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구글의 안드로이드 픽셀 로그가 큰 문제인 이유
구글의 CEO인 순다르 피차이는 어려운 결정을 피한다는 비판을 받아왔지만, 목요일에 그는 회사에 걸려있는 가장 큰 문제들 중 하나를 해결했을지도 모릅니다: 스마트폰 운영 체제로서 애플의 주요 경쟁자인 안드로이드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드로이드는 전 세계를 석권하면서 오랫동안 미국에서 아이폰에 이어 두 번째 피들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주요 시장에서 애플에 밀리고 있습니다.
목요일, 피차이는 최고 픽셀 임원 릭 오스터로의 감독 아래 안드로이드를 감독하는 팀들과 구글이 디자인한 안드로이드 폰인 픽셀을 운영하는 팀들을 합병함으로써 구글 전역에 충격을 주었습니다. 피차이는 이번 조치가 "향후 10년간 컴퓨팅 플랫폼을 재창조할 것"이라며 "더 많은 인공지능을 기기에 통합하는 것을 포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충분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고 왜 중요한지를 얼버무립니다.
구글의 서열에서 안드로이드는 전통적으로 픽셀보다 훨씬 더 중요했습니다. Android는 Samsung 전화기를 포함하여 Apple 장치가 아닌 대부분의 스마트폰을 실행합니다. 이를 통해 구글은 구글 검색과 구글 플레이 앱 스토어(검색 다음으로 회사에서 두 번째로 큰 수익 창출자)와 같은 앱을 모든 휴대폰에 미리 설치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구글의 많은 수익은 모바일에서 발생합니다. 이에 반해 픽셀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이 미미하고 손실이 거의 확실합니다. 이 그룹은 본질적으로 삼성이 안드로이드를 포기하기로 결정할 경우를 대비해 구글에 일종의 보험 정책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는 점점 약해지고 있습니다: 애플은 특히 미국에서 피해를 보는 삼성을 이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픽셀 판매가 부진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피차이는 애플에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기 위해 무언가를 해야 했습니다.
제 동료 존 빅터에 따르면 픽셀 그룹의 오스터로는 안드로이드의 엔지니어 일부를 원하는 등 더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다고 오랫동안 동요했다고 합니다. 그가 원하는 것을 얻고 있다는 징후가 있었습니다. The Information의 독자들은 2022년 말 피차이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다른 하드웨어 제조업체를 돕기보다는 구글 브랜드 기기에서 일하는 제품 개발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직원을 조용히 이동시킨 것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피차이 대표는 애플의 힘이 커진 것을 이 같은 움직임의 이유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우리의 특종은 자동차 업계의 일부를 포함한 관련 안드로이드 파트너들이 구글의 지도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이러한 변화가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게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삼성과 다른 안드로이드 파트너들이 목요일의 결정 이후에 훨씬 더 걱정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피차이의 오스테로 프로모션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이 삼성을 부르고 구글이 "파트너에게 최고의 혁신을 더 빨리 제공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지 설명한 것도 이 때문일 것입니다. 구글 브랜드 기기의 등장이 경쟁 기기 제조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은 웃지 못할 일처럼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종류의 기기에 동력을 공급할 가능성이 있는 인공 지능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고려할 때 피차이의 움직임에 대해 논쟁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미 OpenAI의 CEO 샘 알트만과 조니 아이브는 인공지능으로 구동되는 새로운 개인용 기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편, OpenAI, 메타 플랫폼 등은 웨어러블 기기에 AI를 탑재하는 것을 상당히 흥미로운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애플, 메타 등이 이 잠재적인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도록 내버려 둘 여유가 없습니다. 오늘의 움직임은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AI 팀들이 같은 맥락에서 픽셀 팀이 구글 AI 장치를 개발하는 것을 도울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구글은 이미 우리에게 그것이 만들고자 하는 것들 중 하나인 말 그대로 당신의 어깨 너머를 보고 당신이 하는 모든 것을 도울 수 있는 상시 AI에 대한 비디오 미리보기를 주었습니다. (그 비디오는 실제로 무대에 올려졌지만, 그 기술은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ChatGPT가 구글 검색을 죽이지는 않았지만 피차이는 개인용 기기를 포함해 변화가 오고 있는 다른 분야에 과소 투자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 하드웨어는 구글의 DNA에 없지만 적어도 피차이는 차선을 선택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넷플릭스의 블랙박스 진화
넷플릭스가 블랙박스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이 비디오 스트리밍 대기업은 분기별 가입자 수 보고를 중단하여 투자자들이 역사적으로 성장의 핵심 지표였던 것을 모니터링할 수 없게 됩니다. 대신 월스트리트는 모든 기업이 사용하는 표준 척도인 회사의 수익과 수익에 의존해야 합니다.
어떤 면에서 그 움직임은 의미가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지적했듯이 가입자 수는 회사가 더 어리고 스트리밍 운영이 돈을 벌지 못할 때 봐야 하는 중요한 사항이었습니다. 몇 년 동안 분기별 가입자 업데이트로 넷플릭스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넷플릭스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모델이 될 정도로 많은 돈을 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는 목요일에 2024년 1분기 매출이 14.8% 증가한 93억 7천만 달러를 기록한 반면, 잉여 현금 흐름은 21억 달러를 기록하여 1년 전과 같은 수준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기별 구독자 업데이트가 없다면 투자자들은 구독이나 광고와 같은 넷플릭스 비즈니스의 원동력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넷플릭스의 광고 사업은 지금은 규모가 작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그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더 큰 거래가 될 것입니다. 넷플릭스의 공동 최고경영자인 그렉 피터스는 가입자 번호가 회사의 성공에 대한 덜 의미 있는 지표가 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럴 수도 있지만, 공시를 줄이는 것은 투자자 친화적인 조치가 아닙니다.
실제로 넷플릭스의 견조한 1분기 실적에도 불구하고 시간외 거래에서 주가가 4%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대형 기술 회사들, 가장 명백한 애플은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시를 줄였습니다.—마틴 피어
그 무게보다 더 큰 펀치를 날리는 아이보타
이봐, 아마도 월스트리트 투자자들에게 크기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상장 첫날 벤처기업이 지원하는 디지털 쿠셔닝 앱인 이보타의 주가는 88달러의 IPO 가격보다 17% 상승해 이미 은행가들이 예상한 범위의 상위권에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회사의 시가총액은 3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이러한 따뜻한 반응은, 적어도 처음에는, 코투 매니지먼트의 필립 라폰트를 포함한 투자자들의 최근 경고를 무시하는 것입니다. 그는 지난 주 인포메이션의 프라이빗 캐피털 컨퍼런스에서 "우리는 당신이 10억 달러의 수익과 100억 달러의 시가총액 없이는 상장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Reddit, Astera Labs, Ibotta 등 올해 미국 기술 기업공개 3건 중 상장 전까지 수익 임계값을 초과한 기업은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모두 IPO 가격보다 편안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물론, 그들에게 더 나은 판단을 위해 몇 달을 더 주세요.
Ibotta의 랠리는 또한 투자자들이 이전에 설명한 월마트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와 같은 비즈니스에 대한 가장 큰 물음표에 대한 답변에 만족한다는 것을 시사했습니다.
초기 IPO 성공은 더 많은 상장을 위한 문을 열어 두어야 합니다. 투자자들은 결국 돈을 버는 것을 좋아합니다. 다음은 이번 주에 투자자 로드쇼를 시작한 루브릭입니다.—코리 와인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