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은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하겠다는 커다란 마음을 낸 출가 수행자입니다. 스님은 온 인류와 나아가 하늘의 신들마저 올바른 길로 이끄는 사람과 하늘의 스승인 것입니다.
그러기에 스님이 되는 길은 이 한 몸의 편안함과 따스함을 구하는 길이 아니라, 고통스러워하는 모든 중생을 끝까지 구해내고야 말겠다는 구도와 고난과 역경의 길, 그래서 오직 대장부만이 들어설 수 있는, 언젠가는 꼭 한 번 가볼 만한 길인 것입니다.
두울, 그 첫출발 - 행자
민족정신의 대들보인 한국 불교를 선도하는 대한불교조계종에서는 아래의 자격을 갖추신 분들에게 스님이 되는 그 출발인 행자생활의 기회를 드립니다.
-. 깨달음과 중생구제의 큰마음을 낸 분
-. 15세 이상 40세 이하의 독신 남녀로 고졸 이상의 학력을 가진 분
-. 사람과 하늘의 스승으로서 부족함이 없도록 정신이 건강함은 물론 신체적, 신분적으로도 부적합한 점이 없 으신 분
이런 분들은 조계종 각 사찰의 주지스님이나 교무스님의 허락을 얻어 행자생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5개월간 해당 사찰에서의 수행 후 1개월의 조계종 행자교육원 교육을 마치면 사미(니)계를 받아 스님이 되고, 이후 각 강원, 선원, 대학교 등에서 4년간의 기본교육을 마치면 구족계를 받아 대한불교조계종의 비구(니)스님이 되는 것입니다.
세엣,우리절 행자님
한국 불교역사에 커다란 획을 그으며 오늘도 열심히 정진해 나가고 있는 우리절 영남불교대학 관음사에서는 미래의 세계불교를 이끌어갈 참 수행자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절에서 행자님이 되시면,
1) 노동이 아닌 수행과 교육 중심의 일과
- 큰스님과 유명강사의 강의, 불교 기초와 염불교육, 개인 수행과 운력(노동)등이 조화롭게 짜여진 일과에 따라 수행하시게 됩니다.
2) 현대와 전통이 어우러진 수행 풍토와 최첨단 시설
- 1인1실 및 개성존중의 민주적 수행 분위기가 긷든 최첨단시설의 대도량에서 미래의 수행자들이 꼭 갖춰야 할 기본지식과 수행력은 물론 컴퓨터와 어학실력까지 갖출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희망에 따라 대구 큰절이나 산중 사찰(감포분원)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원대한 포부를 이루도록 계속적인 뒷바라지
- 행자원수료후 스님이 되신 뒤에는, 우리절 자체강원 또는 외부 승가대학 및 불교대학교, 기본선원 등에서 4 년의 조계종 기본교육을 이수, 구족계를 받게되고 이후 자신의 역량과 포부에 따라 상급하교진학, 유학, 우리절 (해외)분원파견 등 본인의 의사를 존중하여 이 나라 불교의 큰 기둥으로 성장할 때까지 끝까지 성의 있게 뒷 바라지 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