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 징 |
ㅇ 모터기동/정지시 ON/OFF 스위치 이용
ㅇ 70-80% SAG시 M/C접점 자동Dropout (트립)
ㅇON 스위치로 재기동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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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M/C를 UPS전원을 사용하여 공급함으로써 SAG와 전혀 무관하게 작동함으로써 M/C를 인위적으로 OFF하지 않는 이상 계속 ON상태 유지함 |
ㅇ 약 1~5초 이내의 순간정전 또는 0% SAG에도 M/C를 유지시켜줌 |
ㅇ 70-80% 이하 SAG시에 자동으로 Dropout된 M/C를 1~5초 후 자동으로 재기동시켜줌. |
ㅇ 25% SAG 3초까지 M/C를 유지시켜주고 25%이하가 될 경우에는 모터 보호를 위해서 자동으로 비상 정지함.
o SEMI F47 기준 만족
ㅇ미국 EPRI에서 권고하는 제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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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점 |
ㅇ 일정전압 저하에 따라 자동으로 Dropout됨으로써 모터의 코일등에 과전류등의 악영향을 주지 않아 모터 수명이 길어짐. |
ㅇ 생산 공정설비의 중단없이 계속 운전함으로써 모터 운영율이 극대화됨. |
ㅇ저비용으로 M/C 보호가능함
ㅇ 수초 이내의 어떤 종류의 순간정전에도 생산설비의 중단없이 계속 운전이 가능토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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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M/C를 자동으로 재기동시켜줌으로써 모터의 보호와 설비의 완전 정지를 방지해 줌
ㅇ M/C를 소량으로 운영할 경우에 효과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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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저비용으로 M/C 보호 가능함.
ㅇ자체 운영시보다 전기소모량 80% 절감
ㅇ SAG의 대부분이 25%이상에서 나타나므로 대부분의 SAG에 M/C보호 가능
ㅇ -50% 부근에서 채터링현상 전혀 없음.
ㅇ25%이하 SAG시에는 결상으로 인한 모터 손상시 더 큰 생산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모터를 비상 정지시킴.(공장내부 지락사고시 공장 전체정전 방지가능)
ㅇ아크가 심한 MCC내부에서도 부품손상없이 6만시간 정도 사용가능함. (6kV/500A서지 통과)
o 시간이 경과해도 성능의 변화가 없음.(콘덴서사용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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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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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연속공정에서는 SAG시 Dropout에 의해 생산공정에 차질이 생겨 경제적인 손해가 생길 우려가 있음.
ㅇ -40% 부근에서 채터링 현상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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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비용이 많이 듬
ㅇ 단상결상 정도의 SAG등 어떤 경우에도 모터를 계속 가동함으로써 모터에 과부하를 줌으로써 더 큰 고장을 유발할 수 있음.
ㅇ정전후 복전시 모든 모터가 동시에 기동하여 돌입전류 발생으로 주차단기 트립우려 있음.
ㅇ 계통별 운전이 곤란해 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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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1, 수초초동안 단상 결상 정도의 SAG에도 모터를 계속 가동함으로써 과부하로 인하여 더 큰 고장을 유발할 수 있음.
ㅇ모터부근에 설치되면 콘덴서 폭발이 발생할수 있음.
ㅇ -50% 부근 새그에서 채터링현상 있음.
o 콘덴서열화에 따른 성능변화가 생김 (5년마다 교체권고)
ㅇ복전시 UPS와 현상 동일하게 돌입전류 피해입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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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M/C를 여러 대 운영할 경우 순차적으로 재기동 시각을 지정해 주어야 함으로써 M/C 고유저항 특성 및 Dropout 포인트를 알아야함으로써 운영이 매우 까다로움
ㅇ정전시 모터가 발전기로 되어 재복구시 동기이탈되면 모터코일이 손상됨.
ㅇ -50% 새그시에서 채터링현상 있음.
ㅇ 콘덴서 열화시 성능 약화됨 |
ㅇ 25% 이하 순간정전시에는 모터 보호를 위해 모터를 정지함으로써 생산에 차질이 생길 수 있음.
(154KV수용가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음)
ㅇ자동재기동 한시 릴레이와 겸용하여 사용하면 더욱 안정적인 공장운영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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