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8. 20. 오늘의 양식 : 달을 디딤.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87 예수 앞에 나오면
292 주 없이 살 수 없네
303 날 위하여 십자가의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454 주와 같이 되기를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2 : 1 -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 두 별의 면류관을 썼더라. )
7. 설 교---------- 달을 디딤.
1) 발 아래 - 그 발아래는 달이 있고
세상을 이김.
2) 달 - [영] Moon [히] j'rEy; (yareach) [그] selhvnh(selene)
지구의 천연의 위성. 태양에 대하여 태음(太陰)이라고 한다.
태양 다음가는 밝기와 빛, 모양의 아름다움으로 사람에게 친숙하다. 고래로 많은 시문과 노래를 낳게 했다.
창 1: 14-16에서 달을 1개의 천체로 표현한 것은 창조신 신앙에 있음을 보여준다. 달은 영허(盈虛, 차고 짐)의 현상으로 인해 날을 세는데 이용되고, 시일 측정의 기준이 되었다.
히브리인들은 태음력을 썼다. 새 달에는 새로운 달의 회귀로서 나팔을 불고, 제사했다.
사울과 다윗의 이야기에도 월초 연회가 있었다.
* 삼상 20: 5, 18, 24 – 5 다윗이 요나단에게 이르되, 내일은 초하루인즉 내가 마땅히 왕을 모시고 앉아 식사를 하여야 할 것이나 나를 보내어 셋째 날 저녁까지 들에 숨게 하고 18 요나단이 다윗에게 이르되, 내일은 초하루인즉 네 자리가 비므로 네가 없음을 자세히 물으실 것이라. 24 다윗이 들에 숨으니라. 초하루가 되매 왕이 앉아 음식을 먹을 때에
보름에도 나팔을 불고 의식을 가졌다.
* 시 81: 3 - 초하루와 보름과 우리의 명절에 나팔을 불지어다.
달은 해와 함께 기록되고(창 37: 9. 왕하 37: 9. 욥 31: 26. 시 148: 3. 사 13: 10. 렘 8: 2. 욜 2: 31. 합 3: 11. 마 24: 29. 행 2: 20. 고전 15: 41. 계 6: 12, 21: 23), 만물의 생성에 힘과 영향 있는 것으로 그려져 있다(신 33: 14. 태음).
유목민에게 있어서 달은 특히 중요했다. 그들은 서늘한 달빛 아래 가축 때의 이동을 했다.
메소보다미아에서는 달을 신(Sin)이라 부르며, 신으로서 예배했다. 아브라함의 고향 우르, 하란은 월신의 예배로 알려져 있다.
그 아름다움에서(시 8: 3. 136: 9), 하나님의 은사로(렘 31: 35), 유구항상(悠久恒常)의 상징으로 되었다.
* 시 72: 5 - 그들이 해가 있을 동안에도 주를 두려워하며 달이 있을 동안에도 대대로 그리하리로다.
* 시 89: 37 - 또 궁창의 확실한 증인인 달 같이 영원히 견고하게 되리라 하셨도다. (셀라)
월식은 주의 날의 임하심의 전조이다.
* 욜 2: 10 - 그 앞에서 땅이 진동하며 하늘이 떨며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빛을 거두도다.
* 행 2: 20 -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 막 13: 24-25 – 24 그 때에 그 환난 후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25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에 있는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 눅 21: 25 - 일월 성신에는 징조가 있겠고 땅에서는 민족들이 바다와 파도의 성난 소리로 인하여 혼란한 중에 곤고하리라.
계 21: 23에는 이것을 비추는 빛으로서의 달이 필요 없다.
* 사 60: 19 - 다시는 낮에 해가 네 빛이 되지 아니하며 달도 네게 빛을 비추지 않을 것이요, 오직 여호와가 네게 영원한 빛이 되며 네 하나님이 네 영광이 되리니
달을 볼 때 자기 손에 입 맞추고 달에 인사하는 풍습도 있었다.
* 욥 31: 26-27 – 26 만일 해가 빛남과 달이 밝게 뜬 것을 보고 27 내 마음이 슬며시 유혹되어 내 손에 입맞추었다면
신명기 및 요시야의 개혁에 의해 금지되었다.
* 신 17: 3-7 – 3 가서 다른 신들을 섬겨 그것에게 절하며 내가 명령하지 아니한 일월성신에게 절한다 하자. 4 그것이 네게 알려지므로 네가 듣거든 자세히 조사해 볼지니 만일 그 일과 말이 확실하여 이스라엘중에 이런 가증한 일을 행함이 있으면 5 너는 그 악을 행한 남자나 여자를 네 성문으로 끌어내고 그 남자나 여자를 돌로 쳐죽이되 6 죽일 자를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으로 죽일 것이요, 한 사람의 증언으로는 죽이지 말 것이며, 7 이런 자를 죽이기 위하여는 증인이 먼저 그에게 손을 댄 후에 뭇 백성이 손을 댈지니라. 너는 이와 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 왕하 23: 5 – 옛적에 유다 왕들이 세워서 유다 모든 성읍과 예루살렘 주위의 산당들에서 분향하며 우상을 섬기게 한 제사장들을 폐하며 또 바알과 해와 달과 별 떼와 하늘의 모든 별에게 분향하는 자들을 폐하고
시 121: 6에는 월사병(月射病), 낮의 해가 일사병을 일으킨다. (왕하 4: 18-19. 욘 4: 8) 달도 질병의 원인으로 생각되었다.
간질 하는 자(마 4: 24. 17: 15)라는 헬라어 셀레니아조메노스[selhniazovmenos]는 달의 파생 동사로서, 달의 영향을 받은 자, 달에 맞은 자인데, 고대에 있어서 간질은 달의 영향에 의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것을 고쳐주셨다.
* 마 4: 23-25 – 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24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25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
* 마 17: 14-21 – 14 그들이 무리에게 이르매 한 사람이 예수께 와서 꿇어 엎드려 이르되, 15 주여 내 아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그가 간질로 심히 고생하여 자주 불에도 넘어지며 물에도 넘어지는지라. 16 내가 주의 제자들에게 데리고 왔으나 능히 고치지 못하더이다.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에게 참으리요. 그를 이리로 데려오라. 하시니라. 18 이에 예수께서 꾸짖으시니 귀신이 나가고 아이가 그 때부터 나으니라. 19 이 때에 제자들이 조용히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우리는 어찌하여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20 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작은 까닭이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지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21 (없음)
지구의 주위를 공전하면서 지구와 함께 태양을 돈다. 반경은 지구의 약 4분의1로 1,738km, 따라서 표면적ㆍ체적은 각각 지구의 약 1/13과 1/49이다.교회를 상징하고 있다. 신령한 성도들이 있다.
* 욥 25: 5 – 보라. 그의 눈에는 달이라도 빛을 발하지 못하고 별도 빛나지 못하거든,
* 시 72: 5 - 그들이 해가 있을 동안에도 주를 두려워하며 달이 있을 동안에도 대대로 그리하리로다.
* 사 24: 23 - 그 때에 달이 수치를 당하고 해가 부끄러워하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시고 그 장로들 앞에서 영광을 나타내실 것임이라.
* 사 60: 20 - 다시는 네 해가 지지 아니하며 네 달이 물러가지 아니할 것은 여호와가 네 영원한 빛이 되고 네 슬픔의 날이 끝날 것임이라.
* 욜 2: 31 -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479 괴로운 인생길 가는 몸이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