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카페와 중복신청 하지 마세요~
중복당첨 적발시 서평단원으로 활동하실수 없습니다.

【Concept】_읽다 보면 저절로 늘어나는 국어 실력!
사고(思考)의 출발은 기초 어휘와 그 어휘로 구성되는 의미구와 문장이므로 어휘에서 출발하여 동사, 조사, 접속사, 형용사, 부사 등을 대결 방식으로 게임화해서 독자가
첫째, 어휘의 조어 감각을 획득하게 하고 둘째, 의미구와 문장에 대한 감각을 획득하게 하며 셋째, 언어의 논리 감각을 획득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출판사 리뷰
교육열은 높은데 글에 대한 이해력이 낮다?
“대졸자 100명 중 98명은 고급 문서 독해 불가” 이 기사는 서울대 교수님의 논문을 인용해서 어떤 유력 언론이 보도한 내용이다. 그 글에는‘우리나라 대졸 이상자의 고급 정보 활용 능력은 노르웨이의 중학교 졸업자와 비슷하다.’ 는 내용도 있었다.
OECD(세계경제협력개발기구)의 통계 조사로는‘우리 국민의 글에 대한 이해 능력은 세계 최저’라고 한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자타가 인정하는 세계 최고의 교육열을 자랑하고 있다.
그렇다면 도대체 교육열은 높은데 글에 대한 이해력은 왜 낮을까?
모든 학습 능력의 토대는? 국어 능력! 사람들은 이상하게도 영어 단어는 공부하면서 우리말 단어는 공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4학년 이후 학생들의 성적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바로 ‘국어 능력’입니다. ‘국어 능력’이 부족하면 먼저 개념을 이해할 수 없고, 문제를 잘못 해석하거나 이해하지 못해서 성적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물론 이런 악순환 속에서 공부 자체가 싫어지게 됩니다.
국어 능력의 시작은 단어! 국어 능력의 문제를 깨달아도 어디서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지 막막하시죠? 그런데 일단 문제 해결을 위해 깨닫고 인정해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국어 공부의 시작은 단어부터라는 사실입니다. 개념, 원리, 추론 등 모든 학습은 바로 단어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눈에서 끝나지 않고 사고(思考)하게 되는 단어 공부 이처럼 중요한 단어지만, 모래알처럼 흩어진 나열식 단어 공부는 주입식 공부가 되기 쉽습니다. 때문에 ‘사고뭉치’는 흥미 있게 대결 구도 형식으로 단어 공부를 하며 단어를 둘러싼 의미 확장과 단어들 사이의 구체적 연관성을 통해 사고(思考) 능력까지 키우게 됩니다.
기획자의 변(辯)
만화 ‘사고뭉치’는 국어 어휘 학습의 효과와 가치를 입증하고 그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기획되었다. 첫째, 국어에서는 어휘 학습이라는 말도 생경하다. 불과 몇 년 전에 이런 교재들이 등장해서 이제 그런 것도 있구나 하는 정도에 머물러 있다. 영어에서 어휘 학습이 매우 큰 비중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현실과는 너무 다르다. 만화 ‘사고뭉치’는 이런 ‘국어 어휘 학습’이라고 하는 카테고리를 모두에게 상기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이제 국어를 제대로 대접해 보자는 것이다.
둘째, 아이들에게 어휘 학습을 시켰더니 효과가 있더라 하는 것을 증명하고자 한다. 비단 이 만화책이 아니더라도 국어의 어휘 학습을 별도로 해 보면 우리말, 특히 한자어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를 없앨 수 있고 국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어휘 학습의 독자적인 효과와 가치를 입증해 보자는 것이다.
셋째, 효과적인 어휘 학습 방법을 시도해 보자는 것이다. 시소러스(thesaurus)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은 그리스 어로 ‘지식의 보고’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어휘들을 뜻에 따라 분류하고 체계화한 것인데, 예를 들어 반의어, 유의어, 상하위 관련어 등이 그것이다. 시소러스는 어휘의 조어 원리에서부터 다양한 확장 및 관련어를 체계화하고 있어서 어휘를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런데 사실 우리말에 대한 이러한 시소러스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그래서 시소러스적인 구성에 따라 어휘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할 수밖에 없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1. 우리말 어휘소의 확장 ······ 예를 들어 ‘몸’이 들어간 어휘들 2. 한자 어휘소의 확장 ······ 한자 ‘먹을 식(食)’이 들어간 어휘들 ➡ 초식, 육식, 잡식, 식판, 식단, 화식, 생식, 식겁 등 3. 관련 우리말 어휘와 그 활용 먹다: 습기 먹다, 나이 먹다, 더위 먹다, 거저먹다, 고쳐먹다 등 4. 관련 문법도 함께 예) 맞춤법 헷갈리다(○), 햇갈리다(×), 핻갈리다(×) 5. 반대말, 관련어, 사자성어 등 몸의 반대말은? 마음, 정신, 머리(×) 기아와 비슷한 말은? 기근 호의호(식), 약육강(식), 수(신)제가 6. 문맥적 의미 파악 등 먹다’의 의미가 다른 것은? 골 먹다, 습기 먹다, 밥 먹다, 귀먹다(×) 독고 비는 너무 무서워서 몸 둘 곳을 몰랐다.’(×) 7. 추론을 통한 사고 훈련 식’이 다른 뜻으로 쓰인 것은? 급식, 식사, 식욕, 휴식(×) 괄호 넣기: 그는 ( )이 빨라 가까스로 차를 피했다.
이러한 시소러스적인 구성을 시도하는 이유는 효과적인 어휘 학습 때문이다.
그럼, 만화적인 재미는 무엇일까?
만화의 컨셉은‘국어 대결 학습 만화’이다. 수많은 학습 만화책이 있지만 국어 관련 만화가 없다는 것이 늘 아쉬웠다. 아무래도 만화로 다룰 만한 국어의 소재가 애매하기도 했겠지만 그것을 재미있게 만드는 방법 또한 어려웠을 것이다. 다행히 어휘 학습이라는 테마와 그것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어휘 대결이라는 연출 방식은 어느 정도 궁합이 맞는 것같다. 문제는 어휘 대결 속에 어휘 학습을 포섭하는 스토리의 완성도였다. 우리는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열심히 최선을 다해 만들었다. 그 결과는 시장이 알려줄 것이다.
어떻든 국어 어휘를 통해 사고하는 방법을 배운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우리의 만화가 아니라도 시장과 독자가 이점에서 깨어나기를 바란다.
감수 김상홍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한문교육과 초빙교수이며,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장, 단국대학교 부총장, 교육인적자원부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조정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한 바 있습니다.
저서로는 제 6차 ‧ 7차 ‧ 개정 교육과정 중 ‧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 외 <아버지 다산>, <다산 정약용 문학 연구>, <한시의 이론> 등이 있습니다.
글 박송이
동아 ‧ LG 국제만화 페스티벌에서 수상한 바 있으며, 다양한 학습 만화 및 동화의 스토리를 제작하였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좌충우돌 지식탐험대>, <한 발 먼저 알자! 알자!>, <원더풀 사이언스> 등의 학습 만화와 <현실은 심심해 게임이 더 좋아>의 동화 제작에도 참여하였습니다.
그림 김덕영
다양한 분야의 학습 만화와 삽화를 제작하며, 우리 어린이들이 밝고 즐겁게 자리길 바라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교원 위즈키즈에 <오즈의 탐정>을 연재하고 있으며, 주요 작품으로는 <천하영웅 삼국지>, <광개토태왕기>, <개념 교과서>, <원더풀 사이언스> 등이 있습니다.
기획 및 콘텐츠 개발
김진철
만화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하며,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법천자문>을 기획 및 개발하였고, <공부의 왕도>, <주니어 지식채널 e>, <원더풀 사이언스> 등의 학습 만화를 기획 및 개발하였습니다.
김초희
국어국문학인 전공을 살려, 우리 어린이들이 국어와 책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책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 중입니다.
<원더풀 사이언스> 시리즈의 기획 및 제작에 참여하였습니다. |
http://book.jihak.co.kr/new_highlight2010/highlight_elementary_01_image.asp?book020_pkid=0069
|
|
|
첫댓글 1. http://blog.naver.com/yjo0312/130102622274
2. 12세, 10세
3. 남자아이들이라서 그런지 국어를 참 많이도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5학년에 올라가는 큰녀석과 3학년 작은녀석. 재미있는 책과 함께 국어에 대해서 즐겁고, 편하게 다가가고 싶어지네요. 국어에 재미를 느끼게 해 주고 싶어집니다. 감사합니다.
4. 서평후기댓글 : 13106, 13116, 13118, 13120, 13121
유아/초등교육정보 - 1896
1.http://blog.daum.net/mami1/674
2.9세
3.잼있을꺼같아요 내용도 그렇고 정말 어휘력실력이 참 많이 좌우하는걸 느끼고 있어요 학교에 보내면서 한층 그런느낌..책을 통해 즐겁게 어휘력을 늘려나가면 이보다 더 좋은게 있을까 싶어요 즐겁게 만나보고싶답니다
4.유익한책정보-http://cafe.daum.net/qmftiahfjqm/7eRK/897
서평/품평후기댓글-13135.13134.13130.13129.13128
1.http://blog.daum.net/prettymsc/17399772
2.8세
3.다르다와 틀리다를 틀리게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을 보면서 어렸을 때부터 어휘를 바로 익히고 국어를 제대로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해요. 저도 틀리게 사용하고 있는 말들이 많은데 이 책을 통해 바로잡을 수 있고 또 아이가 제대로 배울 수 있을 좋은 기회가 될거라 생각해 신청합니다.
4.서평후기댓글 13112,13111,13110,13109,13108
유익한책정보 896
1.http://blog.daum.net/skw777km/58
2. 8세
3. 만화라서 아이가 지루하지 않게 어휘력을 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엄마인 저도 모르거나 잘못 사용하는 어휘들을 아이와 함께 공부해나가고 싶어요.
4. 도란 도란~수다: 2216, 2217, 2218, 2220, 2221
유아 초등 교육정보: 1886
1.http://blog.daum.net/sangkem73/5826888
2.7세 8세
3.요즘 아이가 가르치다와 가르키다를 가지고 헷갈린다고 하면서 책을 들고 다닙니다..그만큼 우리나라말인데도 참 어려운 것 같아요...책도 많이 읽고 어휘력도 키우면 좋겠단 생각이 드네요...어렵지 않게 재밌게 나온 책 같아요..만화형식이라 아들이 너무 좋아할 것 같아 신청합니다.
4.공연정보3104+서평후기댓글13170,13171,13172,13173,13174
1. http://blog.daum.net/unbit1023/234
2. 6세,4세
3. 영어든 뭐든 정말 모국어인 국어의 기본바탕이 잘 되어야 함을 말하는데요.
그런 면에서 이런 학습만화가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아이들에게 재미있게 읽고 알아가는 면에서 참 유용한 책이 아닐까 싶네요.
4.서평후기댓글: 13349,13348,13347,13346,13345
유아초등교육정보-1966
1. http://blog.daum.net/jidolsang/10493615
2. 8세
3. 어른이 되어도 정확한 뜻을 몰라서 잘못된 단어들을 사용할 때가 있더라구요~ 잘못 사용하기 쉬운 어휘들을 올바르게 배워볼 수 있는 좋은 책인 것 같아요~
4. 댓글 - 13369,13370,13371,13372,13373
1. http://blog.daum.net/sarahseo/636
2. 6세
3. 우리글을 더 정확히 알 수 있게 해 주는 책이네요. 정확한 어휘를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 책 저희 가족 모두 다 같이 읽어 보아야 할 책같아요. 재미있는 어휘학습 만화로 우리 가족 국어의 어휘실력 업그레이드 시키고 싶어요.
4. 체험후기댓글 3806,3805,3804,3803,3801
유익한책정보 1008
1.http://blog.daum.net/ranlee74/764
2.9세
3.국어를 재밌는 만화로 배울 수 있는 책이네요..지원이의 어휘력을 키워주고 싶어신청합니다..
너무 재밌겠어요
4.댓글13311,13312,13316,13318,13319
유익한 정보 http://cafe.daum.net/qmftiahfjqm/7Xn7/1973
1. http://blog.daum.net/lovjes1/12170381
2. 6세, 4세
3. 어휘력, 한자, 반대말 등 국어를 잘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인것 같아 읽어 보고 싶습니다.
제가 국문학을 전공해서... 벌써 부터 기대가 되는군요.
4. 서평 후기 댓글 : 13361, 13364, 13363, 13380, 13379
유아, 초등 교육 정보 : http://cafe.daum.net/qmftiahfjqm/7Xn7/1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