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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진학동기
지원자가 연세대학교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기술하고 자신이 지원한 학과 또는 전공에서 수학하기 위하여 어떠한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십시오.
(언론홍보영상학과 지원)
중3 때부터 교지편집부에서 활동하며 언론 분야에 대한 적성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러는 도중 중국에 거주하며 한중 사드 설치 문제로 인해 중국이 한국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내자 한국이 정치적,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은 상황을 몸소 실감하여 외교와 정치가 제 주변 삶과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2016년 미디어를 통한 최초의 국정농단사건 보도로 진실보도의 위력을 경험하며 정치와 언론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어 어떠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오직 진실만을 보도하는 언론인이 되겠다는 꿈이 생겼습니다. 특히 국민의 삶의 질을 결정짓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치 분야의 뉴스를 취재하고 공익 차원에서 정치적 사건을 논평하며, 정의로운 여론 형성에 기여하는 정치부 기자가 되고 싶습니다.
연세대학교는 배움에 뜻을 품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명실상부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글로벌 명문대학이기에 저에게도 늘 선망의 대상이었습니다. 또한 연세대학교가 기독교 재단의 학교이고 섬김과 헌신이라는 설립자의 건학 정신을 이어받아 참된 인재를 키우는 유구한 전통의 대학이라는 사실을 알고 크리스천인 저는 더 큰 매력을 느꼈으며, 국내 최고의 언론홍보영상학과가 있는 연세대학교에 꼭 입학하고 싶습니다.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과에서 공부함으로써 제 꿈은 현실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성격의 미디어뿐만 아니라 사회, 심리, 예술 등에 대한 다방면의 연구가 가능하며 교육 환경 및 교육 시설,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까지 있는 연세대학교라면 제가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을 잘 발현시켜 주어 제 진로 목표와 포부를 가시화하고 궁극적으로 실현하는 데 가장 중요한 토대가 되어주리라 확신합니다.
연세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무엇보다 학교 내신 관리와 꾸준한 독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우선적으로 충실한 학교생활을 통해 좋은 성적을 유지하기 위해 힘썼는데, 그 중에서도 희망 전공과 관련이 깊은 국어와 외국어, 그리고 사회 교과 공부에 더욱 매진하였습니다. 먼저 교과 선생님들과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보다 내실 있는 공부와 체계적인 학습이 되도록 노력했습니다. 특히 이 과목들이 단순 암기과목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는 교과서의 내용을 보다 심도 깊게 이해하고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학교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자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한 결과, 11학년 1학기에는 전교 1등을 해 장학증서를 수상하는 등 지금까지 줄곧 상위권 성적을 유지했습니다.
교내 동아리 활동이나 진로활동을 통해 언론의 흐름을 익히고 제 꿈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형성할 수 있었지만, 정치부 기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구체적인 진로탐색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관련교과 수행평가를 통해 언론과 관련된 논문을 직접 읽고 분석하여 알게 된 내용이나 느낀 점을 보고서로 정리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고 1때에는 ‘취재보도론’이라는 주제를 설정하여 언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정리하고 기자에 대해 심도있는 연구를 진행해 기자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했습니다. 그를 통해 기자로서 지녀야 할 취재윤리와 보도 능력 등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보고, 기자가 미디어와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기자는 더욱 신중하고도 비판적인 취재 능력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 2때에는 ‘정치부 취재기자들의 정치적 성향과 기사와의 연관성’이라는 주제로 논문 분석을 진행했는데, 활동을 통해 현재 일부 언론의 정의로움과 진실보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자신의 정치적 성향만을 고수하며 활동하는 언론인이 존재하여 대중의 비판을 받는 상황을 알게 되어 미래 공평한 기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2학기에는 여러 논문 분석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바탕으로 ‘소셜미디어의 활성화가 언론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직접 논문을 작성하며 탐구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장차 언론인이 되기를 꿈꾸는 저는 사회적 이슈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역사나 사회과학 관련 지식 또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주요 사건이나 사회 문제들을 개인적으로 조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포스터를 만들며 시사 상식을 쌓고 다양한 시각을 균형 있게 살피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평소 꾸준한 독서 또한 실천하려 노력하였습니다. 물론 내신 대비와 독서를 병행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었지만 지속적인 독서는 다양한 배경 지식의 습득과 함께 독해력의 향상을 가능케 하였고, 학교 공부에 더 큰 흥미를 느끼게 해주었으며, 대부분의 교과 성적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리더십 실천
공감과 소통을 실천하였던 경험과 그러한 경험이 학교생활과 졸업 이후의 삶에 미칠 영향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십시오.
(시스템생물학과 지원)
고등학교 1학년 때에 선도부 선배들의 영향으로 전 학년의 생활 태도가 눈에 띄게 나아지는 것을 보며 저는 공동체 속 리더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로 여러 책을 읽으며 좋은 리더의 모습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학교에서 선도부는 평소 좋은 리더십을 가진 바람직한 학생 자치 조직이라는 평가를 받기에 선도부에 지원했습니다. 선도부원이 되어 관례로 이어져 오던 “무섭고 강압적인 선도부” 보다는 “소통하고 공감하며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해 주는 선도부원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누구보다 성실하게 활동에 임하였고, 선도부 내외에서 교칙 개정시에 학생들과 부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선도부 선출 시에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말 선도부에 열정이 있고 열심히 할 수 있는 학생들만 선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저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학생들의 생활 태도에 문제가 있을 때 학생들을 지적하고 바로 적발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스스로 잘못된 점을 깨달을 수 있도록 타이르고 기다렸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학생들의 태도에서 변화가 보이자 점점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활동하여 선도부 활동을 시작하고 두 학기 만에 조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고등학교 생활 내내 선도부 활동을 하며 어느 누구와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많이 성장했습니다. 예전에는 마음속에 옳고 그름의 기준을 두고 모든 것을 판단했다면 이제는 나와 다를 때에 틀리다고 생각하지 않고 차이를 인정할 수 있는 제가 되었습니다.
3. 교과외 활동 경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활동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의 역할과 활동 내용을 설명하고, 그 이 지원자 개인 또는 주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화공생명공학과 지원)
제약회사 인턴십은 11학년 때 잠시 참여했던 교외 활동입니다. 저는 그 당시 진로계획이 화학자라는 큰 범주를 제외하면 확실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더 확고한 장래 비전을 세우기 위해 제가 관심있는 화학의 여러 분야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학교에서 유기화학을 막 배우기 시작했던 때에 상해 제약 회사 Standard Pharm & Med에 갈 기회가 생겨 그 곳에서 몇 주간 그 동안 책으로만 접했던 mass spectroscopy 와 gas chromatography 등의 여러 실험 기구를 다루고 공부하며 인턴십을 취득했습니다. 또한, 유기 화학 물질을 순화하고 걸러내는 HPLC 등의 기술과 원료 의약품 (API) 등 전에 배워던 내용을 실생활에서 접한 경험은 제 진로 계획을 제가 현재 진학하고 싶은 화학공학/고분자공학부로 확고하게 정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화학과 생명공학을 조합하여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 새로운 약을 개발하는 제약 분야와 같이 저 역시도 제가 관심 있는 화학과 공학을 결합하여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 혁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반도체와 전기화학에너지 분야에서 새로운 물질을 만들고 싶다는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4. 기타
지원자를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이 있거나 스스로 주제를 정하여 작성할 내용이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생활디자인학과 지원)
저는 어렸을 때부터 손으로 무엇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였습니다. 손으로 무엇을 만들면 항상 부모님 혹은 친구한테 보여주거나 선물을 해 줍니다. 왜냐하면 제가 만든 것을 받고 기뻐하는 모습에 저 또한 기쁘기 때문입니다. 초등학생 때는 제과에 취미가 있어 매일 빵과 케이크를 만들어 부모님, 친구들에게 나누어 주었습니다. 제가 만든 빵을 통해서 기뻐하는 모습에 저 또한 기뻤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어버이날 또래 친구들이 모두 부모님께 선물하는 카네이션을 대신해서 저는 컵케이크를 응용하여 꽃 모양으로 만들어 부모님께 감사인사와 함께 선물해드렸는데 너무 기뻐하시는 부모님 모습에 너무 뿌듯했습니다. 하지만 중학생이 되면서 그림에 취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 중 하나인 귀를 붕대로 감고 있는 자화상이 제가 미술에 빠지게 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저는 미술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들을 비롯해 많은 화가들의 작품들을 책이 아니라 실제로 보고 싶었습니다. 고등학생 때 기회가 생겨 어머니와 함께 프랑스와 영국을 한 달 간 여행을 하였습니다. 저는 프랑스 파리에 있는 오르세 미술관에 가서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들을 보았습니다. 저는 감동을 받아 한참 동안 그곳을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한 달 내내 프랑스 파리와 영국 런던에 있는 크고 작은 미술관들을 거의 다 가보았습니다. 여러 화가들의 작품들과 현재 활동 중인 작가들의 작품들을 보고 난 후 제가 그린 그림도 이 화가들의 작품이 걸린 곳에 걸려 있는 모습을 머리 속으로 떠올렸습니다. 미술에 대한 저의 열정이 더 커졌습니다. 한 달간 유럽에서 미술관을 돌아다닌 후 제가 살고 있는 중국의 미술관이나 전시회들은 어떤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주말마다 미술관, 전시회를 갔습니다. 그리고 방학 때 한국에 가서도 전시회를 갔습니다. 친구들이 저에게 지겹지 않냐고 많이들 물어보았는데 저는 전시회 가는 것을 좋아하고, 보는 작품마다 새로웠습니다. 다양한 국가와 화가들의 작품들을 통해서 예술적 안목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축구를 좋아하여 손흥민 선수의 경기 영상을 자주 봅니다, 게다가 손흥민 선수는 제가 존경하는 인물들 중 한 명이기도 합니다. 주변 사람들은 왜 스포츠 선수를 존경하냐고 묻습니다. 손흥민 선수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살아왔던 환경을 보면서 저랑 비슷하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중국어를 할 줄 모르는 상태에서 중국으로 왔습니다. 그래서 중국의 문화나 언어에 적응하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가 살고 있는 곳에 문화나 언어를 적응해야 이 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인정을 해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중국 유치원, 중국학교 등을 다녀 중국어를 배워 이제는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을 정도이고 그들도 제가 하는 행동과 말을 이해해주고 잘 들어주기 시작했습니다. 손흥민 선수 역시 저의 생활과 비슷하였습니다. 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손흥민 선수는 월드클래스라는 타이틀이 이미 부여되었고, 저는 시작입니다. 그래서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에 입학하여 제가 꿈꾸는 제품디자이너로 월드클래스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손흥민 선수가 한 인터뷰에서 지금 주어진 시간들을 후회 없이 즐기고 노력하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그때 저는 목표도 못 정하고 있었던 때라 손흥민 선수의 말이 자꾸 생각났고 제가 후회 없이 살고 있는지, 제가 노력하고 있는지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결과, 저는 제가 진짜로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제품디자이너가 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해외에서 시작된 바이올린은 한국의 초등학교에서 빛을 보았습니다. 이 학교의 ‘오케스트라’단원은 거의 100명에 가까웠으며 일 년에 한번 씩 있는 ‘전국초등오케스트라연주회’ 출전하기 위해, 일주일에 한번씩, 여름방학에는 일주일씩 숙박하며 오로지 연주에만 매달리게 했습니다. 특히 바이올린은 좋은 소리 내는 것이 오랫동안의 연습이 없으면 나오지 않습니다. 한 곡을 위해서 수십 번 이상은 연습해야 그제야 들을만한 연주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만 잘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오케스트라이기 때문에 다른 모든 악기들과 맞춰야 제대로 된 연주를 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번의 수련회를 갔다 오면 실력은 껑충 뛰어있었습니다. 이런 연습과 노력으로 저에게 많은 연주회를 나가면서 타국생활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고, 국제학교에서도 ‘심포니 오케스트라’단원 활동으로 이어지게 했습니다. 심지어는 중국 음악대학원에서 주관하는 바이올린 급수도 취득했습니다. 저는 단지 활동에만 그치지 않고 중등시절에는 중국 로컬 조그만 초등학교에서 어린들을 위한 연주회도 자주 가졌습니다.
9월 전형 연대 자소서 첨삭지도
지도내용:
1차(대면 또는 통화): 전공 적합성 평가 및 자소서 초안 구상 지도
2차(메일 첨삭): 자소서 1번 초안 메일 첨삭 지도
3차(메일 첨삭): 자소서 2번 초안 메일 첨삭 지도
4차(메일 첨삭) 자소서 3번 초안 메일 첨삭 지도
5차(메일 첨삭) 자소서 4번 초안 메일 첨삭 지도
6차(대면 또는 통화): 자소서 내용의 적절성 및 일관성 평가 및 보완사항 지도
첨삭: 글로벌입시연구소장 권철주
비용: 50만원
문의: 010 2439 3460, kcjlogic@hanmail.net, 위쳇 yjh101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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