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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람스의 음악세계는 그가 받은 교육에의 영향으로 독일 낭만파 가운데서 비교적 보수적인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그는 17세기 이후 대가들의 작품을 이어받아, 그 전통위에서 자신의 독자적인 개성을 추구하려 했던 결과 비교적 중후하고 서정적인 작품을쓰게 되었다.
브람스의 실내악 작품은 그의 창작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실내악 작곡에 대한 정열은 평생을 두고 계속되는데, 이는 타오르는 자신의 내면 감정을 담아내는데 가장 적합한 음악형식이 실내악이었기 때문이겠다... 그는 그의 나이 57세 때인 1890년 G장조의 현악5중주 작품 111을 완성한 후 작곡을 중단하고 휴식하기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듬해 3월 마이닝겐에서 있은 뛰어난 클라리넷 연주가 뮐펠트(RichardMuhlfeld 1856-1907)의 연주는 브람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으며,브람스는 그를 위해 새로운 작품을 써주고자 결심하였다. 뮐펠트는 브람스의 영감을 자극하여 그로 하여금 클라리넷를 위한 작품을4편씩이나 작곡하게 하였는데, 하나 하나가 대작일 뿐만 아니라 모짜르트의 작품들과 더불어 클라리넷 레파토리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브람스는 그의 실내악에 관악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회의적이었습니다. 그에게는 본질적으로 음악을 작곡한다는 것은 현이나 피아노를 의미하는 것이었지요 그래서 모짜르트가 사랑했던 관악기들을 사용하여 작곡한 음악은 그의 카탈로그엔 거의 없습니다. 브람스는 단지 그의 실내악에 두 개의 관악기, 특히 로맨틱한 관악기들, 즉, 소리의 아름다움이 베버에 의해 충분히 알려진 부드러운 혼 (Horn)과 모짜르트에 의해 충분히 증명되고 베버가 그의 오페라 '마탄의 사수'에서 사용하여 서정적인 악기로 인정된 클라리넷 뿐이었습니다. 브람스는 그의 생의 말년에 가서야 클라리넷의 중요성에 눈을 뜨게 되었는데 리하르트 뮐펠트(Richard Muhlfeld)라는 클라리넷 연주자가 만들어내는 클라리넷의 아름답고 부드러운 소리에 주목하게 되었고 그가 58세가 되던 해인 1891년 클라리넷 5중주를 작곡합니다. 그는 관악을 위한 작품으로는 모두 5곡만을 작곡했을 뿐인데 두 개의 클라리넷 소나타와 한 개의 클라리넷 3중주, 그리고 한 개의 클라리넷 5중주 외에 한 개의 혼 트리오가 있습니다.
모짜르트의 클라리넷 5중주가 발표된지...1세기후 브람스의 클라리넷 5중주로 음악사에서 모짜르트와 쌍벽을 이르는 명곡입니다... 브람스 말년의 고독과 애수를 느껴보세요...
전악장
그리 많지 않은 클라리넷을 위한 실내악 중에서 단연 걸작으로 꼽히는 곡이다. 1891년 3월, Op. 114와 함께 마이닝엔의 클라리넷 연주자 Richard Muhlfeld 리햐르트 뮬펠트의 연주에 감명을 받아 작곡했다. 이어서 모짜르트의 클라리넷 5중주도 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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