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피커 튜닝 전문 업체
오렌지커스텀 입니다.
오늘의 차량은 타이칸 터보 S입니다.
주행거리보다 짜릿한 주행성능을 즐기기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전기 차입니다.
타이칸 터보 S는 최대 761마력
제로백 2.8초
최대토크 107.1Kg.m 힘을 냅니다.
국내 인증기준 1회 충전으로 최대 289km를 주행할 수 있지만,
겨울철이 아니라면 통상 400km 가까이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분만 충전하더라도 주행거리가 100km 가까이
늘어납니다.
타이칸의 주행 모드는 기본적으로 다른 포르쉐 모델
시리즈와 동일한 철학을 따르지만,
순수 전기 드라이브의 최적화된 사용을 위해
특별한 설정을 지원합니다.
‘레인지(Range)’, ‘노멀(Normal)’, ‘스포츠(Sport)’ 및 ‘스포츠 플러스(Sport Plus)’의
4가지 주행 모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개별(Individual)’ 모드에서는 필요에 따라 개별 시스템 설정이 가능합니다.
리어를 보면
루프에서 테일 라인으로 떨어지는 쿠페형 라인
테일램프 밑쪽으로 날렵한 곡선이 돋보이는
디자인이 역시 포르쉐 답습니다.
휠베이스는 2,900mm이고
휠은 21인치
미션 E 디자인이 들어갑니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노란색이고
참고로 일반타이칸의 캘리퍼는 빨간색,
터보는 흰색입니다.
내부를 보면 검빨의 시트 조합이 인상적입니다.
운전석 계기판은 16.8인치로
일자형이 아닌 커브식입니다.
대표사진 삭제
포르쉐 차량의 스피커는 3가지로 나뉩니다.
기본, 보스(BOSE),부메스터(BUMESTER)스피커
보통은 기본을 하시고, 오디오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으시다면 보스 스피커를 추가하십니다.
하지만 오늘의 차주분은 부메스터인 가장 좋은
스피커를 선택했음에도
마음에 들지 않아 저희 오렌지커스텀으로
보내주셨습니다.
무슨 스피커로 장착해
어떻게 바뀌는지
한번 작업기 보시겠습니다.
포르쉐 타이칸 터보 S 스피커 튜닝
포칼 스피커 업그레이드
-TBM (트위터)
-3.5WM (미드레인지)
-6WM (미드우퍼)
-3W0251 (센터스피커)
4도어, 전면부파츠 방음
-3M CIARE
(주)오렌지커스텀
포르쉐는 전 차종이 고음/중음/저음 구간으로
1인치 / 3~4인치 / 6~8인치 스피커가
가청 주파수 구간을 나눠서 재생해 줍니다.
이를 3WAY 구성이라고 합니다.
3WAY 모두 스피커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포르쉐 타이칸은 전기차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연비를 위해서 모스코니 앰프를 추가해
출력을 보강합니다.
차량보호 작업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스크래치나
시트의 오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마스킹 작업과 시트커버를 씌워
꼼꼼하게 보호합니다.
트위터 -고음담당
포르쉐의 부메스터 트위터는 리본 구조를 가집니다.
리본 트위터는 예민하고 감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부드럽고 자연스럽지 못해 굉장히 날카로워
귀에 자극적으로 드립니다.
장착할 트위터는 포칼의 TBM입니다.
고음부를 담당하는 트위터임에도
두터운 대역폭을 재생하는 능력까지 다루어
매력적인 사운드를 들려주는 고성능 트위터입니다.
베릴륨 소재로 강철에 비해 강성이 높고
가벼운 소재이기에 고음을 안정적이고
편하고 부드럽게 재생해 줍니다.
악기의 선율이 아름답게 들릴 만큼
기존 부 메스 터 보다 귀에 자극적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큰 제품입니다.
대시보드 위로 올려
청취각을 맞추어 포지셔닝을 한 후 설치하였습니다.
고음역은 방향성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대시보드 양 끝 위로 올려 운전자를 바라보도록
설치하게 되면 더욱 선명한 사운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매립보다는 탑승자에게 직접적으로
사운드가 전달될 수 있게 해줍니다.
미드 우퍼-저음 담당
베이스를 재생하는 부메스터 순정 우퍼입니다.
물리적 구조는 포르쉐 기본 오디오와 동일합니다.
섬세하지 못하고 부밍음이 강하게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죠.
포칼 유토피아 라인의 6WM 미드 우퍼는
시그니처 무늬인 대리석 마블이
매력적인 스피커입니다.
또한 강력한 네오디뮴 마그넷이 적용돼
부밍음을 없애고 밀도감 있는
베이스 타격감을 출력합니다.
포칼 M 유토피아는
스피커를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엣지와 진동판의 일부가 마치 알파벳 M자를
형상한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이 구조는 베이스를 극대화하고
소리의 방향을 형성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체 제작한 자작나무 가이드를 이용하여
포칼 유토피아 6WM 스피커를 시공합니다.
미드레인지-중음 담당
순정 미드레인지 스피커는
페이퍼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페이퍼콘을 사용한 모델 중에서도
사운드가 좋은 모델이 있기도 하지만
해당 모델은 좋은 소리를 기대하기에
어려운 원가절감형 유닛입니다.
포칼 유토피아 3.5WM은 중간 음역대의
사람 목소리와 악기 소리 대역대를
재생하는 역할을 합니다.
포칼 3.5WM은
3.5인치의 비교적 작은 사이즈임에도
밀도감 있는 중역대를 재생하기에
적합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자체제작한 자작나무 판을 이용하여
1:1 매립 시공하였습니다.
오디오 튜닝은 단순히 스피커를 교체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팅 값을 설정하여
결과물을 제공합니다.
모스코니앰프
부족한 순정 출력을 모스코니 피코 앰프를 통해
트위터, 미드우퍼에 보강하여
더욱 선명하고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콤팩트한 사이즈를 자랑하며 소량의 전기로
강력한 베이스를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센터스피커
대시보드 중앙에 위치한 순정 센터 스피커입니다.
순정 미드레인지와 같은 구성의 스피커입니다.
스테이지감을 구현하는데 무리가 오는 유닛입니다.
센터 스피커는
사운드의 밸런스를 잘 맞추며 차량 내의 모든 자리에서
균일하고 선명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순정스피커보다 좀 더 전방의 스테이지감을 부여해
센터 스피커 업그레이드를 통해 마치 콘서트장에
온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깔끔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4도어 이중 방음
도어의 트림을 탈거한 후 프레임을 보면
넓은 철판과 강화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종 부품과 배선이
흔들리며 부딪치는 소음과 철판 자체가
떨리면서 발생하는 잡소리가 차량 내부로
유입되어 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됩니다.
주행풍과 진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소음을
막아주기 위해 3M 정품 CIARE 알루미늄 방진 매트를
잘 부착합니다.
도어 내부를 보니
적당한 흡음재가 들어가 있습니다.
기존에 흡음재를 그대로 사용하고 그 위에
한 번 더 3M CIARE 신슐레이트로
보강작업을 해줍니다.
전면부 파츠 이중방음
A 필러를 비롯한 대시보드 사이드 커버,
대시보드 언더 커버 등의
파츠 내부로 유입되는 풍절음도 만만치 않습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부분부분 흡음재가 있거나
아예 빈 공간도 보입니다.
따라서 텅 빈 부분을 CIARE 신슐레이트로 막아주어
소음이 증폭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해주었습니다.
깔끔하게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럼 확 바뀐 영상 한번 들어보시죠!
외계인이 만든 차 포르쉐!
하지만 스피커까지는 손보지 않았네요.
실내 카본부터 외부까지
보이는 곳에는 좋은 거, 비싼 거를 선택해
더 돋보이게 만듭니다.
하지만 보이지 않는 스피커에는
원가절감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죠.
그러니 가장 비싼 부메스터 옵션을 선택했음에도
사운드가 아쉬운데요.
저희 오렌지커스텀에서는 오너분의
취향에 맞추어 상담을 먼저 진행한 뒤
세팅을 합니다.
저희 오렌지커스텀에는 더 다양한 제품들과
본 포스팅에 시공한 포칼 스피커 장착 데모 카가 있으니
언제든 청음 해보신 후 상담받아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