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앞에서 어쩔수업다는 현상을두고, 연료통에 압을많이주니 치맛자락 아랫단테두리에서 미세하게뽀글
거림니다. 에어가새면 불에도이상이있구요. 오늘은 이걸 어떻게 땜질을해볼까 손대기 시작해봅니다.
먼저압을 많이줘서 어느부분이새나 찾아야하구요. 대부분 치맛자락 상단부에서 많이새는데, 하단부에서미세
하게 누유가있습니다. 물론상단부가샌다면 연료통안으로때워보겠지만, 연료통안이 저정도지저분하면 통안에
납질이 이물질때문에 쉽게접착이안되서, 통안에서 때우기가 쉽지않습니다. 손쉽게, 티가 약간나드라도 밖에서 때우는게 쉬울것같아 외부남땜을선택했습니다..
먼저 연료통청소를해보니 도저히눈뜨고는볼수업슬정도로 이물질이많이나옵니다.. 일단,포셉가위로 화장지
물려 깨끗이청소를했습니다..
부품들을보니 볼파이어에서도 전기형과 후기형의 사이에나온 중기형(50년후반)으로보이구요. 압을150방
넣어보니, 육안으로는 찾기쉽지않을정도로 미세한 누유도보이구요..
새는부위를 싸인펜으로 표시하고, 납질전에 그부위만 긁어줘서 납이잘먹히도록상처를내놉니다.
새는곳만 반복적으로 이쑤시개를이용해 후럭스를 몇차례발라서 새는부분 안으로 후럭스가 잘스며들게
후럭스질을 잘해줍니다..
당연이 밑판납땜에 열전달이되지않도록 밑판부위를 화장지로 덧대서 물을 흠뻑뿌려주는것 잊지마시고,
밑판납에 열이전달되 납이녹으면, 일판이커지는겁니다..ㅋ
새는부분을 가열해 2차불질시 납이빨리녹도록 열을 올려놓습니다 납을쓸만큼만잘라 덧대고2차불질을 시작
해서 일단 때웠습니다..
물통에담가 새지않나 확인해보니, 잘때웠는데, 왼쪽옆도 약간수상합니다..ㅋ
비눗물을발라 다시확인해봅니다..
이래저래 다때웠구요. 주의할건 때운곳 옆을 때울땐, 이전에 때운곳은 열전달이되지않도록 물휴지로덮어주고, 그옆을 때워야만이 녹지않습니다. 그렇지않으면 열이전달돼 바로녹습니다..
세심이 한다지만, 쪼금티가나기에 까만 림댐퍼를 씌울생각입니다. 피칼로 열씨미닦아 흔적을지워주고요.. 황동은닦으면 그만이지만, 크롬칠이된곳은 납이먹히지도않고, 불질하면 크롬이 까맣게타기때문에 쉽지않습니다..
크게확대해본사진입니다. 납질은 잠깐이면 되지만, 깔끔을떨다보니 마무리손보기가 더힘이듭니다..
히터부품조립하고, 히터돌리기엔 너무더운날씨라 에어가 새지않은것만 확인하고 일을마칩니다..
쭈구리의 히터사랑 오늘도이어갑니다.
-전라도 광주쭈구리-
첫댓글 대단 하십니다.... 이 더위에,,
납질이야 잠깐이니, 더위에 견딜만하죠. 감사..
멋지게 수리하셨내요
대장님덕분에, 납질은 터득한거같습니다..ㅎ
더운 여름 고생 많으셨습니다.
쭈구리님의 사진과 함께하는 상세한 수리기는 교과서 입니다.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이걸 터득하지않고는, 취미생활을 영위할수업었습니다..ㅋ
고생 많으셨습니다. ^^
완벽한 수리네요.^^ 앞으로 100년은 까딱 없겠습니다 ^^
납땜한곳은 다시는새지않겠지만, 황동도 세월앞에선 어쩔수업습니다..
쭈구리님 가르침대로 따라만 해도 납땜 좀 할것 같습니다. 전 아니구요 ..
깔끔을떨다보니.. 쉬우면서도 어려운 납질입니다.
쭈구리님의 세세한 설명에 다시 떼워볼 힘을 얻습니다. 아자~~~
항상 관심에 감사합니다..
훌륭하십니다
감사.. 이렁거 잘해봐야, 밥숟가락에 도움이안됨니다..ㅋ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