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냥세요.
: 광파의 궁금증으로 똘똘 뭉친 궁금맨임다.
: 모든 광파카페님들께 문안올림다.
: 에. 질문이 있는뒤용.
: uv맵을 어떻게 사용하죠?
: 광파모델러에서 맵을 설정한 후 저장해서 포토샵으로 보내면 되는감요. 맞나?
: 그리고... 튜토리얼에 보면 칼라맵말구.. 흑백으로.. 여러가지 이상한 모양으로 생긴게 많던데 그건 어떻게 사용하는감요.
: 궁금하와용.
: 답변 부탁함다. 그럼 이만요..
사용법은 자료실 260번을 참고하시구요..
보통 서페이서에 유브이를 적용하고 모델러에서 싱글뷰로 바꾼뒤 적용한 서페이서를 싱글뷰에 꽉채워서리 화면 캡쳐를 받아서 뽀로샵에서 불러 작업하는게 일반적인방법입니다.
칼라맵과 흑백맵의 차이는..
칼라맵은 말그대로 이미지맵을 주는거지요.... 얼굴이 살색이니까 살색맵을 입히면 그게 칼라맵이 되는거지요...
흑백맵들은 스펙큘러,디프즈,범프,알파맵들을 말하는거죠..
이모든 맵들은 흑백값에 따라서리 영향을 주는거죠...
스펙귤러맵은 하이라이트를 조성해주는 맵입니다.
예를들어 눈가와 코등에는 흰색을 나머지는 검정색으로 스펙큘러맵을 입혔다면 눈가 코등은 빤짝빤짝해지고 나머지는 하이라이트가 받지않는거죠...자신이 원하는부위에 하이라이트를 생성해 줄수있는겁니다.
디프즈맵도 같은원리입니다.아주쉽게 말씀드리면 이것도 흑백값에 따라 자기가 가진색을 유지해주느냐 아님 색을 죽이느냐..?(음~~ 설명이 이상해진것같군,,,이게 아닌데. ㅡ,.ㅡ)
암튼 말주변이 없어서리... 기본값은 100%로 되어있습니다.
범프맵이란 이것도 같은원리인데 이건 흑백값에 따라 서페이스가 들어가보이고 튀어나와보이게 합니다....
헬리콥터 철판에 나사못들은 칼라맵을 입힌뒤 범프맵으로 나사못을 튀어나오게 보이게 할수있죠... 서페이스가 그렇게 보이는것뿐이지 오브젯의 시그먼트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시그먼트 많이 추가해줄 필요성이 없다는말씀....(디스플레이스맵은 시그먼트 무지 많아야 디테일해짐..^^;)
그리구 알파맵(오파시티맵,투명맵)등으로도 불리우네요...
이것도 같은원리로 흰부분을 투명하게 빼주는 역활을 하죠...
머리카락에 끝부분에 머리가 갈리는 효과를 표현할때 많이 사용하구 맵핑과 맵핑의 경계를 자연스럽게 할때도 사용한답니다.
이모든 흑백맵들은 서로의 constant값에 따라 다르게 적용이
되는 만큼 적절히 조절해 가면서 사용하시면 좋은 효과를 볼수가 있을꺼여요..
이것에 관해서는 자료실 256번 참고하세요.어느정도 이해가 되실껍니다.
휴~~~ 힘들다.^^;
제가 알려드릴수 있는건 요기뿐....냐~~하하하
암튼 나름대로 공부해보시구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보세요^^;
그럼 즐거운 주말 보내시구.....*^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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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맵핑에서 유브이맵...
광파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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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3.03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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