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출판사 (068290) 신유통 강자 ARTBOX 의 성장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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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개요
- 1951년 설립된 국내 유∙아동용 단행본 시장의 강자
- 주요 자회사 : 아트박스(지분율 46.45%, 문구와 생활용품 제조 및 유통), 와이즈캠프닷컴(지분율 49.32%, 초등 온라인 교육)
- 아트박스가 고속 성장하면서 2012년부터 본사 매출액을 추월
- 매출액 비중(15년 상반기) : 출판 22.1%, 휴게소/임대 7.0%, 아트박스 60.6%, 와이즈캠프 10.3%
■ 투자 포인트 : ARTBOX
- 국내 최초의 팬시 전문 유통체인, 제품군과 고객층 확대를 통한 고성장 지속
- 과거 골목상권, 소규모 체인점 운영 ⇒ 핵심상권, 대규모 직영점 중심 확장 전략
- 문구류, 10대 고객 중심 ⇒ 생활용품 등 25,000여 취급상품, 10~30대까지 고객층 확대
- 매출액 09년 260억원 → 14년 828억원, 고성장세 지속
- 유통 코스트 최소화와 집객력 최대화로 8%대 영업이익률 확보
■ 실적 전망 및 밸류에이션
- ARTBOX 매출액은 15년 천억원 달성 후 매년 약 200억원 이상 증가 예상
- 2분기 계절적 비수기에 메르스 사태로 인한 내수경기 침체로 실적 부진
- 4분기로 갈수록 계절적 성수기 진입하며 수익성 개선 예상
- ARTBOX가 성공적인 신유통 체인으로 자리매김하면서 valuation 레벨업 가능 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