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슬라아트월드, 등명낙가사, 강릉평화공원(해파랑길 36코스) 바우길 8구간
https://youtu.be/jTXkOKw3_GE?si=oe7DTjMDiVe-3Ugw
해파랑길 36코스
정동진역에서 출발 183고지 패러글리이드 활공장을 지나 안인 해변에 이르는 길입니다.
괘방산 등산로를 걷는 길로, 다소 체력을 요하는 코스이나 안인해변까지 이어지는 해안길을 따라서 바다 옆을 걸을 수도 있습니다.
모래시계 촬영지인 정동진역에서 바로 정동진 해변으로 이어 집니다.
통일의 염원과 안보의식을 고취시키는 전시물이 있는 강릉통일공원과 행글라이딩을 즐길수있는 임해자연휴양림을 만날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설 "하슬라아트월드"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인근의 등명낙가사도 발길을 유인하는 곳입니다.
*정동진역은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전국에서 바다와 가장 인접한 역으로 철길과 해변이 조화롭게 이루어진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명승지 입니다.
경복궁 광화문에서 볼때 정동쪽에 위치한다는 데서 유래되었습니다. 1962년 보통역으로 개설 되었습니다.
석탄산업의 쇠퇴에 따른 부침을 겪었고, 1995년 드라마 "모래시계" 인기에 힘입어 전국에 알려지기 시작하여 정동진이 해돋이의 명소가 되면서 정동진관광열차가 운행하는 면모로 발전되었습니다.
*掛榜山(괘방산)
강릉시 강동면 산성우리 안인진리 임곡리 사이에 있는 산입니다.
산줄기의 모양이 과거에 급제 하면 합격자의 명단을 붙이던 방처럼 생겼다하여 붙여진 이름 입니다.
과거 선비들이 등명낙가사에서 공부하다가 새벽에 괘방산에 올라와 바다를 보며 급제를 기원했다고 합니다.
또 과거에 급제하면 괘방산에 급제자의 아버지와 아들의 이름을 쓴 커다란 두루마기를 걸어 놓았다고 합니다.
괘방산 중턱에 괘방산성 고려성지가 있고 동쪽낙맥에 신라 선덕여왕때 지은 등명사지(등명낙가사) 가 있습니다.
1996.9.18. 무장공비침투후 괘방산에 안보체험 등산로 개설로 전국적인 유명세를 탓고, 괘방산은 강동8경중의 하나인 榜山落照(방산낙조)에 해당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슬라아트월드 Haslla Art World
망망대해가 펼쳐지는 자연 속 예술 체험장
해돋이 명소인 정동진에는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하슬라아트월드가 있다. 강릉을 부르는 옛말인 ‘하슬라’와 복합 문화 예술 공간을 표방하는 ‘아트월드’가 만났다. 동해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야외 조각공원과 동화 속 작품이 전시된 미술관은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다. 다양한 체험 학습 패키지와 레스토랑, 호텔까지 갖추고 있어 예술 여행지로 딱이다. 아이들에게 기억에 남을 추억을 선물하고 싶다면 이곳으로 발걸음을 옮겨보자.
*안인진항 강릉시 강동면 안인진리.
안인은 조선시대 관청의 일을 하던 강릉시내 七事堂을 중심으로 해서 볼때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여기서 安은 편안함을 仁은 방위상 동쪽을 의미하여 안인은 강릉 동쪽의 편안한 곳이란 뜻이 됩니다.
어촌 정주어항으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주어종은 가자미 넙치등이고 군선강과 바닷물이 합쳐지는 곳으로 숭어가 많이 올라와 지역낚시 애호가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