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장사가 어려운데요를 우연히 읽었다. 서평은 극찬인데 절반을 읽을 때까지 내용은 그다지 없다. 포스를 활용해서 매출을 기록하고 용도별로 체크카드를 사용해서 지출을 예산이내로 하라는 정도가 지금까지 얻은 내용이다. 물론 장사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한 내용이기는 한데 그렇게 까지 서평이 좋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3 고객만족은 설문이 필요없다. 가게에서 1미터정도 떨어진 곳에서 2시간만 관찰하면 된다. 그 정도거리에서 본심이 나오기에 둘 이상이 대화하면 듣고 정리하기만 하면 된다.
국산 콩은 수입보다 3배나 비싸고 냉장닭은 냉동의 150%의 원가이지만 매일 즉석 두부를 만들고 맛이 차이가 나서 재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4 일주일에 15시간이상 근무하는 경우는 주휴수당을 주어야 한다. 하루 8시간씩 이틀을 근무했다면 8시간의 주휴수당을 추가 지급해야 하는 것이니 참고하자. 최저임금이 1만원이라면 8시간근무자 2명의 시급은 여전히 1만원이지만 16시간근무자의 시급은 50%가 높아져 쪼개서 알바를 구하고 알바생도 투잡이상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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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 공부하는 사장만이 살아남는다
1장 보이지 않는 매장으로 3배 매출 올리기 : 장사는 매출이다
대박 음식점의 공통점은? 홀, 포장, 배달의 3박자; 맛은 70%일 뿐, 많이 파는 전략이 필요하다
홀 전략 : 기본 3가지만 지키면 무조건 된다; 포장 전략 : 홀 손님에게 포장된다는 사실을 알려라!
배달 전략 : 배달은 마일리지다; 매출은 관리에서 시작한다
모든 곳에 마케팅 안테나를 심어라; 실패하지 않는 확률을 높이는 법; [사장님의 비법노트]우리 가게, 뭘 팔아야 하지?
2장 마케팅도 메뉴도 매출도 고객에게서 : 장사는 소통이다
블로그에 눈뜨다; 인스타그램으로 넓히다
단골 먼저, 맛이 우선… 원칙을 지키며 소통하는 법; 귀와 마음이 열려 있으려면; [사장님의 비법노트]잘 만든 신메뉴 하나가 매출을 견인한다
3장 하루 한 줄이 ‘성공’을 만든다 : 장사는 기록이다
기록하지 않으면 장사의 감(感)을 잃게 된다; 고객을 기록하라
돈을 기록하라; 업무를 기록하라
직원을 기록하라; 기록이 브랜드를 강하게 한다
디지로그 하라; [사장님의 비법노트]숫자로 고민하고 숫자로 생각하면 해법이 보인다
4장 작은 가게도 ‘브랜드’가 될 수 있다 : 장사는 브랜딩이다
왜 소문난곱창집은 맥도날드가 될 수 없나?; 내가 좋아하는 것을 잘 팔면 브랜드가 된다
고객에 따라 파는 방식이 어떻게 달라질까?; 어떻게 하면 손님들이 우리 컨셉을 척 보고 알 수 있을까?
일회성 손님만 모으고 있지는 않나요?; 장사는 공부다; [사장님의 비법노트]매장의 모든 요소에 컨셉을 담아라
5장 단단한 마인드에서 단단한 서비스가 : 장사는 서비스다
잘나가는 가게를 만드는 서비스 품질 3가지; 잘못된 대응이 불만고객을 블랙컨슈머로 만든다
세월이 쌓인 팀워크가 최고의 서비스를 만든다; 공부가 생각날 때를 놓치지 말라; [사장님의 비법노트]매출의 본질에 집중하라
부록 | 이것만은 꼭! 사장님이 알아야 할 법무·노무·세무 상식
나와 내 사업을 지키는 기본적 법무상식; 근로계약서 작성법; 반드시 알아야 할 세무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