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요트피아 오천
카페 가입하기
 
 
 
 

친구 카페

 
 
카페 게시글
항해기 요트의 동력(펌)
바람과 파도(김의식) 추천 0 조회 51 24.07.01 19:59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24.07.29 07:25

    첫댓글 비행기날개의 양력과 요트세일과의 양력(?)은 근본적으로 다른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비행기날개의 단면이 윗면은 전체적으로는 둥그런형태로 길고 아랫면은 직선으로서 짧아 스쳐가는 바람의 상대속도가 윗면이 빠르므로 베르누이의 정리에의한 양력이 발생합니다.

    쎄일의 경우 두께개념이 없으므로 (위아래 단면길이 차이가 없어 안팎의 상대속도가 차이가 거의 없으므로) 양력은 거의 없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요트의 추진력은..
    바람이 셰일을 미는힘과 헐과 킬의 밀리지않으려는 힘의 합력... 그리고 러더의 밀림보상을 위한 방향조작이 거의 모든 추진력과 진행방향을 결정하는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항공용어의 많은 부분이 범선용어를 사용하다보니 많은 사람이 양력도 동일하게 발생될거라고 생각하는것 아닌가 싶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