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자녀와 부모, 조부모와 손자 등 2대 이상의 가족단위로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2007년부터 진행해 오던『참진주 가족자원봉사단』활동을 2009년에도 계속해서 진행한다고 밝히고 앞으로도 가족 봉사단에 참여하고 싶은 가족은 매년 12월중에 진주시 자원봉사센터나 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봉사활동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라고 있다.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가족 중 2대 이상, 그리고 최소 2인 이상(미취학아동 참여 불가)이 참여해야 가족자원봉사단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2월에 실시하는 자원봉사교육 및 오리엔테이션을 이수한 후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회 사회복시시설을 방문하거나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참진주 가족자원봉사단』 제3기는 28일(토) 오전 10시부터 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되는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관내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자원봉사활동, 장애체험 활동, 농촌일손 돕기 활동, 10월 유등축제 행사 참여 등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으로 1년 동안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월별 참여 프로그램 및 활동 시간과 장소는 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http://vt.jinju.go.kr)에 게시하고, 가족별 E`mail 및 핸드폰 문자 발송을 통해 홍보하게 된다.
각 봉사활동 참여자에게는 자원봉사활동 확인서를 발급해 주고, 모범 가족봉사단을 위해 상해보험가입 혜택을 부여하며, 시에서 발간하는 각종 소식지와 자원봉사신문 등을 우선적으로 보내주게 된다.
또한 자원봉사활동 이후에 가족별로 활동일지를 작성하여 자원봉사센터에 제출하면 연말 우수 가족자원봉사단을 선발하여 시상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참진주 가족자원봉사단』활동을 통해 화목한 가정생활을 도모하고, 나아가 건전한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이바지하게 됨은 물론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네트워크를 구축해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를 구현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정복지과(☎749-2244)
(과장 김용기 자원봉사담당 정내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