히면 미련하기가 곰 같다.
자못 감성적이라 예술이나 문학에도 소질을 발휘한다.
좋은 주인을 만난다면 참모로서도 성공 할 수 있다.
水는 지혜의 샘이고, 전략 전술의 귀재이다.
창조적 업이나 기획업무에도 뛰어나다. 水가 많은 사람들이 식당 업, 유흥 업 등. 물에 관여된 업종에 종사함을 우리는 볼 수 있다.
4). 신살론(神殺論)
여기서 말하는 신 살이란, 合과 克과 殺을 다른 것이다.
合, 合이 命造에 많고, 적음의 차이는 여러 가지로 통변 할 수 있다.
이것을 직업에 붙여 분류 해보기로 하자. 원국에 합이 많은 자는 有情하다하여, 타인과 어울리기를 좋아한다.
합이 없는 자는 이와 반대로 무뚝뚝하다.
그러면 합이 많은 자는 개방적 업무를 필요로 하는 직종이 적합할 것이다.
판매업, 여행업, 영업직, 인기 직업 등의 상업성과 대중성을 지니면 된다.
타협에도 일가견을 발휘하니 도매 업 등도 어울린다. 이와는 반대로 합이 없는 자는 안정을 요구하는 직업에 적당하다. 합이 많은 자가 변화하고, 도전적이라면, 합이 없는 자는 평생 평교사로서 주어진 임무에 충실 한다고 할 수 있다. 연구원, 교사, 종교가, 기능인, 단순 판매직업 등.
예를 들자면 어느 사람이 고시에 합격되었다 한다면, 합이 많은 자는 변호사를 선호 할 것이고, 합이 없는 자는 판사를 선호 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합이 있고, 없고 차이는 성격과 대중성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 영향이 직업의 선호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살극(殺克)
살극이 많은 자는, 다소의 폭력적 직업이 어울린다.
마음의 폭력도 이에 해당된다. 군인, 경찰, 법관, 의약 업, 깡패 등이나 아니면 예술인, 등산가, 광신자, 종교가 등
살 극이 없는 자들은 안정적 직업을 선호한다.
진취적이지는 못하지만, 합리적 사고 방식 속에서 살아간다.
대게는 자영업자들의 사주가 살 극이 없는 경우가 많다.
사주의 조화에 따라 다르겠지만, 살 극이 있는 자는 길흉의 극단을 달리지만, 없는 자들은 평범하게 살기를 좋아한다.
-. 기 타
역마(役馬)
유흥업, 수송업, 이삿짐업, 여행업, 영업직 등의 이동이 빈번한 직업에 어울린다. 역마가 합이 많으면 일만 벌려 놓고, 놀기를 좋아한다.
역마가 충이 많으면 일은 벌렸는데, 되는 일이 없는 경우가 많다.
~. 화계
예술적 소질이 있는 직업이나,
종교인이 많으며 정착 업이 또한 어울린다.
시인, 소설가, 승려, 목사, 창고업, 자영업, 상담직업 등
~. 도화
도화는 인기 직업이 어울린다.
방송인, 기자, 텔렌트, 영화배우, 무용수, 유흥업, 등
~. 천라지망살
이 살은 하늘의 뜻과 인간의 뜻이 맞추어 살라는 살이다.
만약에 그 뜻이 안 맞으면 만사가 不如意하게 된다.
교도관, 군인, 경찰, 법관, 의사, 종교인, 사주 철학가 등
~ 양인살
이 살은 길흉의 극단을 달린다는 살로, 살생직업이 어울린다.
여자가 이 살이 있는 경우는, 틀림없이 직업인으로 살아감이 좋다.
신 왕자는 병 권을 가질 수 있고, 의약업에도 좋다. 신 약자는 자기 업을 만들지 못하고, 변화가 많으니, 한 가지 일에 전념토록 해야 한다.
~. 백호대살
사주에 이 살이 있는 자는 절대로 목축업은 금하라 하였다.
가축뿐만 아니라, 살생직업 전반에 걸 처 종사하면 불리하다.
~. 괴강살
여자가 이 살이 있으면 틀림없이 직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엄격한 통솔력을 발휘하는 직업에 어울린다.
다만 위험한 직종은 피해야 한다.
~. 천을귀인
문장가, 조경업, 인테리어, 설계사 등의 기능직이나, 예술적 기능이 필요한 직종에 어울린다.
※ 음 오행표(音 五行表)
목(木) 가 카 쑁 아음(牙音)
화(火) 나 다 라 타 遁 졁 설음(舌音)
토(土) 아 하 둁 큁 후음(喉音)
금(金) 사 자 차 걁 롁 쁁 치음(齒音)
수(水) 마 바 파 챁 순음(脣音)
즉 홍 수환하면 홍은 「큁」 이 초음(初音)이니 土에 해당하고 수는 「걁」 이 첫음이니 金에 해당하고 환은 「큁」이 첫음이니 土에 해당하여 土金土가 되니 서로 상생(相生)을 이루고 있어 음오행이 대길(大吉)하다고 하겠다. 예를 들면 성 명환은 金水土가 되어 정 일용은 金土土가 된다.
이 범석은 土水金이 되고 박팽년은 水水火가 된다.
※ 오행(五行)이 표시(表示)하는 사상(事想)
五行, 木, 火, 土, 金, 水
十干, 甲, 乙, 丙, 丁, 戊, 己, 庚, 申, 壬, 癸
十二地支,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음양(陰陽) 숫자(數字)
1 2 3 4 5 6 7 8 9 10
五方, 東, 南, 中央, 西, 北
五色, 靑, 赤, 黃, 白, 黑
季節, 春, 夏, 土用, 秋. 冬
五常, 仁, 禮, 信, 義, 智
五臟, 肝, 心, 脾, 肺, 腎
六腑, 肝膽, 小腸, 胃, 大腸, 膀胱
五氣, 風, 熱, 濕, 燥, 寒
五味, 酸, 苦, 甘, 辛, 稜
方數, 3...8 木, 2...7 火, 5...10 土, 4...9 金, 1...6 水
※ 삼원오행(三元五行)
삼원(三元)이라 하면 성(姓)이 일원(一元)이요 성(姓)과 상명자(上名字)의 합한 수가 이원(二元)이고, 상명자(上名字)와 하명자(下名字)의 합한 수를 삼원(三元)이라 한다. 이 삼원오행(三元五行)도 상생(相生)을 요(要)하고 상극(相剋)을 싫어하는 것이다. 오행(五行)이란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의 다섯 가지로 구분하여 자연계의 동정과 변화를 오행으로 고찰하였으며 상생(相生) 상극(相剋)에 의하여 풀이하게 되는 바 오행(五行)에는 서로 돕고 생하여 주는 상생(相生)의 원리와 서로 같은 상비(相比)의 원리로 구분하게 된다.
오행; 상생,극,비(五行; 相生,剋,比)
상생(相生);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상극(相剋); 木剋土, 土剋水,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상비(相比); 木比木, 火比火, 土比土, 金比金, 水比水
※ 삼원오행 별(三元五行 例)
성 삼문(成三問:4. 3. 8)
즉 성자(姓字)는 7획이니 金이다,(∴ 7.8은 金이다.)
성자(姓字) 7획+상명자(上名字) 3획 = 10획 (∴ 9.10)은 水이기에, 10은 水가 된다.) 성명자(上名字)3+하명자(下名字) 8획=11획 11획일 때는 10을 버리고 1만 보면 木이 된다. 성삼문(成三問)의 삼원 오행은 金水木이다. (신불원)
윤창 개운상담소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