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잘끝냈당)
이 글은 공익을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안녕 여시들,,
오늘 막 핸드폰 개통철회하고 집 오자마자 바로 쓰는 글이야
내가 원한 과정은 아니었지만, 최종 결과는 개통철회를 무사히 했기 때문에 나는 만족해!
주변에 14일 이내로 억울하게 개통했거나 과한 계약인것 같은 여시들은 이 글을보고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
12/4
지지난주 주말, 엄마가 보이스피싱 문자를 받음.
문자에 있는 사이트 url를 눌러서 바로 핸드폰 초기화를 하러 동네 대리점에 감.
대리점에서는 예전에도 이런 어르신이 왔었는데 초기화를 해도 돈이 빠져나갔다며 기기 교체를 권유
기기를 새로 교체하게 됨
집에와서 내가 확인해보니
보급형 스마트폰
선택약정 요금제 11만원(4개월유지)
부가서비스 3개(2/1까지유지)
약정 24개월 / 기기값할부 36개월
요금할인이 된다며 카드신규 24개월동안 30만원 실적유지
보이스피싱 때문에 초기화 하러 갔는데 부가에 카드까지 덕지덕지..
완전 호갱됐구나 싶어서 바로 대리점갔더니 문을 닫았길래 다음날 다시 방문했음
12/5
대리점에 방문해서 과한 계약을 근거로 개통철회를 요청.
대리점에서는 단숨변심 개통철회 불가하다 함. 내용증명 보내라 함ㅋ
알겠다 하고 명함 받아 옴.
통신사 고객센터에도 개통철회 요청
통신사 개통철회하는 담당자한테 연락와서 받았더니 담당자가 단순개통철회는 안된다 함x100.
걍 얘는 안된다 무새임.
답 없고 대화 안돼서 전화 끊음
이때부터 계약서와 법률, 개통철회 방법을 다 찾아봄
할부거래법에 의거 7일이내 단숨변심으로 인한 개통철회가 가능(개통한 핸드폰 철회 승소한 사례도 있음)
근데 대리점에서 개통철회 안된다 우기면 답없는 상황,,,
계약서에 적힌 요금제 몇개월 유지, 부가서비스 몇개월 유지=>단통법 위반
할부에 관한 내용이 오기입 및 누락=>할부거래법 위반
계약서에는 유심칩 구매가 적혀있으나 실제로는 구매안됨=>거짓 계약서
라는걸 발견해서 이 내용을 근거로 개통철회 민원을 넣었음
12/5~12/7
집에 오자마자 온라인 우체국 사이트를
통해 내용증명을 보냄.(대리점과 본사)
그 다음 여러곳에 민원을 넣음.
아래는 내가 넣은 민원사이트인데 참고해줘!
국민신문고에 넣으면 알아서 배정해주는데 국민신문고는 처리가 좀 오래걸리는것 같았음
나는 하다하다 우리 지자체에 상담도 받음ㅋㅋㅋ
시청 계속거래 담당자님이 퇴근시간 지났는데도 법률 뒤져서 연락주심 ㅠㅠㅠㅠ 넘 감사했어..
제일 빠른곳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인데, 전화 상담하자마자 바로 민원 접수해주시고 담당자 배정해주심 ㅠ 그리고 또 한번 전화하니까 급한건으로 해주셨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완료
방송통신위원회-완료
공정거래위원회-완료
이동전화불공정행위센터-완료
한국소비자원-완료
국민신문고-완료
국민권익위원회-완료
12/7 오후
통신사 고객만족센터(?)에서 연락 옴
과기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민원이 접수돼서 연락했다고 함
본인이 우선 대리점에 연락해서 상황을 전달받았는데, 맞는지 확인한다 함.
대리점에서 얘기한 내용이 완전 다 거짓부렁임
‘고객님이 폰 바꾸고싶다 했다, 고객님이 할인되는거 뭐가 있냐했다‘ 등등
우리는 우리쪽에서 겪은거 얘기했더니 담당자가 다 메모한 뒤 다시 대리점이랑 절충해서 연락준다 함
12/11
한국소비자원 연락옴
담당자가 배정되었고, 민원 내용 확인 후 대리점에도 연락한다 함
이동전화불공정행위센터 연락옴
한국소비자원에 접수하면 이중 접수가 되기 때문에 민원취소하는게 좋겠다 함.
시스템이 한국소비자원에서 이동전화불공정행위센터로 넘어오는 거라 함.
알겠다고 하고 민원 취소 함.
통신사 고객만족센터에서 연락옴. 담당자가 대리점한테 개통철회 하라고 했는데 반발이 심하다고 함. 계속 대리점에 연락취할거라 함. 근데 빨리 개통철회 하려면 통화품질불량으로 신고하는게 빠르다 함.
통신사 고객센터 전화해서 통화품질불량 접수(새 스마트폰으로 접수 함)
12/12
통신사 통화품질 기사 방문
통화품질불량 검사 후 등록
등록하니까 대리점에서 기기 반납하라고 연락옴
12/14
개통철회하러 대리점 방문 함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원상복구 요구했더니,
요금제는 자기네들이 원래 요금제로 바꿀 권한이 없으니 고객님이 고객센터 전화해서 바꿔라,
부가서비스중에 1개는 지금 해지가 안된다 고객님이 내일 고객센터 전화해서 바꿔라 함.
말 더하기 싫어서 ㅇㅋ알겠고 계약서에 개인정보있으니 지금당장 파기해달라 함
”옆에 파쇄기 있으니 넣으세요“
라고함 ;
직원이 파쇄기 넣긴 했는데 기분 팍 상해서
개통철회 됐다는거 확인하자마자 나와서
통신사 고객불만센터 담당자한테 전화 함
담당자한테 개통철회 방금 하고 나왔는데, 직원이 요금제 및 부가서비스 원상복구 안된다 했다 내일 나보고 하라더라 하니
담당자가 원상복구가 맞다면서 죄송하다고
안그래도 그 대리점 서비스교육하고 패널티 주려고 하고있다 함
알겠다 하고 마무리 함
좀 투머치한 내용이 들어가고 정리가 안돼서 횡설수설한데 정리해보면!
개통철회 순서
내용증명 발송(필수)
↓
외부기관 민원(내용증명발송근거 첨부)
↓
판매측에 철회요구(고발 및 내용증명 발송사실 전달)
↓
서비스센터방문 교품증발급 또는 통화품질불량 시도
개통철회 필수조건
1. 개통 후 14일 이내
2. 기기 구성품 및 기기상태 이상, 기스 없어야 함
3. 싸우지 말기
추천
1. 통신사 고객만족센터? 고객불만센터? 연결해서 대화하기
2. 과기부 민원접수
3. 기기 반납전에 사진, 동영상 촬영해서 이상없다는 근거 만들기
4. 단통법 위반사항 증거만들기(녹음, 문자)
여기까지 개통철회 후기였어 여시들,,
여기저기 민원 넣고 하려니 기운 빠지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더라ㅠㅠ 생각보다 담당자들도 잘 모르는 내용도 많은것 같고.. 민원 대상이 아니라 그러고..
그리고 내가 원한 단순변심 개통철회가 아니고 통신불량 개통철회로 돼서 빡치긴한데.. 통신사에서 교육하고 패널티 준다니까ㅜ ! 그리고 담당자분이 계속 신경써줘서 맘이 많이 풀렸음…
여시들도 차근차근 따라하면 개통철회 할 수 있어!
그럼 이만 총총
문제 있으면 알려줘 수정할게!
+추가
1. 대리점에서 단순변심 개통철회는 안되고 통신불량 개통철회는 받는 이유?
단순변심 개통철회를 하면 대리점이 개통 된 스마트폰 재고를 떠안고 통신불량으로 하면 제조사에서 떠안기 때문!
절대 손해를 보지 않으려는 대리점의 속셈이다.
2. 민원을 여러곳에 넣는 이유?
기관마다 처리되는 기간(최대3개월?)이 다르고 담당 내용이 다르다.. 일단 다 넣는게 좋음
3. 새 기기 사진과 동영상 촬영이유?
악질들은 기기반납 시 트집을 잡아서 철회를 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증거를 만드는 것.
나는 개봉한 케이스도 판매가보다 비싸게 달라고 했다는 글을 봐서 케이스도 새거 미리 구매해서 갔음!
++12/15 추추가
할부거래법에 의거 7일내 단숨변심 가능하다는것은 단말기를 할부로 구매했을 때 가능한거야!
일시불로 구매했다면,,,,,,교품증이나 통화품질불량으로 시도해봐야 해 ㅠㅠ
+++12/15 진짜 마지막 추가
대형겟판에 쓴 첫글인데 이렇게 댓글 많이 달린거 첨이고 다들 잘했다고 해줘서 너무 고마워ㅠㅠ
진짜 마지막으로 내용 추가해보자면!
1.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원상복구를 요청 함
2.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원상복구 완료
3. 그러나, 12/4~12/14 기간동안 약정 사용 된 금액은 청구된다고 함
대략 11만원 요금제/30일*10일=3만6천원 정도
부가서비스도 마찬가지 계산돼서 청구된다고 함
4. 따라서,
개통 철회를 원할경우
바로 요금제를 제일 낮은걸로 낮추고 부가서비스도 취소해야 함
5. 나는 요금 발생에 대해 통신사에서 11만원 계좌로 입금해준다고 함
6. 원상복구 확인 후 종료
여기까지가 진짜 마무리야!
모두들 억울하고 불공정하게 계약하지 않았으면 좋겠고
피해 입어도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특히나 14일동안 개통철회 진행하면서 느낀점은
법으로 명시되어 있어도 모르는 경우도 많고 대리점에서 배째라고 하고 버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포기해버리는것 같아ㅠ 적극행정도 못느끼겠음
다들 포기하지 말고 싸우자
와 여시 진짜 고생많았어 ㅠㅠ 나도 휴대폰 구매는 아니지만 비슷한 일 있었는데 대학병원이라서 내가 암만 지랄해도 무시해서 진짜 너무 고생했었고 결국 엇비슷하게 엮일 수 있는 상위기관이란 상위기관엔 다 국민신문고 넣어서 결국 원하는 내용(나에게 내용증명 혹은 구상청구 하지않겠다)이 담긴 각서 받음ㅋㅋㅋㅋㅋ
그리고 나도 이 과정에서 공공기관 신뢰성 잃음ㅋㅋㅋㅋ
아이고 고생했다ㅠㅠㅠㅠ 개악질새끼들ㅡㅡ 그렇게 나이드신 분들 등쳐먹고 싶을까
와 진짜 야무지다 공유해줘서 고마워 너무 멋지다
고생했다 여시 진짜 쌍놈들 어휴
저러니까 폰팔이 폰팔이 소리 듣지...
여시 너무 고생했다 ㅠㅠㅠ
여시 고생했다.. 좋은 글 고마워
많이배우고갑니다
진짜 폰팔이 개양아치 새끼들 ㅡㅡ 난 이제 우리가족들 절대 대리점에서 폰 안사게함 ㅡㅡ 여시 고생했다
와... 어떻게 이렇게 야무지지.. 진심으로 너무너무너무 부럽다 .. 대단해 ..
나도 부모님 2분 다 신도림성지에서 당해서 결국 사과에 선물까지 받고 나옴 폰팔이들 진짜..
와 진짜 교과서감이다 여시 글 올려줘서 너무 고마워
아이폰 개통철회하는데 스트레스 받아 죽는줄 알앗음 .. 근데 하는 과정에서 느꼈는데 폰팔이들 진짜 양아치임 보이스피싱과 다를바가 없더라 허울만 좋지.. 눈속임으로 팔아놓고는 안된다만 시전하고..특히 kt.. 이런거 국가에서 제제도 없고 판례도 없으니 답답하더라ㅜ대기업의 횡포야
아이고 고생했다 좋은 바이블이 될 듯!!! 공유해주어 고마워
..진짜...멋지고 고생했다...저런데는 폐업했으면
이래서 그냥 인터넷으로 사고 알뜰폰 쓰는게.최곤가바
여시 대단하다 ㅠ 고생했어 저런식으로 돈 얼마나 뜯었을지.. 알만하다
고생했어 여시 폰팔이새끼 천벌받아라
양아치새끼들이랑 일 해결하느라 고생했다ㅜㅜ
여시글 절대 지우지말아주라ㅠㅠ
인터넷에 여시보다 더 정리 잘한 글 못봄..
이거보고 따라할거야
여시 고생했어.. 나도 호갱당했었는데 부모님이 찾아가서 당장 개통 철회해달라니까 안된다고 우겨서 그냥 나왔었는데,, 48개월 할부ㅋㅋ 여시 덕에 좋은 거 알아가ㅠㅠ
진짜고생했어ㅠㅠ알아보고 그러는것도 정말 에너지 쏟는 일인데 그래도 잘끝나서 정말 다행이야!
개양아치새끼들 ㅡㅡ
휴 나 지금 이거 너무 스트레스다. 이모가 저렇게 호갱당하고 오셔서 철회하자니까 자기가 호갱당한걸 부정하기 시작함.. 걍 냅둘라고 모르겠다 나는.. 회사나 가야지 어휴 속터져.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26 10:4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26 15:4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26 15:46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26 18:5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27 09:3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27 14:2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27 14:4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27 14:4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27 15:5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31 01:1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31 17:1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31 17:1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31 19:4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01 09:4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03 12:34
개통철회 되게 힘들다던데 진짜 고생 많았다ㅠㅠ
와 여시 너무 고생했다 대단해ㅠㅠ 배우고 싶어 이런 야무짐..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6.12 13:32
나 엄마가 바꿀 생각없다가 개구린 폰 혜택없이 바꾸고와서 개통철회단순변심 했는데 절대 안된더고 하네 부가서비스 강제 설명해준내용이랑 엄마이해한내용도 다른데 자기는 자꾸 설명다했다는식이고 ^^..같은말반복 할부구매인데 내용증명 바로 발송했고 통화품질 어쩌고 할예정인거 같은데 일단 관련민원 다신고해놔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