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내 생산량 (미터 톤) |
1인당 플라스틱 사용량(이외 지역) |
1인당 플라스틱 사용량(호치민시와 주변지역) |
1999 |
750,000 |
9.79 |
60.6 |
2000 |
937,500 |
12.07 |
73.9 |
2001 |
1,125,000 |
14.29 |
87.4 |
표 : 다른 국가들의 참고 플라스틱
국가 |
1995 |
1999 |
베트남 |
3.79 |
9.43 |
인도네시아 |
16.0 |
20.0 |
태국 |
23.0 |
32.0 |
말레이시아 |
31.0 |
48.5 |
싱가포르 |
100.0 |
105.0 |
일본 |
85.0 |
110.0 |
미국 |
108.5 |
120.0 |
출처 : ASEAN 플라스틱 산업, 미국 플라스틱업 협회
다음의 세부 품목들은 플라스틱 분야의 발전에 기여한다. 플라스틱 용기(40%); 건설용 플라스틱 제품(15-18%); 가정용 플라스틱 제품(30%); 대부분 전자 제품, 통신 제품과 자동차 액세서리의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사출 성형 기계의 부품(12-15%); 플라스틱 물질과 주조 설비;. 이러한 세부 품목의 계속적인 발전은 미래의 플라스틱 기기와 설비를 발전과 함께 계속할 것이다.
플라스틱 기기 산업은 양과 질면 모두에서 발전해왔다. 1995년에 이전에는 플라스틱 산업은 중고와 낡은 기술과 기기를 수입해왔다. 지금은 대부분 유럽과 미국에서 최신 기술의 신형 기기를 수입하고 있다. 호치민시 플라스틱 기기의 총 수입액은 2000년에 US$4350만 달러에서 2001년 약 US$5650만 달러로 증가하였는데, 이는 국가 총 수입액의 80%에 해당한다.
이 산업의 주요 수출업자는 한국, 대만, 중국을 포함한 국가들이다.
표 : 베트남 플라스틱 산업 투자에 대한 통계 자료(1998-2001)
년도 |
총 투자 자본 |
성장률 |
1998년까지 |
1,693,925,609 |
130.40% |
1999 |
32,060,000 |
|
2000 |
71,236,250 |
122.20% |
2001 |
95,734,316 |
134.38% |
출처 : 기획 투자부, 호치민 시 플라스틱업 협회
참고 : 베트남 플라스틱 분야 총 투자액은 총 외국 투자 자본은 US$ 1,892,956,235과 호치민 시에서 기기와 설비에 대한 국내 투자(1995년부터 2001년까지의 7년 동안의 실제 수입량은 US$317,536,134.93)로 US$ 2,210,492,369.93이다.
베트남 대부분의 산업과 달리 플라스틱 산업은 사기업 분야가 압도적이고 기기 주요 구매자이다. 그렇지만 이런 기업에서의 총 투자 자본은 전체 분야의 45% 정도이다. 정부 소유의 기업은 6%, 전체 투자 자본 20%에 해당한다. 이외에는 외국 투자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베트남 플라스틱 기기와 설비 산업은 외국으로부터 수입에 의존하며 아직 초기 발전 단계이다. 산업 관료들은 국내 시장 수요를 충족하고, 가까운 미래의 수출에 초점을 맞추도록 발전 계획의 초안을 구성했다. 최근 베트남 플라스틱 기기와 설비 산업은 미래 경제 속도에 맞추어 모든 자원과 생산물, 인력 자원을 필요로 한다.
호치민 시와 주변 지역은 베트남 플라스틱 고무 가공 산업에 대한 기술 발전, 생산, 유통과 마케팅의 중심지이다. 이 지역에서 총 생산물의 80%이 생산한다.
베트남 플라스틱협회의 부회장인 Nguyen Dang Cuong (과학분야 석사)씨에 따르면 원재료와 생산 설비의 부족으로 국내와 국제 시장을 통합을 시도하려는 플라스틱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베트남 플라스틱 산업은 대만, 한국과 중국에서 수입된 2등급 기기를 사용한다.
시장 추세
플라스틱 기기 산업은 과거 2년간 꾸준한 증가율을 보였다. 대부분 플라스틱 원재료와 제품의 발전을 반영되었다.
산업 전문가에 따르면 국가 산업은 2005년 60만톤, 2010년 210만톤 각각 전체 수요의 30%, 50%에 해당하는 생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위 산업의 목표는 다양한 자원으로부터의 모든 원재료를 생산하는 기기 공급자에게 기회를 창출하는 데에 맞추고 있다.
산업 관료들은 2010년까지의 플라스틱 발전 계획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부의 관계 부처들과의 협의를 해왔다. 정부에 의해서 승인된 전략적 발전 계획은 국내외의 기업들 투자를 선점하는 데 본보기가 될만한 8개의 기술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8개의 기술 분야는 다음과 같다.
기술 분야 |
투자 자본($USD) |
비율 |
플라스틱 원재료(PVC resin, PVC compound, DOP, PS, PE) |
502,926,573 |
29.69% |
수출용 플라스틱 신발(EVA, PU) |
347,085,357 |
20.49% |
가공 고무(플라스틱 제품) |
247,651,924 |
14.62% |
가정용품 고무 |
209,877,383 |
12.39% |
하이테크 산업 플라스틱 |
146,355,173 |
8.64% |
건축 자재 |
116,880,867 |
6.9% |
플라스틱 용기 |
106,717,313 |
6.3% |
플라스틱 주조 |
16,431,079 |
0.97% |
총 |
1,693,925,069 |
100% |
최근에 플라스틱 산업은 PVC, DOP와 BOPP의 수요에 충족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미래의 증가할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공장 확장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다음 5년 후의 플라스틱 산업에서 가장 유망하고 대세가 될만한 분야는 PP와 PE의 생산이 될 것이다. 베트남에서는 완제품 생산에 필요한 위의 물질을 상당한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아래의 표는 1999-2004간 베트남과 이외의 국가들의 폴리머 가공 수요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베트남은 2003년 ASEAN국가 중에서 3번째로 큰 폴리머 수요 국가로 평가되고 있다.
|
베트남 |
태국 |
인도네시아 |
말레이시아 |
필리핀 |
싱가포르 |
기 타 |
1999 |
0.75 |
1.93 |
1.59 |
1.16 |
0.75 |
0.32 |
0.05 |
2000 |
0.93 |
2.12 |
1.7 |
1.22 |
0.79 |
0.32 |
0.06 |
2001 |
1.12 |
2.26 |
1.8 |
1.28 |
0.85 |
0.32 |
0.08 |
2002 |
1.29 |
2.42 |
1.91 |
1.35 |
0.9 |
0.33 |
0.09 |
2003 |
1.48 |
2.57 |
2.02 |
1.42 |
0.96 |
0.34 |
0.11 |
2004 |
1.71 |
2.72 |
2.13 |
1.48 |
1.02 |
0.35 |
0.13 |
1999-2004년 ASEAN국가들의 주요 플라스틱 시장 성장률과 비교,분석한 결과 베트남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이 타 선진국들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2002 |
2003 |
2004 |
가구 |
0.237 |
0.243 |
0.259 |
0.275 |
0.293 |
0.31 |
0.326 |
0.344 |
가정용품 |
0.269 |
0.27 |
0.299 |
0.323 |
0.346 |
0.68 |
0.389 |
0.411 |
전기 |
0.405 |
0.398 |
0.421 |
0.445 |
0.469 |
0493 |
0.514 |
0.545 |
양수 |
0.559 |
0.547 |
0.578 |
0.607 |
0.644 |
0696 |
0.743 |
0.782 |
건축 |
0.646 |
0.65 |
0.704 |
0.748 |
0.772 |
0819 |
0.861 |
0.908 |
포장 |
2.271 |
2.245 |
2.421 |
2.664 |
2.917 |
3.107 |
3.298 |
3.494 |
단위: 백만 톤
플라스틱 시장에 또한 개인 기업들의 계속되는 기기와 주형 구입의 수요를 볼 수 있다. 게다가 베트남 메콩 델타 지역과 고원지대 그리고 섬에 사는 약 200만 저소득층을 위한 가옥 건축에 필요한 플라스틱 곤크리트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중국과 주변 지역에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플라스틱 산업은 미국의 폐 플라스틱 수집과 가공 운영 방식을 도입했다. 산업 전문가들은 베트남 정부는 국내 플라스틱 업체들의 폐 플라스틱 가공을 촉진시키는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러한 정책은 플라스틱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플라스틱 산업의 환경 문제를 경감시킬 것이다.
수입 시장
|
2000 |
2001 |
2002 |
수입 |
47 |
60 |
79 |
자국 생산 |
8 |
11 |
14 |
총 시장 |
55 |
71 |
93 |
위 표의 통계는 플라스틱 기기와 설비 수입만을 반영하고 있고 전체적인 플라스틱 산업의 수입액은 플라스틱 원재료를 포함하면서 훨씬 더 크다. 산업 조사에 따르면 플라스틱 기기는 수입이 전체 시장의 85%에 달하고 나머지는 15%만이 국내 생산이 이루어진다. 플라스틱 기기 수입은 한 건의 우크라이나 협력업체와의 소규모 계약을 제외하고는 지금 시작 단계이다.
베트남의 주요 수출국은 중국, 한국, 대만, 이탈리아 그리고 프랑스이다. 그러나 이런 추세는 PE와 PP 생산 계획이 실행된 이후의 해에는 크게 변화할 것이다.
Ⅱ. 경쟁 현황
플라스틱 물질의 내국 생산은 최근에 플라스틱 산업 수요의 10%정도를 만족하고 있고, 2005년까지 30%정도의 상승까지 예상되고 있다. 기기와 설비에 관해 국내 생산자들은 기본 설비는 자가 제작하고 다른 지역 플라스틱 생산자에게도 제공한다.
주요 제 3의 경쟁자들은 한국, 중국, 일본과 대만이다. 다른 국가로는 이탈리아, 프랑스이다. 이 경쟁자들은 국내 플라스틱 생산자에게 소규모와 특별 주문 규모에 지불면에서 유연한 지불시기를 제공한다.
Ⅲ. 최종 소비자 분석
플라스틱 기기와 설비의 최종 소비자 분석은 플라스틱 완제품의 수요에 의해 이루어진다. 플라스틱 최종 소비자는 3가지로 분류된다: 가정, 건설과 인테리어 장식, 기술과 관련된 소비자이다.
주요 플라스틱 소비자는 가정이고, 이들은 만족하는 질과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에는 지불할 준비가 되어 있다. 그리고 제품의 브랜드보다는 색깔과 스타일에 대해 관심을 둔다. 건설과 인테리어 장식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소비자는 가정과 조직의 형태이다. 조직 형태의 소비자는 건설 토건업자의 추천과 권유로 제품을 구입한다. 토건업체의 시장제품에 대한 의견은 조직 형태의 소비자의 구입 결정에 영향을 끼친다. 소비자인 동시에 생산자이기도 한 그들은 가장 까다로운 고객이다. 이 소비자 그룹은 매우 엄격하며 제품의 질과 세부 내역에 대해서 특히 관심을 둔다. 그들이 소비하는 플라스틱 제품은 텔레비전, 컴퓨터, 오토바이 같이 기술적으로 복잡한 제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이런 수요에 맞춰 발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최근에 베트남 플라스틱 산업은 유한 회사(54%), 개인 기업(10%), 주식 회사(3%), 국영 기업(3%), 그리고 생산 그룹(30%)으로 구성되었다. 베트남 내 최대 플라스틱 업체는 VINAPLAST, 국영 기업으로 전체 플라스틱 시장의 23%를 점유하고 있다. VINAPLAST는 19개의 소기업들을 소유하고 있는데, 이중 두 개의 기업은 베트남 내 DOP와 PVC를 생산하는 아시아 계 회사와 합작 투자해 운영하고 있다. 국영 기업들은 다양한 범위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 가정용 제품, 건축 그리고 기술용 플라스틱 제품. 저가 시장에서는 개인 플라스틱 기업이 80%를 점유하며 거의 모든 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만, 고가 시장에서는 생산이 불가능하다.
아래의 표는 주로 해외 플라스틱 기기와 설비 구입 업체들로 베트남의 플라스틱 생산업체의 구조를 나타낸다.
종업원 수의 구조
종업원 수 |
10 |
11-50 |
51-200 |
200 |
|
7% |
69% |
20% |
4% |
등록된 자본의 구조(단위 : 10억 동 예상 환율: 1달러 = 15,290 동)
등록된 자본 |
1 |
1-3 |
3-5 |
5-10 |
10 |
|
40% |
43% |
5% |
7% |
5% |
예상 판매량
가까운 미래에 베트남에서의 이 사업의 예상 판매량은 굉장히 높은 편이다. 시장 추세는 고가 기기와 설비 쪽으로 가고 있으며 계속적인 증가가 예상되어 이 산업은 늘어나는 특수 설비에 대한 수요로 인해 성장과 발전할 것으로 생각된다.
산업 관료들은 자국에서 PP와 PE를 생산하는 많은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착수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중앙 정부에 의해서 장려되고 관련 법령(2005년 2월 17일 총리에 의해 승인된 결의안 No.62/2002/QD.TTG)이 승인되었다. Nam Con Son분지에서 천연가스를 산출하는 Ba Ria Vung Tau지역에서 300,000에서 350,000톤의 PE를 생산을 기획했다. PMU팀(프로젝트 관리 단위)은 이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하는 여러 기관들의 공동 작업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또한 PMU팀은 오직 미국 공급업체의 GTP(Gas-To-Polylefin)기술 만을 이용하게 되는데 확인했다. 이외의 몇몇 국가에서 이 기술을 즉시 제공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른 기획 프로젝트(VINAPLAST에서 기획)에는 해마다 200,000톤의 PE를 생산 가능한 2억5천5백만 달러 프로젝트와 해마다 120,000톤의 PP를 생산 가능한 8천9백만 달러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다. 두 프로젝트들은 Dung Quat 산업 단지와 Thanh Hoa 지역의 정제 석유 물질을 사용한다. 이 기획 프로젝트는 기기와 설비 투자 기회 제공뿐만 아니라 설비 투자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도 포함하고 있다.
VINAPLAST 사는 또한 5천 9백만 달러에 달하는 또 다른 6개의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들은 플라스틱 물질과 전자 부품, 자동차 액세서리, 포장 용기, 이외의 제품에 쓰이는 고급 플라스틱의 국내 생산량을 증대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산업 협회에서는 지금 폐 플라스틱 다른 인접 국가보다 경쟁력이 있을 수 있는 가공 기술과 폐 플라스틱 구입에 고려하고 있다.
산업부에서는 베트남의 플라스틱 산업이 2010년까지의 발전 계획이 진행하기 위해선 51조 동(베트남 화폐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플라스틱 생산 설비에 요구되는 자본은 30조 3천 4백 9십억 동이다. 그리고 재료와 부가적인 설비에는 16조 3천 3백 7십억 동, 주조와 사양 기기에 대해서는 44조 4천 8십억 동이 필요하다.
Ⅳ. 베트남 시장 진출 시 고려사항
플라스틱 기기와 설비의 수입은 주요 관세 장벽에 직면하지 않았지만 외국 공급업체는 중고 기기와 설비와 원산지 증명서, 환경 영향등에 대해 관한 증서에 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산업 전문가는 지난 몇 해 동안 지역 수출업자들의 성공은 그들의 국내의 입지에 좌우되었다고 보았다. 베트남에서는 협상을 시작하고 판매 계약에 도달할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 특히 기기와 설비판매 후 판매 서비스가 시작된 후에는 특히 더욱 많은 노력과 시간이 요구된다. 베트남 시장에 직접적인 해외로부터의 판매는 단지 21%에 해당하지만, 이외는 내국 유통업자, 중개업체와 공급자들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산업 통계에서 나타난다.
베트남 플라스틱 산업, 특히 호치민 시에서는 대부분 중국계 베트남인 들이 장악하고 있다. 구입면에서는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화교들에서부터 이루어 진다.
외국 공급 업체들은 저작권과 특허 등록에 주의하면서 화교계 업체의 수입 기기와 설비에 대한 복제, 재제작, 주문형 제작으로 보호해야 한다. 특히 주형과 기초 설비분야에서 적용된다.
산업 협회의 활발한 활동과 영향력으로 인하여 이들과의 접촉 또한 중요하다.베트남 플라스틱 협회는 개인 기업이 80%로 총 약 300명의 회원이 있다. 호치민 시 플라스틱 협회는 대부분 남부 기업으로 800개의 회원이 있다.
이러한 산업 협회들은 국내외 행사 조직과 참여를 유도하고, 많은 프로젝트 수행한다. 또한 전문 기술자 제공과 컨설팅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고, 회원사 대신에 정부 기관과의 대화를 용이하게 하고 직접 건의하기도 한다. 이렇게 회원들을 지원하고 국제적으로 협력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