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하25:8- 열왕기 마지막
8절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열아홉째 해 오월 칠일에 바벨론 왕의 신복 시위대장 느부사라단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9절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을 불사르고 예루살렘의 모든 집을 귀인의 집까지 불살랐으며
10절 시위대장에게 속한 갈대아 온 군대가 예루살렘 주위의 성벽을 헐었으며
11절 성 중에 남아 있는 백성과 바벨론 왕에게 항복한 자들과 무리 중 남은 자는 시위대장 느부사라단이 모두 사로잡아 가고
12절 시위대장이 그 땅의 비천한 자를 남겨 두어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와 농부가 되게 히였더라
(유능하고 재능있는 이들은 잡혀가고 비천한자들만 남아 포도원과 농사를 했다 말씀대로 예언대로 된것이다. 렘21:10 32:28-29절)
13절 갈대아 사람이 또 여호와의 성전의 두 놋 기둥과 받침들과 여호와의 성전의 놋 바다를 깨뜨려 그 놋을 바벨론으로 가져가고
14절 또 가마들과 부삽들과 부집게들과 숟가락들과 섬길 때에 쓰는 모든 놋 그릇을 다 가져갔으며
15절 시위대장이 또 불 옮기는 그릇들과 주발들 곧 금으로 만든 것이나 은으로 만든 것이나 모두 가져갔으며
16절 또 솔로몬이 여호와의 성전을 위하여 만든 두 기둥과 한 바다와 받침들을 가져갔는데 이 모든 기구의 놋 무게를 헤아릴 수 없었으니
17절 그 한 기둥은 높이가 열여덟 규빗이요 그 꼭대기에 놋 머리가 있어 높이가 세 규빗이요 그 머리에 둘린 그물과 석류가 다 놋이라 다른 기둥의 장식과 그물도 이와 같았더라
(성전은 깨지고 성전 기물들은 바벨론으로간다. 이것역시 말씀대로 예언대로 된것이다 렘27:19-22 )
18절 시위대장이 대제사장 스라야와 부제사장 스바냐와 성전 문지기 세 사람을 사로잡고
19절 또 성 중에서 사람을 사로잡았으니 곧 군사를 거느린 내시 한 사람과 또 성 중에서 만난 바 왕의 시종 다섯 사람과 백성을 징집하는 장관의 서기관 한 사람과 성 중에서 만난 바 백성 육십 명이라
20절 시위 대장 느부사라단이 그들을 사로잡아 가지고 리블라 바벨론 왕에게 나아가매
21절 바벨론 왕이 하맛 땅 리블라에서 다 쳐죽였더라 이와 같이 유다가 사로잡혀 본토에서 떠났더라
(유다의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인문들이 죽는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예언대로 된다)
22절 유다 땅에 머물러 있는 백성은 곧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남긴 자라 왕이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달리야가 관할하게 하였더라
23절 모든 군대 지휘관과 그를 따르는 자가 바벨론 왕이 그달리야를 지도자로 삼았다 함을 듣고 이에 느다니야의 아들 이스마엘과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느도바 사람 단후멧의 아들 스라야와 마아가 사람의 아들 야아사니야와 그를 따르는 사람이 모두 미스바로 가서 그달리야에게 나아가매
24절 그달리야가 그들과 그를 따르는 군사들에게 맹세하여 이르되 너희는 갈대아 인을 섬기기를 두려워하지 말고 이 땅에 살며 바벨론 왕을 섬기라 그리하면 너희가 평안하리라 하니라
25절 칠월에 왕족 엘리사마의 손자 느다니야의 아들 이스마엘이 부하 열 명을 거느리고 와서 그달리야를 쳐서 죽이고 또 그와 함께 미스바에 있는 유다 사람과 갈대아 사람을 죽인지라
26절 노소를 막론하고 백성과 군대 장관들이 다 일어나서 애굽으로 갔으니 이는 갈대아 사람을 두려워함이었더라
(바벨론이 세운 총독이 있고 또 반란이 있다)
27절 유다의 왕 여호야긴이 사로잡혀 간 지 삼십칠 년 곧 바벨론의 왕 에월므로닥이 즉위한 원년 십이월 그 달 이십칠일에 유다의 왕 여호야긴을 옥에서 내놓아 그 머리를 들게 하고
28절 그에게 좋게 말하고 그의 지위를 바벨론에 그와 함께 있는 모든 왕의 지위보다 높이고
29절 그 죄수의 의복을 벗게 하고 그의 일평생에 항상 왕의 잎에서 양식을 먹게 하였고
30절 그가 쓸 것은 날마다 왕에게서 받는 양이 있어 종신토록 끊이지 아니하였더라
(여호야긴 왕은 잡혀간지 37년만에 왕의 특사로 풀려났다.)
1. 예전에 열왕기를 다 읽고 처음엔 이런 생각을 하였다.
"아~ 왕들의 인생이 참 꿈 같고, 잠시있다 사라지는 이슬과 같네...."
2. 시간이 지나자 생각이 추가되었다.
"어떤 인생이든 허망하다. 남은것은 말씀뿐이고 하나님의 뜻뿐이네...ㄴ"
3. 더 시간이 지나자 생각을 하게되었다.
"인생은 순간이고 말씀은 영원하네....그렇다면 우리 인생이 본질이 아니고 말씀이 본질이다"
->인생이 꿈이고 말씀이 본질이다. 그래서 인생은 헛됨이고 꿈이고 소풍이된다. 말씀이 영원하다.
그 영원한 말씀에 순종하는 인생만이 영원하고 헛되지않고 복되며 꿈아니고 현실이며 소풍아니고 영생이다.
오늘 아침 꿈을 꾸었다 큰 폭발이 있어 아빠가 죽었다. 깨어나서 그곳에 가보니 몇년 지난듯하였다. 폭발이 있던 자리엔 새로운 건물들이 생겨 이전 장소를 찾기가 쉽지않았는데 그자리에 있던 몇분이 아빠를 추억하고 있었다. "좋은 사람이었는데 가버렸어..."
열왕기 마지막이어서 이런꿈을꾸었을까? 개꿈일까? 잘모르겠지만
나라의 흥망성쇄 대제국의 부흥과 망함도 하나님 뜻안에 있다. 성도는 그안에서 본질인 말씀에 순종하여 본질이된다.
허망한 꿈같은 현생에 메몰되지마라 오늘도 샬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