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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보행기 시장동향(2013.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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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9-11 | 국가 | 일본 | 작성자 | 오새봄(오사카무역관) | |||||||||||||||||||||||||||||||||||||||||||||||||||||||||||||||||||||||||||||||||||||||||||||||||||||||||||||||||||||||||||||||||||||||||||||||||||||||||||||||||||||||||||||||||||||||||||||||||||||||||||||||||||||||||||||||||||||||||||||||||||||||||||||||||||||||||||||||||||||||||||||||||||||||||||||
품목 | 보행기 | |||||||||||||||||||||||||||||||||||||||||||||||||||||||||||||||||||||||||||||||||||||||||||||||||||||||||||||||||||||||||||||||||||||||||||||||||||||||||||||||||||||||||||||||||||||||||||||||||||||||||||||||||||||||||||||||||||||||||||||||||||||||||||||||||||||||||||||||||||||||||||||||||||||||||||||||||
품목코드 | 9403701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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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자: 2013.10.10 작성자: 오사카 무역관 하마다유지(hamadayuji@kotra.or.jp)
1. 수요동향
□ 일본의 출생자 수 및 출생률
○ 일본의 연간 출생자 수는 제1차 베이비붐기(1947~1949년)에는 약 270만 명, 제2차 베이비붐기(1971~1974년)에는 약 200만 명이었으나 1975년에 200만 명을 밑돌며 이후 매년 줄어들고 있는 상황임.
○ 2011년의 출생자 수는 105만 806명으로 전년 대비 2만 498명 감소하였음.
○ 출생률은 과거 2005년에 최저 1.26%를 기록하였으나 2011년은 1.39%까지 증가하였음.
자료원: 2013년 저출산사회대책백서
□ 혼인건수
○ 2011년의 혼인건수는 전년 대비 3만 8,319건 감소한 66만 1,895건
○ 총무성의 조사(2010년 국세조사)에 의하면 만25~39세의 미혼율은 남녀 다 계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남성 경우 만25~29세 71.8%, 만30~34세 47.3%, 만35~39세 35.6%를 기록. 한편 여성은 만25~29세 60.3%, 만35~39세 23.1%를 기록하여 일본인의 평균 초혼 연령은 남자가 만30.7세, 여자가 만29.0세로 만혼화가 진행되고 있음. 1980년에는 남자는 만27.8세, 여자는 만25.2세였음.
○ 이는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경제불황과 법적 제도의 미정비(유치원 수, 국가지원), 사회적 분위기(육아 휴직 등의 이해 부족)가 원인으로 작용
□ 유아 관련 시장 동향
○ 일본의 유아 관련시장은 2012년에 9,925억 엔을 기록. 이 중 보행기를 포함한 유아용 가구는 230억 엔을 기록하였음.
○ 법적 규정의 완화에 따라 보육원・탁아소의 매출액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다만 시장 자체는 급격한 하락이나 급성장은 예측되어 있지 않으나 낮은 출산율의 영향으로 계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측됨.
○ 유아 관련 시장규모 유아 관련 시장 매출액 (단위: 억 엔)
* 2013년이후는 예측치 * 유아용 가구에는 묵재, 플라스틱제 의자, 보행기 등이 들어감. 자료원: 「유아시장총람 2013」
○ 보행기 제조사인 M&M Mr.Inoue와 제품안전협회(품질관리 인증 기관) Mr.Kurokawa에 의하면 유아용 보행기는 낮은 출산율과 엄마들의 의식 변화(육아방침 등)에 따라 보행기를 제조하는 기업이 계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으며 매출액도 크게 하락하고 있다고 함.
○ 제품안전협회에서 인증한 SG마크를 취득한 보행기는 2011년 이후 한 대도 없는 것으로 나타남.
○ SG마크는 출하할 때마다 동 협회의 검사를 받아야 하며 제조사로서는 큰 부담이 됨. SG마크는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 취득을 요구하지만 수요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 SG마크를 취득하지 않고 자사 점포 판매나 인터넷 판매를 통해 이익을 확보하고 있음.
○ SG마크는 한번 취득하면 그 제조방법이 바뀌지 않는 이상 합격품이라고 말할 수가 있는데 제조사 자체가 SG마크를 포기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고 함.
유아용 보행기의 SG마크 취득 실적 (단위: 대)
자료원: 제품안전협회
기타 유아용 제품의 SG마크 취득 실적(일 예) (단위: 대)
자료원: 제품안전협회
2. 수입동향, 수입관세율
□ 수입 정보
○ HS Code 9403.70.100의 수입금액은 2012년에는 약 4,984만 달러의 규모였음.
○ 동 품목에 있어서의 일본의 최대 수입대상국은 중국이며, 중국제가 수입품의 45.7%를 차지함. 이외에 대만, 말레이시아 순으로 수입액이 많음.
○ 대한수입액을 살펴보면, 2012년에는 133만 달러의 수준으로 수입품의 2.66%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음.
최근 3년간 일본 HS Code 9403.70.100의 수입금액 (단위: 백만 달러, %)
* 보행기를 포함한 플라스틱제 가구의 통계임.
□ 수입관세율
○ 보행기는 무관세이나 수입시 CIF가격에 5% 소비세가 부가됨.
○ 소비세는 2013년 4월 1일부로 8%로 올라갈 예정임.
보행기의 관세율
자료원: 일본관세협회 '실행관세율표 2013'
3. 유통구조
□ 유통구조
○ 유아용품은 과거에는 메이저급 도매상을 경유하여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미국의 Toysrus(Babiesrus)가 일본에 진출하면서 소매점은 도매상을 통하지 않고 메이커와 직접 거래하는 방식으로 변화하였음.
○ 이는 Toysrus(Babiesrus)의 압도적인 가격경쟁력에 대항하기 위해서 임.
○ 이를 계기로 회원제 유아용품 도매업체였던 Akachan Honpo도 1996년에 본격적으로 소매업에 진출.
○ 그러나 저출산,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Akachan Honpo도 경영악화는 피할 수 없어 2007년에는 이토요카도(마트 운영사)의 자회사로 들어 가, 경영회복을 진행하고 있음.
○ 세계금융위기를 계기로 Nishimatsuya 등의 SPA(제조소매업체)가 저가격으로 소비자의 마인드를 잡아 이익 확대에 성공. 주로 해외에서 자사 기획품을 제조, 수입하는 방식으로 SPA의 대표적인 기업이 됨.
○ 가격경쟁 격화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제조업체는 Rakuten 등의 인터넷몰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거나 Katoji 같이 자사 점포를 운영하는 회사도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음.
보행기의 유통구조
자료원: 업종별 심사 사전, 기업 인터뷰, 오사카 무역관 자체 자료
* 1989년에 일본기업과 합병회사 설립. 1991년에 일본 1호점 오픈. 2013년 10월 7일 현재 73점포. * 2002년에 일본 1호점 오픈. 2013년 10월 7일 현재 단독점포 13점포. Toysrus 변설점 77점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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