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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의 기도
김현승
가을에는
기도하게 하소서……
낙엽들이 지는 때를 기다려 내게 주신
겸허한 모국어(母國語)로 나를 채우소서.
가을에는
사랑하게 하소서……
오직 한 사람을 택하게 하소서.
가장 아름다운 열매를 위하여 이 비옥(肥沃)한
시간을 가꾸게 하소서.
가을에는
호올로 있게 하소서……
나의 영혼,
굽이치는 바다와
백합(百合)의 골짜기를 지나
마른 나뭇가지 위에 다다른 까마귀같이.
ㅡ「가을의 기도」 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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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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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에는 / 호올로 있게 하소서……'라는 구절은 세상에 대한 관심과 욕망으로부터 벗어나 깃털처럼
가볍고 자유로운 영혼을 소유하고 싶어하는 시인의 소망을 드러내고 있다.
그간 온갖 정성을 기울여 여름내내 화려하게 가꾸었던 잎을 스스로 떨구고 '마른 나뭇가지'가 된 나무처럼
인간도 모든 욕망을 떨쳐 버리고 자신의 본래 모습으로 회귀해야 하는 시간이 바로 가을임을 밝히고 있다.
그렇게 했을 때, 자신의 '영혼'은, '굽이치는 바다'로 표상된 젊은 날의 열정과 번민을 극복하고,
'백합의 골짜기'라는 영적 환희의 세계까지도 초극함으로써,
마침내 '마른 나뭇가지 위에 다다른 까마귀' 같은 절대 고독의 경지에 이른 경건하고 원숙한
인간 존재가 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김현승은 후기에도 이 고독이라는 문제를 집요하게 추구하며 「견고한 고독」, 「절대 고독」 등의
불후의 명작들을 연이어 발표하여 이미 오래전에 작고한 이후에도 지금까지 '고독의 시인'이라 불리우고 있다.
「가을의 기도」. 이 시는 모든 것이 생명을 마감하는 가을을 맞이하여 내적 충실을 갈망하는 시인의
엄숙하고 경건한 마음이 잘 나타나 있는 작품이다.
시인은 가을의 고독감 속에서 좀더 겸허해진 마음으로, 그 동안 살아온 지난 인생을 돌아보며
삶의 참다운 가치를 추구하고, 더욱 경건한 삶을 준비하려 하고 있다.
「가을의 기도」는 시와 종교를 거쳐 최종적인 죽음의 자리에 다다르는 삶의 과정을 성숙과 조락의 가을로
형상화하고 있다.
그러므로 「가을의 기도」에는 봄의 바다와 여름의 백합, 가을과 겨울의 경계선인 마른 나뭇가지 위의 까마귀로
삶의 사계절이 내포되어 있다.
또한 선명한 이미지, 그리고 서정적 토운을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비가시적 세계를 구체적이고 감각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표현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기법은 김현승 시의 미감을 형성하는 가장 큰 요인이며, 시의 구조를 조직하는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茶를 몹시 즐긴다고 하여 아호까지 茶兄으로 한 김현승 시인은 다복하고 비교적 여유있는 교사 집안에서 태어나
일찍부터 서구문명에 접한 가정환경과 경건하고 철저한 기독교 교육으로 장성한 연유인지 그의 시는 다분히 서구적
성향이 짙다. 시의 리듬 역시 몹시도 딱딱하고 사용하는 용어들조차 관념적이고 철학적인 요소가 많다.
그는 문인생활 40여 년간을 통하여 발표작과 미발표작을 합쳐 총 275편의 시작품을 남겼다.
그의 시는 우리의 삶에서 가장 절실하고 가치있는 문제를 대상으로 시대와 삶의 진지한 이해를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보여준 당대 최고의 시인이다.
김현승
데뷔/1934년 시 '쓸쓸한 겨울저녁이 올때 당신들은'
광주광역시의 무등산 자락에 있는 김현승 시비에는
김현승(金顯承, 1913년 4월 4일 ~ 1975년 4월 11일)은 대한민국의 시인이다.
본관은 김해(金海)이고, 호는 다형(茶兄)이다.
독실한 개신교 신자로서 기독교 정신과 인간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내용을
시로 형상화하여 독특한 시세계를 이루었다.
생애 개신교 장로교 목사인 아버지 김창국(金昶國)과 어머니 양응도(梁應道) 사이에서
차남으로 태어났다. 평안남도 평양 출생이며 제주도 북제주와 전라남도 광주에서 성장하였다.
출생지는 평안남도 평양이며, 일곱 살 때부터 전라남도 광주에서 자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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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승의 작품시기를 중심으로
다형(茶兄) 김현승은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나 기독교 신앙에 충실했으며 그 신앙에 회의하여
신을 떠나 고독의 세계에 빠져 인간 중심주의의 강렬한 도덕의식을 시화하기도 했다.
양심과 신앙 속에서 시작생활을 했던 김현승은 이 지상에 60여년 머무는 동안 270여 편의 시와
1권의 산문집을 남겼다. 그의 시작생활에서 양심적이라 함은 그의 생활에 있어서 인간 중심의
사고의 특성을 말해주는 것이요, 신앙적이라 함은 누구보다 기독교를 바탕으로 한 종교적 심성을
시화했음을 의미한다. 이 두 가지 요소는 김현승에게 있어서 어느 한 면의 극단적인 강조나 배제의
관계가 아닌 때론 상충하고 때론 병행하면서 시화하고 있는데, 이 관계에 대한 고찰은
김현승 시정신의 맥락을 살피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시세계의 중요한 특질로는 신앙의 시, 기도의 시, 고독의 시, 견고의 시, 도덕의 시라는 점으로
지적되고 집약되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의 시에 나타난 정신사적 맥락을 살핌에 있어 양심과
고독이라는 언어로 대표되는 인간적 사고의 삶, 참회와 신에 대한 찬미로 대표되는 종교적 사고의
삶과의 관계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시와 삶속에 나타난 이 두 가지 요소의 변증법적 관계를 올바로 이해하지 않고서는
그의 정신사적 면모를 파악했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의 시는 일제식민지 치하의 어둠과 해방
후의 혼란을 거쳐 오면서 일관되게 정직, 청결, 고독, 엄격성 등을 기반으로 한시적인 삶과 인간적 삶
을 통해 인간 본질에 관해 어느 시인보다 끈질긴 탐구를 보여 왔음도 사실이다.
이런 점에서 김현승의 일생을 통한 시적 작업을 인간 중심의 세계관과 신중심의 세계관의 관계 속에서 파악하고 그 중심의 위치에 따른 시인의 삶과 시정신의 변모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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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승의 詩 세계
1. 제 1기 -- 초기 김현승 작품 시세계
이 시기는 김현승의 문단 데뷔부터(1934) 1937년 절필하기까지 씌어진 시들로 이루어진다. 『새벽교실』에 묶어진 시편들로 시대적 불행에 대한 인식과 이를 민족적 센티멘털리즘의 서정으로 노래한 시기이다. 이것은 당시 기교에 머물던 모더니즘의 시풍과는 성격을 달리하는 것으로 김현승 만의 독특한 인간 중심적인 시세계가 전개되고 있다. 김현승의 초기시를 살펴보면 새벽에의 기다림과 새벽을 의인화시켜 형상화한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나타난다. 이런 사실은 그의 초기 시 전편에 흐르는 비관적 현실인식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대표적인 시로서는 ‘쓸쓸한 겨울 저녁이 올 때 당신들은’ ‘어린 새벽은 우리를 찾아온다 합니다’ ‘새벽은 당신을 부르고 있습니다’ ‘새벽’ 등을 들 수 있다.
[작품1. ‘쓸쓸한 겨울 저녁이 올 때 당신들은’ 제 3연]
위의 시는 일제치하 암울한 현실을 연상시키는 시어로 당시의 현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말해주고 있다. 1930년대는 국제적으로 파쇼독재가 강화되던 시기며, 국내적으로는 일본제국주의의 중국에 대한 침략전쟁의 시발인 만주사변을 계기로 20년대 문화정책이 더욱 강화된 무단정책으로 부활되던 시기였다. 일제의 노골화된 식민정책에 대한 반항할 수 없는 이 시기는 이 땅의 젊은 시인으로 하여금 현실도피적인 경향으로 나아가게 한다.
[작품2. ‘새벽’]
작품 1에서 보여 지는 현실인식의 어두운 그림자를 작품2에서는 현실극복에의 갈망으로 보여주고 있는 이 시에서 새벽은 의인화라기보다 인격화되어 있다. 새벽이 비유의 대상에서 나아가 인격을 부여받은 시인 자신과 정서적인 일체감으로 나타난다. ‘새벽’, ‘아침’등 시사적인 언어를 통해 내일의 세계에 대한 희망적 함축을 노래하고 있다. 새벽, 아침, 햇발, 축복, 종달새 등의 시어는 자연을 나타내는 시어에서 나아가 시대적 의미를 지니고 강한 울림을 전해주고 있다. 여기에 이러한 자연을 의인화 시킨다는 것은 그만큼 소망이 간절하다는 것과 아울러 친근한 이미지를 전해주는 것이다. 김현승의 인간 중심주의는 일제라는 한계상황 속에서 민족애로 연결되었고 그 시대적 불행을 극복하고 민족의 희원을 상징한 동경의 세계를 제시하기 위해 자연을 선택하였다. 이와 같은 시적 태도는 ‘새벽교실’이란 시를 비롯하여 그의 초기시편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데 당대의 자연을 노래한 시인들이 흔히 범하기 쉬웠던 자연에의 몰입이나 자아상실을 그의 인간중심주의, 휴머니즘에 의해 극복하여 어디까지나 인간의 해석을 위한 자연을 시적으로 대상화했던 것이다.
2. 제 2기 -- 해방이후 시대적 전환기
제2기는 인간의 위상에 대한 질문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시기로 해방 이후부터 『옹호자의 노래』를 간행한 1963년까지의 시기이다. 물론 이 기간 중에 그의 처녀시집 『김현승시초』가 간행되기도 했지만, 김현승은 『김현승시선집』에서 이 시집속의 일부, 즉 해방 후에 쓴 시편들을 『옹호자의 노래』속에 묶어놓고 있다. 자연시를 통해 출발한 김현승의 인간 중심주의는 제 2기에 들어와서도 계속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이 시간 동안 ‘가을’을 소재로 한 많은 자연시가 ‘기도의 시’로 구체화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시로 ‘가을의 시’ ‘플라타너스’ ‘가을의 기도’ 등을 들 수 있다.
[작품3. ‘플라타너스’]
이 시에서 보여지 듯 김현승에게 있어서 자연은 인간의 동반자적 관계, 즉 가을의 시간적 의미가 죽음을 통해 순수함을 회복하는 것으로, 정신의 한 극점으로서의 마른 나뭇가지 끝에서 신의 세계로 지향을 마련하고 있다. 여기에서 보이는 자연은 과거의 인간적 삶의 희망을 의미하는 자연이 아니라 인간적 사람의 본질을 밝혀주는 대상이 되고 있다. 우선 이 시에서 자연의 상징으로 나타나는 ‘나무’와 시적 화자인 나와의 내적 대화를 듣게 된다. 이 대화가 실감나게 느껴지는 것은 나무의 인격화, 즉 자연의 인격화에 따른 친밀성이다. 이런 친밀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대화는 1연과 2연에서와 같은 자연의 예지와 침묵 속에 드러난 사랑의 참뜻을 일깨워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김현승의 시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기본정신과 기독교정신의 조화로운 관계에서의 시적 형상화의 모습이라 할 것이다. 자연은 신의 은총이 구체화된 형상이고 인간이 신성을 파악하는 구체적인 매개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이 신성에 대한 간구한 기원이 현실적 삶의 문제와 결부될 때 그의 시는 사회현상에 대한 가열찬 도덕의식과 함께 인간성의 회복, 양심의 절대성에 대한 결연한 의지가 나타남을 보게 된다.
[작품4. ‘가을의 시’]
자연시 중에서도 ‘가을’을 소재로 한 시가 어느 시인보다 많은 것이 김현승 시의 한 특징이기도 한데, 거의가 경건한 ‘신성의 시’이다. 김현승의 ‘가을’ 시편들은 ‘기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와 더불어 ‘옹호자의 노래’ ‘양심의 금속성’ ‘신성의 자유’ 등에서는 강렬한 현실인식 혹은 현실참여의 음성으로 그의 시가 변조되고 있기도 하다. 즉 사회의 부조리나 왜곡된 삶 앞에서 정면으로 맞서는 인간수호의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기본정신이 시의 전면에 드러난 현상으로 그의 시세계의 기본바탕이 인간중심에 놓여 있음에 대한 확인이었다.
3. 제 3기 -- 고독의 탐구
제 3기는 『견고한 고독』『절대고독』의 두 시집이 간행되었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제 1기와 제 2기 에서는 암묵적으로나 신앙을 전제하고 시작활동을 했으나, 제 3기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신앙과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고독’의 세계로 침잠하게 되며 이러한 고독의 추구결과 ‘견고’한 것들에 대한 지향성을 보여준다. 신의 상실은 신에 대한 회의에서 비롯된 것인데 이런 점에서 제 3기의 시는 신성 속에서 인간에로 벗어나고자 하는 몸부림을 보여준다. 그 구체적인 움직임은 신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 인간의 본질에 대한 깊은 탐구로 나타난다. 이 시기의 대표적 시로는 ‘인간은 고독하다’ ‘제목’ ‘견고한 고독’ ‘절대고독’ ‘고독의 끝’ ‘보석’ ‘검은 빛’ ‘시의 맛’등을 들 수 있다.
[작품5. ‘절대고독’]
‘고독’은 인간에게만 있는 특권이다. 이 시에서의 고독은 절망적인 고독이 아니다. 이를테면 ‘부모 있는 고아와 같은 고독’이며 ‘고독을 표현하는 것은 나에게도 가장 즐거운 시 예술의 활동이며, 윤리적 차원에서 참되고 굳세고자 함이다’라고 김현승은 말하였다. 그는 서구적이며 기독교적인 시인이다. 그런데 고독을 추구한다는 것은 모순이다. 그는 신앙과는 별개로 노경의 경지에서 인생을 재발견하려는 집요한 추구가 ‘고독’으로 집약된 것으로 보인다. 제 2기에서 자연과 인간, 사회와 인간의 관계가 중심적으로 나타났음에 비해 제 3기에서는 시인 자신의 내면세계로 침잠하고 또 인간본질의 문제에 대한 시적 형상화작업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유일신에 대한 부정과 신앙에 대한 회의에서 비롯된 것이며, 고독에로의 방향전환으로 나타났다. 즉, 신을 부정하고 난 뒤의 고독으로, 이 고독이 허무주의에 빠지지 않은 것은 양심적인 삶의 태도와 자아보존의 기능으로서의 견고성은 지향하면서 이를 인간의 본질인 ‘자유’를 향한 순수의지에로 승화시키려는 그의 노력 때문이었다. 이것은 기본정신과 기독교정신의 관계로 보아 둘 사이의 변증법적 지양의 궁극, 인간본질을 향한 탐구정신의 극한을 보여주고 있음을 의미한다.
4. 제 4기 -- 고독극복, 신에로의 귀의
제 4기는 1973년 그가 고혈압으로 쓰러져 사경을 헤매고 난 뒤의 시세계를 의미한다. 『날개』와 『마지막 지상에서』에 수록된 시들이 여기에 해당되는데 이 시들은 지금까지 그가 수록해왔던 인간 중심의 세계가 아닌 ‘절대신앙’으로서의 기독교에로의 귀의와 신을 통한 구원에의 간절한 몸짓이 담겨져 있다. 신에 대한 회의와 비판을 통해 추구하던 고독의 가치가 일시에 허물어진 다음에 쓴 ‘마지막 지상에서’라는 시는 경건한 신앙심을 바탕으로 한 구원에의 노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 시기의 대표적 시로서는 ‘절대신앙’ ‘촌 예배당’ ‘나무’ ‘생물’ ‘부활절에’ 등을 꼽을 수 있다.
[작품6. ‘마지막 지상에서’]
이 시에서 시상은 ‘지평선’과 ‘무덤’의 관계에 집중되어 있다. 이는 ‘절대고독’의 시편들에서 보이는 무덤과 지평선의 이미지와도 상통하는 것으로 그의 고독을 상징적으로 드러내주던 시어의 하나였다. 제 4기에서는 시정신이 신 중심주의로 전환되었다는 사실과 더불어 시적 형상화의 노력에 비해 시적 성과가 뒤따르지 못했다. 그러나 이것은 시적 평가 이전의 문제로 단순한 신앙의 수락이 아닌 신앙과 고독사이의 치열한 대결과 고뇌가 내포된 후의 결과, 즉 인간본질의 참다운 태도로서의 변화로 평가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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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승 詩 세계의 중심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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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승의 시세계를 인간중심적 기본정신과 신 중심적 특수정신과의 치열한 상호갈등과
침투의 과정이라는 맥락 속에서 살핀다면, 그의 최후의 변모는 인간의 인간다움을 자체 내에
포함한 매우 풍부하고도 구체적인 절대정신의 자기 회귀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런 경지에서는 시와 철학과 종교가 완전히 일치되는 것이다.
더욱이 이러한 통일이 단지 논리적인 조작의 결과에 의해 생긴 것이 아니라 급작스런 질병에
의해 쓰러진 인간으로서의 시인의 감투적인 시적 모색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사실은 한국시가
김현승에게 진 빚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김현승의 시세계를 인간중심의 기본정신과 이의 확대와 심화가 특수정신인 기독교
정신과의 상호 연계 속에 드러나 있음을 논했다.
이와 같은 결론은 김현승의 시세계를 기독교 정신의 구체적 발현이라는 전제에서가 아니라
인간 중심적인 정신과 신 중심적인 정신사이의 변증법적 관계에서 얻어진 것이며, 이와 병행
하여 각 시기별 시적 주제와 시 정신 사이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그의 시를 해석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