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경기가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부동산과 건설업도 호황을 맞아 전동공구 수요가 연평균 4.0% 증가하여 시장규모가 2020년 72억 달러에 달할 전망
ㅇ 건설업의 호황과 제조업계 생산량 증가는 각각 건축용 공구 및 산업용 전동공구 수요가 증가함을 시사
□ 전문가용 전동공구가 2015년 전체 공구시장의 2/3를 점유했으며, 향후 2020년까지 전체시장의 수요를 견인할 전망
ㅇ 전문가들은 전동공구를 사용하는 빈도수가 높기 때문에 고품질 제품을 필요로 하는바 이는 높은 가격대의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귀결됨
- 전동공구를 사용하는 빈도수가 높지 않은 소비자들은 가격을 중점으로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DIY(Do-It-Yourself)제품을 많이 조립하는 소비자는 전문가들과 마찬가지로 높은 가격대의 고급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미국 내 자동차 평균 연식이 상승하는 가운데 차량을 수리하여 오랜 기간 사용하려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어 전문가용 전동공구 수요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됨
- 차량의 연식이 높아질수록 부품 교체의 필요성이 증가하며 부품 교체 시 전문가용 전동공구가 사용되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시장의 성장은 전동공구 수요 증진에 기여
□ 미국 내 전동공구 수요 증가와 더불어 달러화 강세현상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관련 제품의 對美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對美 전동공구 수출업자들은 기본형 저가제품시장 점유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주요 對美 수출국은 중국, 독일, 멕시코, 대만 등으로 나타남
□ 미국의 공구류 수입 규모는 2016년 4월 전년동기대비 2.9% 증가한 17억 3천만 달러로, 지난 5년간 대체적으로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음
ㅇ 對美 공구류 주요 수출국은 중국(10억 달러), 멕시코(3억 달러), 대만(1억 달러) 등으로 해당 국가들은 對美 수출시장의 81%를 점유하는 가운데, 중국은 對美 수출의 59.8%를 차지
- 주요 수출국 가운데 오스트리아는 전년대비 60.8%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한국과 이탈리아는 각각 18.9%, 15.5% 두 자릿수 대의 성장률을 기록
<미국 對外 공구류 수입 현황>
(단위: 천USD, 전년대비%)
순 위 | 국 가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1월~4월) |
1 | 중 국 | 2,432,231 (5.8) | 2,647,258 (8.8) | 2,704,765 (2.2) | 3,018,775 (11.6) | 1,036,457 (4.6) |
2 | 멕시코 | 662,763 (0.7) | 730,565 (10.2) | 524,468 (-28.2) | 717,683 (36.8) | 254,355 (2.0) |
3 | 대 만 | 265,111 (8.8) | 273,661 (3.2) | 304,416 (11.2) | 352,952 (15.9) | 114,048 (-0.4) |
4 | 독 일 | 275,408 (7.7) | 287,127 (4.3) | 320,855 (11.7) | 311,412 (-2.9) | 99,504 (-8.6) |
5 | 스웨덴 | 133,395 (11.4) | 135,533 (1.6) | 145,169 (7.1) | 145,422 (0.2) | 55,224 (8.9) |
6 | 일 본 | 188,507 (-1.6) | 160,825 (-14.7) | 167,437 (4.1) | 163,076 (-2.6) | 54,688 (-12.2) |
7 | 오스트리아 | 27,631 (-17.1) | 40,358 (46.1) | 49,893 (23.6) | 41,535 (-16.8) | 16,850 (60.8) |
8 | 체 코 | 19,208 (17.1) | 24,440 (27.2) | 32,669 (33.7) | 33,198 (1.6) | 12,819 (7.6) |
9 | 이탈리아 | 29,871 (14.8) | 33,519 (12.2) | 34,184 (2.0) | 33,358 (-2.4) | 12,621 (15.5) |
10 | 캐나다 | 34,052 (20.2) | 30,714 (-9.8) | 32,022 (4.3) | 38,732 (21.0) | 10,932 (-4.5) |
|
15 | 한 국 | 10,943 (-2.5) | 11,884 (8.6) | 17,275 (45.4) | 18,850 (9.1) | 6,346 (18.9) |
총 계 | 4,236,171 (4.4) | 4,563,038 (7.7) | 4,514,198 (-1.1) | 5,059,147 (12.1) | 1,734,258 (2.9) |
주1: HS Code 8467 기준
주2: ( )는 전년대비 증감률, 2016년 4월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ㅇ 한국의 對美 공구류 수출은 2016년 4월 634만 달러 규모로 미국 수입시장의 15위
- 2013년 이래 한국의 對美 공구류 수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미국의 공구류 수입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한국 업체들은 더욱 적극적인 對美 수출을 전개함으로써 미국 시장 내 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음
□ 미국 공구류 품목별 수입은 2016년 4월 일부 감소 혹은 증가하는 양상을 보임
ㅇ 주요 수입품목은 기타 분쇄기, 연마기, 샌더(8억 달러, 전년동기대비 9.3%↑), 톱(2억 달러, 전년동기대비 5.5%↑), 각종 드릴 (2억 달러, 전년동기대비 9.0%↓) 등으로 나타남
- 가장 많이 수입되는 품목인 기타 분쇄기, 연마기, 샌더는 전체 공구류 수입의 44.0%를 차지하고 최근 5년간 대체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해옴
<미국 공구류 품목별 수입 현황>
(단위: 천USD, 전년대비%)
순 위 | 구 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1월~4월) |
1 | 기타 분쇄기, 연마기, 샌더 (HS Code 8467.29) | 1,609,552 (11.9) | 1,851,812 (15.1) | 1,822,413 (-1.6) | 2,112,455 (15.9) | 763,735 (9.3) |
2 | 톱 (HS Code 8467.22) | 489,698 (-2.6) | 533,223 (8.9) | 564,960 (6.0) | 668,943 (18.4) | 217,801 (5.5) |
3 | 각종 드릴 (HS Code 8467.21) | 685,190 (-6.7) | 693,708 (1.2) | 628,158 (-9.4) | 690,399 (9.9) | 198,214 (-9.0) |
4 | 기타 공구 (HS Code 8467.89) | 440,655 (-0.4) | 488,438 (10.8) | 423,232 (-13.3) | 448,250 (5.9) | 180,774 (-4.6) |
5 | 기타 공구(압축공기식) (HS Code 8467.19) | 274,398 (15.6) | 261,919 (-4.5) | 305,007 (16.5) | 361,624 (18.6) | 112,196 (0.1) |
6 | 기타 부분품 (HS Code 8467.99) | 193,795 (0.7) | 213,159 (10.0) | 223,671 (4.9) | 243,612 (8.9) | 91,149 (7.3) |
7 | 회전방식의 공구 (HS Code 8467.11) | 228,022 (7.2) | 212,046 (-7.0) | 222,316 (4.8) | 217,756 (-2.1) | 69,099 (-7.1) |
8 | 체인톱 (HS Code 8467.81) | 123,614 (8.9) | 122,131 (-1.2) | 125,182 (2.5) | 111,513 (-10.9) | 37,095 (4.2) |
9 | 압축공기식 공구의 부분품 (HS Code 8467.92) | 106,439 (-0.1) | 101,516 (-4.6) | 112,368 (10.7) | 118,255 (5.2) | 35,707 (-2.0) |
10 | 체인톱의 부분품 (HS Code 8467.91) | 84,808 (10.5) | 85,084 (0.3) | 86,891 (2.1) | 86,340 (-0.6) | 28,488 (-2.3) |
총 계 | 4,236,171 (4.4) | 4,563,038 (7.7) | 4,514,198 (-1.1) | 5,059,147 (12.1) | 1,734,258 (2.9) |
주: ( )는 전년대비 증감률, 2016년 4월은 전년 동월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3 | 미국 시장 내 인기 있는 전동공구 Best 5 |
제 품 | 설 명 |
| <Milwaukee M18 Fuel 1/2-inch Drive High Torque Impact Wrench> ㅇ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여 장시간 사용해도 무리가 없음 ㅇ 최대 1,100ft/lbs 의 토크를 자랑하며 강력한 순간출력을 냄 ㅇ 내구성이 높으며, 차량 및 중장비 수리 가능 ㅇ 가격: $344.99 |
| <Dremel 12-Volt Cordless Rotary Tool Kit> ㅇ 고성능의 모터를 탑재하여 고강도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 ㅇ 보호캡을 포함한 총 28총의 액세서리가 포함되어 다양한 작업 가능 ㅇ 12V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제품 ㅇ 가격: $89.99 |
| <Makita Cordless Driver Drill Kit with Auto-Stop Clutch> ㅇ 기어를 2단으로 탑재하여 회전 속도 조절 가능 (200rpm/650rpm) ㅇ 오토 스톱 클러치를 사용하여 나사를 과하게 조이는 일이 없음 ㅇ 7V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제품 ㅇ 가격: $167.47 |
| <Ingersoll-Rand 3/8-inch Drive 20-Volt Ratchet Driver Kit> ㅇ 특허 출원중인 금속소재 및 복합소재를 사용하여 가벼우면서도 튼튼함 ㅇ 토크값 54ft/lbs를 가지며, 강력한 출력을 자랑함 ㅇ 20V의 고성능 배터리를 활용하여 휴대성을 높임 ㅇ 가격: $367.00 |
| <Bosch IXO 3 Professional Cordless Screwdriver> ㅇ 브러시리스(Brushless) 모터가 장착되어 효율성과 내구성을 높임 ㅇ 축류형(axial) 팬을 적용하여 출력 및 작동시간 극대화 ㅇ 출력을 사용자 임의로 조절할 수 있음 ㅇ 가격: $193.65 |
자료: Best Products
□ 경제와 밀접하게 움직이는 전동공구류 시장은 향후 미국 경제의 완만한 성장과 더불어 건설 및 자동차산업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ㅇ 2009년 전년대비 43.4%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인 전동공구 시장은 2010년 이후 성장세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이와 같은 추세는 향후 5년간 지속될 전망
ㅇ 전동공구류 중 공압, 수압, 타력 공구(41.5%), 전기 공구(20.2%), 배터리 공구(19.2%) 등이 시장 내 주요 제품들로 파악됨
□ 전문가용 전동공구와 같이 고급화되고 다목적으로 사용가능한 프리미엄 제품이 미국 시장 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한국 업체들은 對美 시장 진출에 있어 관련 사항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ㅇ 고급 기술력을 바탕으로 완성도 높은 프리미엄 제품을 제작하여 직접 제품을 조립수리하는 일반소비자 뿐만 아니라 특히 주요 체인점(예: Home Depot, Lowe’s 등)을 공략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됨
ㅇ 소비자들은 전동공구 구입 시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뿐만 아니라 가격에 특히 민감하므로 합리적인 가격 정책을 펼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미국 전동공구시장 수익률 변화 추이 및 전망> | <미국 전동공구류 제품별 시장점유율> |
(단위: 전년대비 %) |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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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World | 자료: IBISWorld |
□ 미국 내 전동공구류 주요업체로는 Stanley Black & Decker Inc.와 Snap-on Inc. 등 대형 업체 두 곳을 들 수 있음
ㅇ 두 업체는 각각 37.5%, 33.6%의 시장을 점유하며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상위 2개 업체 외 Techtronic Industries Company Limited(4.1%), Makita Corp.(4%), Emerson Electric Company(1.2%) 등 3개 업체도 주목받고 있어 향후 성장세가 기대됨
□ 미국 내 주요 애완동물시장은 5대호, 서부, 동남부, 중북부 지역 등으로 나타남
ㅇ 전동공구류 제조업체가 가장 많이 소재한 지역은 5대호 지역으로 미전역의 25% 이상을 차지하고 이외에 서부(18.7%), 동남부(13.7%), 중북부(11.5%) 등으로 나타남
- 동남부 지역에서는 오하이오(10.8%)와 일리노이(7.2%), 미시건(5.8%), 서부 지역은 캘리포니아(8.6%), 동남부 지역은 플로리다 등이 주요 지역으로로 나타남
<주요 전동공구 업체별 시장점유율> | <전동공구 제조업체 분포> |
(단위: %) |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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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World | 주: 적색(10%~20%), 황색(3%~10%), 회색(3% 이하) |
자료: IBISWorld |
□ 對美 공구류 시장 진출을 위해 전시회/박람회를 적극 활용하여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의 장으로 이용 필요
ㅇ 전시회는 다수의 참가업체와 내방객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한자리에 모이는 전시회 특성상 적은 비용과 짧은 시간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수요 측면에서 봤을 때 전동공구는 많은 종류의 산업 군에서 쓰이므로 공구 관련 전시회 외에도 자동차나 건설자재 등 여러 종류의 전시회에 참여 혹은 참관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전시회정보
전시회명 | 라스베이거스 국제 산업용 파스너 박람회 (National Industrial Fastener and Mill Supply Expo 2016) |
개최기간 | 2016년 10월 25일 2016년 10월 27일 |
개최규모 | 600여 업체 참가 |
개최국가 | 미 국 |
개최도시 | 네바다 주 라스베이거스 |
전 시 장 | Sands Expo & Convention Center |
전시품목 | 금속산업, 엔지니어링, 하드웨어, 공구, 파스너 등 |
홈페이지 | http://www.fastenershows.com/ |
[출 처] PRNewswire, IBISWorld, 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