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날 일요일 ... 범퍼, 블랙박스 이식작업부터 시작했다. 신참녀석은 작은 볼트들이 부러지는 확률이 좀 적다.
그래도... 몇개는 부러진다. 두드리고... 어택드라이버도 쓰고, wd40공 뿌리고... 어찌해도 부러질 넘은 부러진다.
배터리도 기존 스포것을 옮겨 심었다.
까망이의 부식상태... 신참은 양호한데...
프레임 단면을 보니 부식이 시작되어 한꺼풀 벗겨지긴 하지만 두께살이 살아있다. 사진의 리어판넬 때를 좀 닦으니 판넬에 녹은 없다. 대신 리어엔드멤버의 탑부싱부분과 전륜 바로 아래 탑부싱 상부 접시는 새 판넬로 판금작업이 필요하다. 판넬자재 새것이 있으니 급한 다른 작업 뒤로 미룬다.
하여간 이 꼬리부분을 청소하고 아연스프레이로 녹막이 칠로 마무리. 깨끗해진다.
전륜부분....
주행중 흔들거림은 역시나 전륜 조향부분의 링크 문제다. 도로주행 중 좌측륜이 좀 빼딱하더니..
힘주어 윗부분을 흔드니 유격이 대단하다. 휠 탈거하니 허브 록크너트와 이를 위치 고정해주는 옛날 전화다이얼모양의 플레이트셋이 안밖 순서가 바뀌어 조립되어 있다. 베어링 유격 조정하고 조립.
그런데....
....
전륜 조향관련 타이로드 볼조인트, 센터링크 등 모든 부트가 찢어진 상태이며 특히 상부 어퍼암 볼조인트는 부트가 찢어져 있고 벌겆게 녹이 보인다. 상하 유격의 원인이다. 상당히 위험한 상태.
고속주행중 이넘이 분리되면... 상상하기 싫은 일이 벌어진다.
주중 며칠간 아들녀석 강원도 출장이 있어 수리시간이 없으니 걱정된다. 어떻게든 최대한 빨리 수리하기로 하고 우선 물구리스 쳐바르고 ....
아이들암도 수명이 지난지 꽤 된듯. 결국 전륜 링크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 기존 까망스포의 로어볼조인트, 어퍼암, 쇽, 스프링 등 모두 교체한지 몇달 밖에 안된것들... 맞교체하면 되지만 차 두대를 작업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무리다. 작업 내용은 단순하지만... 세부 작업공정 하나하나 힘과 요령이 필요한 헤비한 작업이다.
다이 포기... 체력과 시간만 있다면 재미있는 작업이지만... 돈으로 발라버리기로 한다.
새로 입양한 녀석이 잘.. 오래 버텨주길 바란다.
그나저나 어퍼암이 모비에서 단산되었다던데... 대리점 재고를 찾아야 된다.
첫댓글 선택 잘 하셨네요.
스포 그랜드 만큼 가성비 좋고, 기동성 있고, 관리 편한 수동 차량이 없더군요. 티볼리에어가 쬐끔 근접하는데... 수동은 출고가 거의 불가능한 현실.
열정이 대단하시네요.
적극적으로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보다는 아들녀석이 관리할거라... 머지않아 제 손 닿을 일이 많이 줄어들것 같네요.
스포사랑이 느껴집니다...
소까비님께서는 예전에 프레임과 탑을 분리, 들어내고 수리하셨잖아요. 더 큰 투자를 하신 스포 오너십니다.
새아이는 잘돌봐주세요
그래야죠. 제 까망이 전차주가 해변에서 자주 오프했다고 했었는데... 세척될줄 알았는데 일단 속에 끼어든 소금기는 지속적으로 부식 유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들녀석이 프레임 내부까지 부식방지오일로 채울 생각인 모양입니다.
플로어판넬 하부(시다바리)는 파라핀과 녹방지 오일을 혼합 제조해서 바른다네요.
에구 내가 탈때엔 정비실력이 없어서 제대로 관리가 안되다 보니..
고수 눈에는 이것저것 많은것들이 보이나 봅니다....^^ 바퀴 유격만 상하좌우 관련부품만 생각했는데.....
전륜 링크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라니.......ㅠ.ㅠ 맘이 아프네요
그래도 훨씬 나보다는 더 관리를 잘해줄거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폐차직전이었기에 더욱 더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운행할 아드님께 잘 부탁드린다고 한번더 부탁드립니다...^^
ㅎㅎㅎ, 일부는 기존 까망이에서 이식할겁니다. 폐차까지 기간여유가 많을 듯하니 ... 어차피 부천지역은 금년도 조기폐차 마감했더군요. 일단 확인신청은 해보고... 혹시 모를 추가예산이 편성될 것 대비해서 순번 대기해야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