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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수화사랑방 원문보기 글쓴이: 파란나라
거시적 | |||
주관적 |
인문주의적 |
구조주의 |
객관적 |
해석주의 |
기능주의 | ||
미시적 |
ⓑ 기능적 패러다임의 객관화 - 특수교육현장의 진단판별수업에서
절대적 기준←전통적 접근의 특수교육
㉯ 농아동 교육방법론의 패러다임 이동
ⓐ 구화법 : 기능주의 패러다임
ⓑ 수화법 : 구조주의 패러다임
ⓒ 통합법 : 해석주의 패러다임
ⓓ 2중 언어ㆍ문화접근 : 인간주의 패러다임
③ 2중 언어ㆍ문화접근
㉮ 이중문화적 접근 - 청인의 청각 장애에 대한 언어적 객관론이 농문화에 대한 언어적
주관론으로 패러다임의 변환
㉯ 이중 언어 접근 - 일차적 언어의 인지 형성이 중요하다는 차원에서 외국어 교수법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
④ 2중 언어ㆍ문화 접근의 실천적 과제
㉮ 농학교 교사의 태도 - 긍정적, 교사의 직접적인 실천
㉯ 현장중심의 검증(실증적 검증)
㉰ 수화연구 _ 국어의 문법 지도를 위해 자연 수화에 기초한 이중언어적 접근
㉱ 농학교 교육과정 - 농문화와 언어를 지도할 방안을 검토, 농아인의 청인과의 차이점
파악
㉲ 2중 언어ㆍ문화접근의 올바른 이해 - 사회 역사적 사건, 시대적 배경, 사회의 흐름과의
관련성 인정
인간주의 패러다임 : 아동중심 교육방법의 실천
2중 언어ㆍ문화접근 : 농아인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면서 청인의 말과 글을 이해하기 위한 교육방법론
제 9장 청각 장애아의 치료교육
청각재활(의과적, 공학적 중재가 우선) - 장애의 본질, 일차적 장애인 청각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이를 극복하도록 하여 청인들과 완전한 통합도모, 장애의 영향완화, 이차적 장애로의 발전 예방
① 보청기 - 소리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도와주는 기계장치
㉮ 보청기의 종류
ⓐ 개인 휴대용 보청기 : 포켓형(상자형) 보청기, 귀걸이형 보청기, 안경형, 기속형 보청기, 이도삽입형(고막형) 보청기
ⓑ 집단 보청기 : 유도루프 증폭 시스템, 루프식 집단 보청기
ⓒ 특수 보청기 : FM보청기, 골도 보청기, CROS 보청기, BI-CROS 보청기,
스테레오 보청기, 탁상보청기(개인용 청능훈련기)
㉯ 보청기의 구조
ⓐ 마이크로폰 송화기 - 음파를 전파로 변환
ⓑ 증폭지 - 전기자극을 크게 하는 역할
ⓒ 이어폰 수화기 - 전파를 음파로 전환
ⓓ 건전지
㉰ 보청기 선택
ⓐ 증폭의 선택
ⓑ 보청기의 종류
ⓒ 가격 순으로 중요함
㉱ 보청기의 유지 및 관리 - 아침저녁으로 확인하고 매일 저녁 청소하여 최적의 상태로 유지
② 청능훈련
㉮ 개념 - 청각 장애 아동의 잔존 청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훈련
목적 - 소리에 대한 지각능력 개발, 지각한 소리에 대한 변별능력 발달, 말소리의
변별능력 개발
㉯ 청능훈련의 내용과 방법
ⓐ 소리의 인식
ⓑ 소리의 변별 - 소리변별, 주변음 변별, 소리만 듣고 일어난 일 변별, 방향 변별, 연속적인 수와 순서ㆍ강약, 방향과 순서
ⓒ 말의 변별 - 청각자극과 여러 가지 단서 제공, 청각자극만 제공되는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훈련
ⓓ 말의 이해 훈련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제 10장 청각장애아의 조기 교육
① 조기교육의 방향 - 장애의 보상과 극복, 청각활용의 극대화, 언어습득 및 발달의 촉진, 사회ㆍ정서적인 발달, 인지적인 발달
조기교육의 프로그램 - 상황중심이나 활동중심, 융통성과 다양성이 포함
② 청각장애유아의 언어적 특성
㉮ 초기의 의사소통 - 몸짓, 발성의 반복
㉯ 부모와의 상호작용
㉰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 음성적, 비음성적 행동을 학습하는데 일반적인 발달 패턴을 따름
㉱ 도식과 의사소통 - 반복적인 사건과 형태에 관한 지식의 틀(도식)을 저장하고 기억
㉲ 의미적ㆍ화용적 기능 - 의사소통의 화용적 기능을 대부분 활용하나 의미적 기능들을
제한적으로 활용
㉳ 초기 어휘 발달 - 초기 학습된 단어의 종류는 건청아동과 유사하나 나이가 듦에 따라 적음
㉴ 문해 전/문해에 관한 논란
③ 청각 훈련/학습
◉ 청능훈련 - 청각장애 아동이 말의 지각에 청각 단서를 충분히 활용하도록 가르치는 과정
④ 독화(말 읽기) 지도
◉ 독화(말 읽기) - 말의 시각적인 정보를 통하여 화자가 말한 내용을 이해하는 시각적 기술(말의 시각적인 수용)
㉮ 종합법 - 언어능력, 말 명료성, 읽기와 독화 기술간의 상호관련성을 고려
㉯ 말 추적법 - 서로 연결된 담화에 대한 인지도를 측정하고 훈련하기 위해 사용한 시술
(말의 시각적인 수용) 원리 : 말 따라하기 →추적
⑤ 의사소통과 말하기 지도 - 부모와 아동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은 아동의 언어 습득을 위한 과정의 기초
3. 농아인의 사회 ㆍ 복지
제 11장. 한국 농아인의 역사
① 일제시대 이전의 상황 : 특수교육의 부재
② 일제시대
㉮ 최초의 농아인을 위한 특수학교 설립
ⓐ 최초의 맹아학교 설립(1894 평양)- 로제타 셔우드 홀 여사
ⓑ 제생원(1913 서울)- 조선총독부, 한국 최초의 관립 특수교육 기관
ⓒ 평양 광명 맹아학교(1935 평양)- 이창호 목사
㉯ 일제시대 한국 농사회의 상황- 1935 사단법인 일본 농아협회 조선지부 설치→ 황민사취, 군국주의 강요
③ 해방이후 - 6ㆍ25전쟁
㉮ 조선농아협회(1946.6) - 회장 김동식, 부회장 정동섭(벙어리 극단)
대한농아계몽협회(1946.12) - 회장 정동섭, 부회장 권태일
㉯ 영락교회 농아부(1946.10) - 박윤상 목사 : 한국 최초의 농아인을 위한 기독교 선교기관
㉰ 한글 지문자 창안(1974.4) -윤백원, 이광호 학생과 함께
㉱ 대한 농아협회(1947.4) - 조선농아협회를 개칭 회장 인윤의, 부회장 김기창
- 월간지“침묵의 멋” 출간작업(실패) - 1957. 3 출간
- “한국 청각장애인 신보”(1976.11) 창간
④ 6ㆍ25전쟁 이후
㉮ 농단체 상황 - 대한농아계몽협회를 경기고 농아계몽협회로 개칭(정동섭, 김창엽)-벙어 극단
한국농아협회(1952)와 대한농아협회의 통합(1953.2)
조경건-한국 최초의 농아인 유학생, 컬럼비아 대학에서 박사학위 취득
세계농아인연맨(WFD)에 정식회원국 가입(1959) - 대한농아협회
㉯ 한국농아연주단(1957.10 김흥산) - 일본, 캐나다, 미국등지로 순회공연
㉰ 최초의 불법 총선(1960.4 권상학) - 정관 무시하고 총선 조기 소집
㉱ 사단법인 한국 농아인협회의 치욕적 해산(5ㆍ16 군사정부)-사단법인 한국 사회복지연합회 설립
㉲ 한국 최초의 구화학교(1962 최병문) - 한국최초의 순구화주의를 고수한 학교
㉳ 수화에 대한 관심의 증대
우리나라 최초의 수화교본 - 수화(1963 국립서울농아학교)
“우리들의 수화”(1979.5.5) - 어린이날 대잔치 수화통역장면 KBS공중파를 통해 중계
㉴ 국립 서울 농아학교 동창회(1972.6)
㉵ 한국 농아협회 재건 움직임(1979.4)
⑤ 1980년 이후
㉮ 김기창 회장 시대의 개막 - 한국농아복지회→사회단체 한국 농아복지회
→사단법인 한국농아복지회
- 전국 농아인 축구대회(1982), 전국농아인 바둑대회(1983),
전국 농아인 수화경연대회(1983)
- 국제 농아 스포츠위원회(CISS) 가입(1984.6)
㉯ 한국 청각장애인 복지회(1983) - 김완:원간 “청음”.“운보원”(1985.1), “청음회관”(1985.6)
㉰ 농아인에게 허용된 운전면허(1997) - 2종면허에 한해 청력검사 면제
㉱ 한국 농아인협회(1996) - 안세준 회장→ 1997.7 제18회 세계농아인 체육대회
(덴마크 코펜하겐)
- 동메달 획득(육상 100m, 배드민턴 여단식)
㉲ 공인 수화통역사 자격인정 시험실시(1997.10)
㉳ 농아인을 위한 잡지 -“아름다운 손짓”(1997.12 반송임).“낮은 자읜 행복”(1998.8 장재희)
㉴ 자막방송실시(1999.2)
㉵ 한국 수화의 표준화를 위한 시도(1998.9) - “한국 표준수화 선정위원회” 발족
제12장 농아인의 사회와 문화
① 농사화 - 농인들이 함께 공유하는 독자영역, 농문화를 뿌리박고 꽃피우는 토양
㉮ 농사회 단체들
ⓐ 농학교 : 평양맹아학교(1909)→제생원(1913)→사단법인 일본농아학교 조선지부(1935)→조선농아협회(1946, 대한농아협회, 한국 농아협회[개칭])→사단법인 한국농아복지회(1980)→한국농아인협회(1996)
■ 세계농아인연맹(1951 WFD),국제농아인 스포츠 위원회(1924 CISS)
ⓑ 종교 단체들 - 영락교회 농아부(1946, 박윤상 목사)→ 한국기독교 농아총연합회(1999.3)
㉯ 농아구락부(1972 박집원) - 농아인들만 이용하는 사교 및 유흥을 목적으로 설립
→ 목적 퇴색
② 농문화
㉮ 예술
ⓐ 미술 - 농미회(1985) : 청력을 상실한 농아인에게 가장 자신있고 적합한 예술
ⓑ 연극 - 대사를 수어로 하고 청인 변사가 음성으로 대사를 낭독하는 형식. 벙어리 극단(1946)→청음농아극단(1987)→뮤지컬 가스펠(1990 대구농아인교회)→주사랑 농아예술단(1997)
ⓒ 음악 - 한국농아연주단(1957 김흥산), 소리예술단(대국영화학교)
ⓓ 무용 - 서울농아학교 무용단, 청음농아무용단(1990)
ⓔ 문학출판
■ “침묵의 벗”(1959 대한농아협회, 폐간)→“한국청각장애인신보”(1976 최진영, 한국 농아사상 최초의 신문)→“전국복지월보”(1990 변승일, 폐간)
■ 에바다(영락농아인교회), 한국농아선교회보(한국농아선교엽합회), 감농(감리교), 청음(1982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 열린소리(1996 한국농아인협회), 아름다운 손짓(1997 변승일), 낮은 자의 행복(1998 강재희)
㉯ 편의기기 - 팩스(타자 전화기[TTY]), 문자단말기, 자막수신기, 깜박불, 전동식 시계
13장 농아인과 장애인 복지
① 농아인의 개념과 등급
농아인 : 청각기관의 손상이나 장애로 인해 언어 장애를 수반하는 의사소통 장애를 호칭하는 것
㉮ 농아인의 분류와 정의
학교 ㆍ 직장 ㆍ 공공시설 ㆍ 공공기관에 수화통역사 배치 시급
ⓐ 분류 : 기능장애, 능력장애(기능저하),사회적 분리
㉠ 농인 :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할 수
없을 정도 (70dB 이상)로 청각(청력)에 장애가 있는 상황
㉡ 난청인 :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하기가 불가능 하지는 않으나 곤란한 정도(35~69dB)로 청각(청력)에 장애가 있는 상황
ⓑ 우리나라 청각 장애인
㉠ 두 귀의 청력손질이 각각 60dB 이상인 자
㉡ 한 귀의 청력손질이 80dB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dB이상자
㉢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발소리의 명료도가 50% 이하인 자
㉯ 농아인과 장애등급-1~3급 : 중도, 4~6급 : 경도
지체장애:1~6급, 시각장애:1~3급, 정신지체:1~3급, 청각 ㆍ 언어장애:2~6급(1급 없음)
② 농아인 복지의 보편성과 특수성
㉮ 장애인 복지의 기본원칙 ① 인간 종엄성의 동등성 ② 장애의 개별성 ③ 발달의 보장성
④욕구의 대등성 ⑤ 사회참여와 기회균등
㉯ 재활복지의 체계
의료재활, 심리 ㆍ 사회재활, 교육재활, 직업재활
■ 장애인 사회통합(전인재활)
■ 생물학적으로나 기능적으로 가지고 있는 장애와 능력 장애는 있을지라도 사회적 불리를 없애주어 통합 촉진
■ 장애인 복지의 목적 - 사회통합 :질 높은 인간다운 삶의 보장
㉰ 재활 패러다임과 독립생활 패러다임
ⓐ 재활 패러다임-의료재활과 직업재활을 중심으로 한 패러다임
ⓑ 독립생활 패러다임-중증 신체장애인의 다양한 변수에 대한 해답과 반응으로 출현
ⓒ 컨슈머(소비자)-장애인이 자신이 재활에 필요한 시설입소나 각종 재활프로그램이나 복지를 선택할 수 있는 자기결정권을 인정하는 것
ⓓ 선진복지국가의 장애인 권익 운동의 핵심-독립생활이념
㉱ 농아인 복지의 특수성-복지대상자의 욕구를 해결해 주는 것
ⓐ 편의시설의 개선-초인종(점멸등), 화장실 사용램프, 자막서비스, 현관에 메모지 삽입구
ⓑ 정보의 완벽한 제공-텔리커뮤니케이션 장치(TDD),팩시밀리, 폐쇄자막방송, 수화의 체계화, 공공기관에 수화통역사 배치
ⓒ 직업의 보장-농아인들의 직업알선과 사후관리를 상당히 체계적 실시(수화통역사 배치 시급)
③ 우리나라 농아인 복지의 현황과 과제
㉮ 장애인의 현황 및 통계
ⓐ 한국보건사회 연구원(매5년마다)-전체인구의 약2,35%(1998.3) 등록501,033명
추정 1,053,000명
ⓑ 이유- 좁은 장애인의 범주, 비장애인의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무시하는 경향),
재활정책과 사회보장 정책의 미흡
㉯ 법적 현황과 관계
ⓐ 헌법>사회보장기본법>사회복지사업법>장애인복지법, 아동복지법, 노인복지법,
영유아보육법, 생활보호법, 입양특례법, 공동모금법
ⓑ 정부의 법 집행의지와 시민들의 적극적 참여의식 참여
㉰ 복지시책과 그 시행상의 문제
ⓐ 사회복지-사회보장(좁은 의미), 공적부조와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를 포함
ⓑ 청각장애인에 대하여 별도 지원되는 복지제도는 없는 실정.
㉱ 행정전달체계상의 문제+
ⓐ 보건복지부-전반적인 복지행정
ⓑ 노동부-산업재해장애인, 장애인 고용업무
ⓒ 보훈처-보훈대상 및 국가유공장애인
ⓓ 교육부-특수교육대상 이동
㉲ 장애인 복지 정책의 기본 방향 : 의료, 교육, 직업, 생계보장, 인권보장, 편의사상
ⓐ 각종 전문분야 서비스의 다면적인 접근을 통하여 통합적, 협동적으로 수행
ⓑ 재활이념의 바탕에서 시책의 재인식→장애인 복지의 체계화→복지정책의 재구축→관련시책의 종합적 추진→시책의 일관성 있는 추진→장애인 직업재활과 고용촉진
㉳ 장애인 복지 정책이 기본방향 및 구도
ⓐ 기본방향
㉠ 재가 보호 서비스 보장
㉡ 소규모 그룹 홈이나 시설보호서비스 확대
㉢ 지역사회의 장애인 복지 서비스 확대
㉣ 가족에 대한 재활복지정책 수립 및 시행
ⓑ 정책방향
㉠ 재활의 가능성을 가진 존재라고 하는 개념정립이 우선
㉡ 기회균등과 완전한 평등의 보장
㉢ 독립생활 및 자립을 촉진하는 수단 강구
㉣ 가능한 재활 서비스를 많이 제공
㉴ 농아인 재활복지 프로그램의 전문화 ㆍ첨단화 ㆍ 제도화
ⓐ 권익보호집단의 활성화
ⓑ 재가복지 프로그램의 대폭강화, 학교 ㆍ직장 ㆍ 지역사회의 연결을 촉진하는 전환교육,
고용 프로그램 시행
ⓒ 태도의 장벽, 소통의 장벽, 건축물의 장벽, 허물기 운동의 전개
ⓓ 장애인 이동권, 접근권, 독립생활권의 법적 ㆍ 제도적 보장 마련
ⓔ 가정조력봉사자 제도, 안내견 제도 활용→장애인의 사회참여 지원
ⓕ 장애수당으로 소득보장→사회생활을 권리측면 지원
ⓖ 수화통역사와 직능평가사 배치-보호고용, 지원고용 프로그램의 개발 ㆍ 시행
ⓗ 농아인의 의사가 반영된 농아프로그램의 시행을 위한 상설시구 마련
제 14장 농아인과 직업생활
① 직업의 의의-인간이 지니는 욕구 충족의 수단이며 과정
㉮ 경제적 의미-생계유지의 수단
㉯ 사회적 의미-사회적 역할 분담, 지위부여
㉰ 정신적 의미-자아실현의 장
매슬로우 욕구의 5단계
-생리적 욕구, 안정의 욕구, 사회적 욕구, 자존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② 청각장애인의 직업교육-특수학교, 일산직업전문학교, 운보원, 재활원, 대구대학교 부설 전국 맹농아 기술교육센터, 개별적 직업교육
㉮특수학교 직업교육-직업을 가지기 위한 준비단계
㉯인산 직업전문학교(1991)-1년의 교육기간, 졸업후 직업검정응시기회 부여, 취업알선 및
사후지도
㉰풍농소년학원(1960)→사회복지법인 운보복지원(1983)→운보원(1985)
ⓐ 기술습득을 통한 자립능력 향상, 올바른 근로정신 함양
ⓑ 협동심, 독립성을 고취시켜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
ⓒ 잠재능력 개발과 사회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한 적용
ⓓ 맑은 정신, 강한 체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전국 장애인 기술교육 센터-자활하는 기능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함
③ 청각장애인의 직업생활
㉮ 취업실태와 직업적응-단순노무직, 생산기능직, 판매직
ⓐ 장애인 실태조사(1995)-농어업(19.3%), 단순노무직(7.3%), 생산직(5.3%), 판매직(3.8%), 무직(52.1%)
ⓑ 청각장애인-자영업(37.9%), 상용근로자(전일제 20.6%, 일용직 17.9%),
무급가족종사자(19.0%),고용주(3.4%),임시 근로자(1.3%)
◉ 근로자의 바람직한 태도
․ 성실하고 정직한 태도,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 창의성을 발휘, 원만한 관계에 노력
㉯ 안전된 직업생활-가정생활의 안정
㉰ 상담 및 교육의 강화-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빠른 정보의 습득이 문제 해결의 첩경
제15장 농아인 상담
많은 사랑과 이해심과 인내심을 가지고 일반적인 상담의 개념ㆍ목표ㆍ원리ㆍ상담이론 분류 등을 숙지
① 농아인 상담활동의 영역
㉮ 개인 적응문제-교육정보제공, 직업정보제공, 직업준비교육, 직업상담, 취업알선,
개인적 습관 ㆍ 태도, 생활목표 계획
㉯ 사회 적응문제-사회성 신장, 건강문제, 여가 신용, 결혼, 성문제, 종교문제
② 농아인을 위한 상담자가 갖추어야할 대화기법(언어적 기법)
-개연적 발문 능력, 침묵을 처리하는 능력, 감정을 반영하는 능력, 발전된 공감능력, 자아를 노출시키는 능력, 지각을 검토하는 능력
③ 상담활동
㉮ 상담의 개념 및 정의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할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조직적으로 성장시켜주고 자아집중, 주적인 생활습관, 자기의 능력 ㆍ 성격 ㆍ 환경 이해, 성공생활달성을 위한
기회와 전망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
㉯ 상담의 목표
-자기 자신과 자신의 문제 이해, 해결 능력 배양, 최대한의 자율적 성장을 돕는 것
ⓐ 행동의 변화
ⓑ 적극적인 정신 건강증진
ⓒ 문제해경과 증세 제거
ⓓ 내담자의 잠재력 촉진과 개인의 효율성 증진
ⓔ 의사결정의 기초 등을 제공해 주는 것
㉰ 상담의 기본 원리
ⓐ 개별화의 원리
ⓑ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
ⓓ 수용의 원리
ⓔ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 자기결정의 원리
ⓖ 비밀보장의 원리
㉱ 상담의 기본 조건-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솔직성, 수용, 신뢰
㉲ 상담면접의 기본방법 :
시작→반영→수용→구조화→바꾸어 말하기→경청→요약→명료화→해석
㉳ 상담이론의 분류
ⓐ 정신분석적 상담-프로이드(자유, 연상, 해석, 분석, 저항)
ⓑ 인간중심적 접근-칼로저스(수용, 합리, 이해)
ⓒ 행동수정적 접근-파블로보, 스킨너(즉각적, 계속적, 간헐적 강화)
ⓓ 합리적 ㆍ정서적 접근-알버트 앨리스(연지적, 정서적, 행동적 치료)
ⓔ 현실 치료적 상담-월리암 클래써 창시
④ 제언
◉ 상담활동의 궁극적 목표- 자기통제 내지 자기 지도에 있다.
(자주적 판단 능력과 주체적 행동)
제16장 농아인과 정보통신
① 의미-정보통신 기술이 적응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사회적 환경 구축
다양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 사회활동 참여와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청각장애인들의 정보통신의 접근성 보장
② 국외 현황
㉮ 미국- 접근성 지침 입법 제안 공고(1997),타이프라이터(TTY), 통신중계서비스(TRS),
기기 보급프로그램(EDP)
㉯ 일본- 장애인 기본법(1993)
㉰ 유럽
㉱ 호주-보편적 의무와 장애 차별법(1992)
③ 국내현황-장애인 정보통신 접근권 및 내용 규정 법률 없음
④ 농아인의 통신에 대한 요구와 과제
㉮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방벽을 없애는 것-정보통신환경 변화, 청각장애인의 자체
㉯ 과제-정보통신 시스템의 접근성 확보, 보조 기기의 연구개발 보급과 이용능력 교육,
유용한 내용과 응용정보통신 서비스 제공, 포괄적인 정보통신 교육 시스템의 구축
㉰ 제도적 대응책-접근성지침을 포함한 법률적 강제, 보조기기 그 기능을 정착한
정보통신기기의 보급, 통신중계서비스, 자막서비스 등을 포함한 서비스 제공
Ⅳ. 농아인의 의사소통
제17장 커뮤니케이션 이론
ⓛ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사회
㉮ 커뮤니케이션과 사회과정
ⓐ 커뮤니케이션 - 정보의 전달과 관계된 활동 (의미적용에 의한 정보전달)
◉ 정의 - 인간과 인간이 의미 공유를 이루기 위해 의도적으로 행하는 상징적이고
교호 작용적인 과정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복수의 사람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기호를 매개로 하는 상호작용
ⓒ 상징주의와 기초체계로서의 문화
상징주의 - 사람 고유의 활동, 상징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세대 간의 전승이 이루어짐
기호체계로서의 문화-사회학, 문화 인류의 개념 : 상징적 형식으로 표현되는 상징적인 관념체계
㉰ 커뮤니케이션의 성립요건
ⓐ 언어습득과 커뮤니케이션 - 언어습득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형 - 상대의 이야기를 듣는 경우(수용형 1), 상대에게 말을 거는 경우(표출전달형), 제 3자의 이야기를 듣는 경우(수용형2, 방청형)
ⓒ 전당의 구조와 해독, 해석
㉠ 커뮤니케이션 : 자기(발신자) 머릿속에 있는 사고내용을 상대(수신자)에게 머릿속 에서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행위
㉡ 코드 : 공통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것
㉢ 코드 의존형 - 해독, 문맥 의존형 - 해석
② 커뮤니케이션 기호와 의미작용
㉮ 기호의 역할
ⓐ 기호화 언어
㉠ 기호 : 형태와 의미가 결합되어 있는 것
㉡ 언어 : 쳬계, 자의성, 수많은 부호, 음성, 사회협동의 요소를 포함
ⓑ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언어적 : 기호를 통해 의미를 전달 - 상징 , 체계 , 구조화 , 커뮤니케이션 수단→
존대, 상하서열의 관계 공손정략
㉡ 비언어적 : 기호이외의 것이 관계한 의미전달
- 지속적, 감정전달, 보호성, 인간관계의 표현, 문화의 반영, 서(차례), 별(차별), 신(몸) 이야기 방식
- 준언어 (부언어, 파라언어, 주변언어): 소리의 높이, 속도, 크기, 울림, 공손한 말씨, 속삭임 언어적 : 제스처, 손짓, 얼굴표정, 시선의 방향, 자세
㉢ 외연적 의미와 내포적 의미
외연적 의미 - 명시적(표시의) 의미 : 말 그대로의 의미→언어의 의미
내포적 의미 - 암시적(공시의) 의미 : 의미의 주변적 부분→사회문화적 의미
◉ 이다움 현상
㉯ 커뮤니케이션 행동에서의 의미 전달
ⓐ 발신자의 의미(의도)/ 수신자의 의미- 발신자의 기호를 받아들이며 정보도 함께 수용함
ⓑ 언어행위(발화행위) - 말을 주고 받는 것. 행동
◉ 오스틴(1978) - 발어행위(운운하는 말), 발어내 행위(항의한 것), 발이 매개행위(제시한 것)
ⓒ 화용론(어용론, 실용론)
- 언어의 체계연구가 아닌 실제적으로 쓰이거나 그 방식을 연구하는 분야(언어 사용의 입장)
의미론 - 언어 체계의 입장
ⓓ 거짓말 - 바르지 않은 정보, 진짜가 아닌 사항을 전할 경우
㉠ 상대가 알 수 있게 하는 거짓말 : 농담, 죠크, 야유, 반어
㉡ 오해 : 발신자의 바른 언어 행동을 수신자의 잘못된 해석으로 발생
㉰ 의미의 애매성과 다의성
ⓐ 의미의 애매성, 다의성
㉠ 애매성 - 막연성 : 의미의 주변부가 얼버무려져 있는 것 - 의미의 가능성 연속적
애매성 : 언어 표현의 의미가 두가지 이상인 것 - 의미의 가능성이 몇 가지 있는 경우
㉡ 다의성 - 단어 수준에서 애매성이 있을 경우
ⓑ 애매성과 다의성의 이용 - 기호의 의미만이 아닌 상황문맥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용됨
→수사법, 비유
③ 농아인과 커뮤니케이션
㉮ 농아동의 수화습득과 언어환경
ⓐ 수화습득과 커뮤니케이션
㉠ 수화습득에 관한 종단적 연구(조월 1998 1995)
- 음운적 오용(아기), 육아어(습득환경), 손가락질의 기능 (문법의 싹)
㉡ 언어습득 - 풍부한 언어입력,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통해 가르침을 받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통해
ⓑ 수화이용과 커뮤니케이션
㉠ 수화애용 - 학교교육의 장을 중심으로 가장 활발하게
㉡ 커뮤니케이션성립의 걸림돌
음성언어(국어)력에서는 학생이 수화력에서는 교사가 불충분한 상태
일상적 커뮤니케이션의 즐거움을 원하는 학생과 커뮤니케이션을 학생지도 수단으로만
의식하는 교사사이에서의 의식의 엇갈림
㉯ 농아인의 커뮤니케이션
ⓐ 언어기능과 커뮤니케이션
㉠ 언어기능 - 삶과 문화를 공유하기 위한 것, 언어집단 상호관계의 회복과 정착 환경 필요
㉡ 언어집단 상호관계 회복 - 물리적인 환경 변화만이 아닌 인간관계를 근간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회복이 그 기반
㉢ 통역(수화통역) 체제, 전자미디어(컴퓨터)에 의한 융합, 문자중심의기계적 처리 환경
ⓑ 농아인과 매스커뮤니케이션
㉠ 70년대 중반 - 개별적인 커뮤니케이션
㉡ 70년대 이후 - 대중매체의 기반(드 풀루르) : 수시자, 미디어, 사회의 상호의존관계
㉢ 농아인에게 미치는 TV의 영향 : 보완적 측면, 역기능적 측면
보완적 측면 - 영상기호의 용이한 이해, 직접적 경험에 가까운 효과, 상대적 빈곤감 충족
역기능적 측면 - 다의적 특성, 청각적 지극 특성, 수동적 ㆍ참가적이며 능동적ㆍ
고립적인 특성
제 18장 수화이용의 역사
① 최초의 수화 이용설 : 언어 발생이전의 몸짓설
분트(독일) - 몸짓안에서 음성언어가 발달했다.
해리스 - 언어는 문화의 모든 분야처럼 하나의 진화과정을 가져왔다.
타일러 - 언어의 계통 발생학에 있어서의 수화가 우선한다,(인류학의 아버지)
두피푸 - 본래의 언어는 사물과 이러한 사물속에 담겨진 의미를 지적하기 위한 제스츄어 였다.
◉ 말이 생성되기 이전에 몸짓, 손짓에 의해 인간의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
② 인위적이고 체계적인 수화언어의 발전상
㉮ 전근대적 개인교수의 시도로 한 수지 이용의 발전
데카르트 - 수화 사용에 대한지지
중세말까지 - 농아인의 손짓이나 몸짓에 대한 태도는 부정적
암만→ 하이니케 : 구화법의 아버지, 의학자, 음성학자 - 말하는 농아인(1962)
카르다누스(이탈리아) - 농아인을 대산으로 한 교육가능성을 처음으로 제시
패드로 드 레옹(스페인 16C) -귀족 가문의 농아동 교수
주앙 파브르 보네(스페인) - 한 손 포시 지화 소개→ 지문자 사용 주장
달가노(영국 1680) -농아인의 개인 교수→지문자를 익혀야 한다고 제안
㉯ 농학교 창설에 의한 수화언어의 발전상
세계최초의 농교육자 - 드 레뻬(프랑스 1760) : 손짓언어는 농아인을 위한 가장 자연스런 언어
브레이우드(영국 18C) - 발음법으로 학생을 가르침
토마스 흡킨스 갈라루뎃(미국 1817) - 미국 최초 하트포드 농학교 설립
③ 수화문화의 창조를 꽃피우게 한 20세기
19세기 말까지 - 힐, 왓슨, 마놀드 : 수화주의 비판
1880 밀라노 회의 -순구화주의 채택
스토우키이(1960 미국)
- 수화의 언어학적 연구 : 수화소 개념 사용→손모양, 손의 위치, 손의 움직임(3요소)
바티손(1973) - 스토우키이의 3요소에 손바닥 방향을 추가하여 4요소를 만듦
70년대 후반부터 수화연구 경향 - 수화언어의 기호적 특성, 음운론적 분석의 면밀한 검토, 본격적인 통사론적 연구
1991 동경 - 제 11회 세계농아인대회 : 자연적인 수화는 하나의 언어이므로 농아인은 그것을 사용할 권리를 가진다, 수화를 박탈, 침해금지
④ 한국 수화의 발달사
㉮ 초창기 : 일제치하의 수화상황(1913~1945)
ⓐ 농교육의 시작 - 1909 로제타 셔우드 홀 여사
ⓑ 정식 수화교육 실시 -1913 조선총독부 제생원 맹아부
ⓒ 조선맹아협회(1921 제생원 맹아부) - 농아인과 맹인의 권익보호를 위한 특수교육 전문단체
ⓓ 원산 맹학교(1938 손용수)
㉯ 발전기 : 해방이후의 수화상황(1945~1980)
ⓐ 윤백원 -1947 한글 지문자 창안
ⓑ 조선 농아인 협회(정돔섭), 대한 농아협회(이윤희)
ⓒ 서울 농아학교 - 수화(1963) 발간
ⓓ 서울 영락 농아인 교회 - 우리들의 수화(1979)발간
㉰ 추진기 : 세계 장애인의 해 이후의 수화 상황(1980~현재)
ⓐ 청각장애 학교 교육과정(1983) - 처음으로요육활동에 지문자, 표준수화 지도를 포함
ⓑ 국내 최초로 의도적 수화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수화를 교과목으로 채택(1989 서울농아 학교)
ⓒ 한글식 표준수화(1991) 출간
ⓓ 중학부용 수화교과서(1993)
ⓔ 사단법인 한국 농아복지회(현 한국농아인 협회)의 설립인가 - 1980
ⓕ 우리나라 수화가 농아인의 의사소통으로 사용된 계기 - 조선총독부 제생원 맹아부(1913)창립 후
제 19장 한국 수화
① 역사적 배경
㉮ 수화의 성립과 이용
ⓐ 수화의 성립 - 시원을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무의미하다, 농아인이 있는 곳에는
수화가 있기 ??문
수화의 유사성 - 미국과 일본 :20%, 한국과 미국 :32.33%
ⓑ 수화이용의 사회화 - 농아인 대상의 집단적, 조직적인 수화이용의 선구자
드 레뻬(프랑스) : 조직적 기호→시카르 : 이론적 완성→끌레르 : 불란서식 수화체계가 미국 토착 수화 결합→ 수화의 사회화(교육을 통한 농아인의 집단적 사회화 확산)
ⓒ 수화의 소장
㉠ 특정수화권 형성 - 미국수화, 영국수화, 중국수화, 서반아수화, 아랍수화
㉡ 국제수화- 미국 수화를 공통수화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불란서셰 수화의 영향) 독일 수화는 90%가 제스츄노로 분석된다.
㉰ 한국수화의 전개
ⓐ 일제하의 사정
㉠ 수화강슴(1928) - 한국에서의 수화이용 체계 마련
㉡ 체계적 이용 증거 - 일상적인 언어생활 중신, 신변 중심→먼 것으로, 단어→
회화로, 교재채택범위의 증폭
ⓑ 광복 직후의 사정
㉠ 이중구조의 계승 - 일제하의 언어지도 방법
㉡ 구화법 유일 체제하의 실태 - 60, 70년대 한국 수화의 최저점 : 구화 일변도의 시간 배당 (1962), 구화법 유일 체제 선언(1962)
ⓒ 수화이용의 사회적 변화
㉠ 교육현장에서의 변화 -토털커뮤니케이션의 세계적 확산, 수화에 대한 관심의 공식화
㉡ 복지환경의 변화 - 수화관련 책자 발간, 수화교실의 전국적 확산
㉢ 문법수화(한글식 수화) -수화와 기호, 지문자 병용, 국어문법에 맞게 관용적 표현도 없다.
② 한국 수화의 조어 특성 - 지시(지사), 상형(모방.모사),상징화, 관습, 은유, 환유, 두문자 이용, 국어이용, 한자이용
㉮ 형태론으로 본 특성
ⓐ 기호 구성방법 - 지사, 모방, 상형, 형지, 형동, 회의, 전주
ⓑ 단어의 구성방법
㉠ 복합어 - 한자어휘, 한국어휘, 합성어, 고유명사, 외래어
㉡ 단순어 - 사상적 : 사물의지적, 형의사상, 동작사상
자의적 : 기타 추상적 어휘
㉯ 어원으로 본 특성
ⓐ 수화의 어족을 바탕으로 한 특성 - 수위(신체부위), 수형, 수향(독특한 정서,보편성)
←어원적 의미
ⓑ 문화적 전통성을 바탕으로 한 특성 - 지시. 상형(보편성), 구상, 연상, 생활, 한자(문화성)
③ 수화의 구조와 한국 수화
㉮ 이해를 돕기 위한 몇가지
ⓐ 수화에서의 유계성과 자의성 - 상호 보완적 개념
㉠ 자의성 - 어형과 어의 사이에 필연적인 관련성이 없다.
㉡ 유계성 - 한 어형이 어떤 어의를 지니는 데는 무언가 필연적인 이유가 있다.
㉯ 음운론
ⓐ 수화 표기법
㉠ 스토우키이(수화를 언어학적으로 처음 연구)법과 그 이후 - 모양, 위치, 움직임 3개의
수화소로 구성
배티슨 - 장향을 추가(1978)
클리마와 벨루지(1979) - 모양, 위치, 움직임(주매개변수),방향,접촉점(부매개변수)
㉡ 한국수화의 음운론적 특성 - 손의 위치, 손의 모양, 손의 움직임, 손바닥의 방향
ⓑ 수화 음운 규칙
㉠ 음운 제약
㉡ 음운 변화 - 순행동화 : 뒤에 오는 음소의 영향으로 앞의 음소가 변하는 것
역행동화 : 앞 음소의 영향으로 뒤의 음소가 변하는 것
㉢ 수화의 음질
㉰ 형태론
ⓐ 형태소와 형태구조
계사 - 영어에서의 be와 가까운 의미가 있는 것
ⓑ 유사(분류사) - 사물의 의미적, 문법적, 범주를 나타내는 접나나 단어를 나타내는 것
동사의 어근과 결합함으로서 단어를 형성 하는 것
ⓒ 어형성과 어형의 변화
㉠ 어형성 - 복합구성, 파생, 역성, 복합어, 생략(단축), 역행조동
㉡ 어형변화 - 파생, 굴절(사서형 수화의 변형이 문법적 변화를 가져오는 경우)
㉱ 통사론
ⓐ 어순 - 자유도가 높다,
ⓑ 비수지 신호(비수지 동작) - 표정, 머리 움직임
㉲ 의미론
ⓐ 한국 수화의 의미구조- 성분분석으로 본 의미구조, 이의미와 어휘소로 본 의미구조,
관용어구로 본 의미구조
의미구조 - 단어, 어휘, 문장 등의 여러 수준에서의 의미의 구성체
ⓑ 한국 수화에서의 의미 변화
㉠ 원인 - 언어, 역사, 사회. 심리적 요인
㉡ 유행 - 전이, 은유적 전용, 환유적 전용
제 20장 수화 학습과 수화 통역
① 역사적 배경
㉮ 인식의 변화
ⓐ 복지환경의 변화
㉠ 제도적 변화 - 재활법(1973)→전장애아 교육법(1975)→직업재활법(1965)
→미국 장애인법(1990) : 청각장애인의 의사 소통법
㉡ 장애 인식의 변화 - 국제 장애 분류 시안(1980): 의학적 장애, 기증적 장애, 사회적 장애
ⓑ 자각 운동
㉯ 한국의 수화 통역
ⓐ 수화통역의 성립과 보급
㉠ 성립 - 자세한 내용 없음
㉡ 보금 - 수화(1928) 강습: 제생원 아본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
ⓑ 광복이후의 수화보급
㉠ 70년대 이전 - 미흡
㉡ 80년대 이후 - 수화보급 운동 : 장애자의 해 선포, 대중매체를 통한 수화 학습,통역
수화간행물의 보급, 교육과정의 개정, 수화통역요원
구체화된 일본 영향
ⓒ 제도적 개입
㉠ 기반 환경의 조성 - 수화통역 관련 시책이 구체화된 중앙정부의 복지대책(1996)
㉡ 수화통역사 공인의 과제 - 질높은 수화통역서비스, 이용 편리한 파견체제의 확립, 의사소통. 정보보장의 다원적 접근
② 수화학습과 수화 통역
㉮ 수화학습
ⓐ 두가지 수화 - 농사회 수화, 피진한국 수화: 농아인들이 일반인들과 의사교환과정에서
ⓑ 수화언어의 습득과 학습 - 풍부한 언어입력, 일상적 의사소통 활동, 졀코 배우는 것이 아님
ⓒ 자연적 접근 - 언어 습득을 목표로 하는 교실에 자연스러운 습득 환경 도입
㉠ 의사소통의 능력을 중시
㉡ 습득과 학습을 구별
㉢ 언어 습득은 의사소통 장에서 이루어짐
㉣ 자연스런 언어습득 과정을 소중히 함 -이찌다와 오오스기(1990) 학습의 3단계 :
이해단계→발화초기단계→ 발화단계
㉤ 습득에 있어 잠정은 중요한 요소
㉯ 통역학습
ⓐ 통역과정
㉠ 의사소통 과정과 통역 과정
의사소통 과정 - 언어표현(화자), 언어수용(청자), 소통내용(메세지)
통역과정 - 읽기통역(수화-말), 듣기통역(말-수화)
수화통역- 학습→통역훈련→직무능력(전문직성)
㉡ 통역능력의 형성 - 의사소통이 전제, 수화→말 통역훈연이 말→수화보다 앞서야 함,
축차통역과 동시통역의 관계, 동시통역은 심리적 부담이 큼, 직역
훈련(의미는 바라지 않고 형식만 바꾸는 것)
ⓑ 통역훈련
㉠ 기초훈련 - 흉내내어 따라하기, 요약연습, 예상연습, 빈칸채우기, 언어화 훈련, 따라 하기 훈련
㉡ 실습훈련 - 일기훈련, 듣기훈련, 직역
ⓒ 수화통역의 직무
㉠ 역할변천
60년대 이전 - 농학교 교사, 목사, 가족
60년대 이후 - 통역자 : 의사소통의 촉진자로서의 역할
㉡ 수화통역인의 직무 - 회화통역, 지역사회 통역
③ 외국어 수화 통역
㉮ 수화통역제도
ⓐ 스웨덴 - 본격적 수화통역 서비스 실시(1968) : 전국망의 수화통역 센터 설치
ⓑ 미국 - 통역사협회, 대학자체기구 : 연방정부 예산
ⓒ 일본 - 지방자치단체, 위탁단체에서 운영
㉯ 전망
ⓐ 수화통역 수요의 새로운 변화 - 수화통역의 수요 증가, 소비자의 요구 다양
ⓑ 지원체제의 새로운 변화 - 소비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방향으로 변화
ⓒ 자율성의 제고 - 직무 윤리규정의 강화→ 공정심, 비밀성, 신중성, 전문성
ⓓ 수화통역인의 복지에 관한 관심의 증대 - 장애 예방, 사회보장 차원의 지원
제21장 수화통역사의 직무와 윤리
① 수화통역의 정의 - 농아인과 청인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서 음성언어를 수화 언어 나 제스츄어 또는 수어를 음성언어로 전달하는 과정
② 수화통역사의 역할 - 기계, 창, 다리 또는 전화, 증인, 교통순경
③ 수화통역사의 자징 - 융통성, 객관성, 자기제어, 시간엄수와 책임감
④ 수화통역사의 윤리 - 신뢰
⑤통역상의 에티켓
㉮ 의뢰인의 말을 가급적 전부 통역할 것
㉯ 자기 소개를 할 것
㉰ 1인칭을 사용할 것
㉱ 주제 넘는 태도를 취하지 말 것
㉲ 음성과 수어를 동시에 사용할 것
⑥ 통역사가 유의해야할 요인들
㉮ 위치선정 - 농아인과 청인 의뢰인 공히 통역사를 잘 볼 수 있도록
㉯ 배경 - 어두운색의 배경막, 간막이, 피부색과 대조적이면 단순하고 고른 색조의 의복
㉰ 조명 - 얼굴이나 손이 가능한 가장 잘 비출수 있는 장소
㉱ 의복 - 보수적인 옷차림(어두운 색)
⑦통역기법
㉮ 음성통역 - 농아인의 수어를 보고 음성으로 통역하는 것
㉯ 수어통역 - 청인의 음성언어를 수화언어로 통역하는 것
㉰ 강연통역 - 많은 수의 청중들이 모여서 강연을 경청하는 가운데 통역하는 경우
㉱ 전화통역 - 일대일 원칙
㉲ 맹농인 통역(촉각통역) - 타도마 기법
㉳ 문맹농아인 통역 - 교육적 해택을 받지 못한 문맹 농아인을 위한 통역
㉴ 종교통역 - 예배, 의식, 결혼식, 장례식, 종교적 상담을 수어로 통역하는 경우
㉵ 직업통역 - 직업현상에서 실시하는 통역
㉶ 교육통역 - 대학, 통합교육 실시 학교에서 수업하도 있는 농아인 학생들을 위한 통역
㉷ 의료통역 - 병원에서 의료진찰을 받을 때 통역
㉸ 법정통역 - 경찰에 심문 받거나 법정에서 재판 받을 때 통역
㉹ TV와 예술 공연 통역
제22장 수화연구의 국외 동향( 70년대 이후의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①수화연구의 기반
㉮ 수화연구의 남상
ⓐ 60년대 - 마임, 몸짓, 손을 사용하는 언어
ⓑ 70년대
배티슨 - 수화제약(음운제약)의 발견(1974):수화음운규칙
클리마와 벨루지 - 굴절동사의 특성 발견(1979) : 음운론적. 음운규칙. 형태,
동사론적 규칙을 통한 문법적 장치
㉯ 수화학의 성립
ⓐ 미국의 사정 - 수화연구(1972 스토우키이)→ 수화학(80년대)
ⓑ 일본의 사정 - 수화학술 연구회 (1975)→수화학회(1992) : 전문연구지 수화학 연구
② 수화인식에 관한 농의
㉮ 수화의 방법적 이용
ⓐ 농교육과 수화 -TC의 확산 절정기(70년대), 농교육에 수화를 도입하는 과정
ⓑ 대중적 보급과 수화(일본)
농아운동→수화봉사원 양성사업(1970)→수화통역자 설치사업(1973)→수화 봉사원
파견사업(1976)
㉯ 농문화와 수화
ⓐ 미국의 인식
ⓑ 일본의 인식
③ 수화학 연구
㉮ 음운론
ⓐ 미국
㉠ 음운 표기법 연구 - 스토우키이 법→프리드맨의 개정안(1977)→서튼 표기법(1978)
㉡ 음운규칙에 관한 연구(수화의 시차적 특징)
㉢ 축차모델
㉯ 형태론
ⓐ 미국 - 수형, 위치, 운동의 유사성에 따른 분류, 의미와의 관련 분석 연구(1973)
수화어휘에 계층적 의미가 있음을 지적한 연구(1974)
ⓑ 일본
㉰ 통사론
ⓐ 미국
㉠ 수화통역사론 연구사 개관 - 촘스키의 문법이론을 기초로 함
단순한 문맥의존 전달 수단→ 고도의 굴절성 발견 → 표정의 문법적 기능, 복문
㉡ 어순 연구 -핏셔→ 프리드맨→케글
㉢ 비수지 신호와 복문 구조
리델의 문법 이론 비수지 신호 : 의문표지, 관계정, 화제화, 수긍, 도리질, 부사기능,
감정표현 복문구조 리델 :관계절, 팻든: 등위구조, 종속구조
ⓑ 일본 - 어순, 문법(품사론)연구(1983)→생성문법 이론(1991)→통계학적 해석 방법연구 (1995)→일본 수화문법연구(1995)→의문문 이용한 연구 (1992)
④ 응용연구
㉮ 학제연구
ⓐ 미국 - 언어학적(수화학)연구, 2중 언어 교육원리, 수화에 의한 수화교육
ⓑ 일본 - 수화 습득 과정, 언어발달 평가, 수화지도를 위한 연구
㉯ 그밖의 연구 동향
ⓐ 수화통역의 성격과 능력에 관한 연구(1996)
ⓑ 수화통역에 대한 평가(1985)
ⓒ 역통역(1987)
ⓓ 교육통역(1990)
ⓔ 수화통역 교사 교육과정 연구(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