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이란?<2>
지옥은 성경에서 가장 무서운 장소로 묘사되는 곳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옥의 존재를 의심하거나 무시하지만, 성경은 지옥의 실재성과 그 공포에 대해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지옥의 존재와 그 특성, 우리가 왜 지옥을 피해야 하는지에 대해 성경적 관점에서 나누고자 합니다.
▢ 지옥의 존재를 모르시나요?
많은 사람들이 지옥의 존재를 모르거나 믿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경은 지옥이 실제로 존재하는 장소라고 명확히 말씀합니다. 예수님께서도 지옥에 대해 여러 차례 언급하셨습니다.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영혼과 몸을 능히 지옥에서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 (마태복음 10장 28절)
이 구절에서 예수님은 지옥의 존재를 인정하시며, 그곳이 영혼과 몸 모두를 멸할 수 있는 무서운 장소임을 경고하고 계십니다.
▢ 지옥에 대해선 생각조차 하지 않으시나요?
많은 사람들이 지옥에 대해 생각하기를 꺼립니다. 그러나 지옥의 실재성을 무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지옥의 존재를 인식하고 그곳에 가지 않도록 경고합니다.
“악인들이 스올로 돌아가리니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나라들이 그리하리로다.”(시편 9편 17절)
이 구절은 하나님을 잊은 사람들과 나라들이 지옥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옥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그곳을 피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죽어서 가봐야 알 수 있나요?
일부 사람들은 지옥의 존재를 확인하려면 죽어서 가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생각입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지금 이 땅에서 살아있는 동안 지옥의 실재성을 인식하고 그곳을 피하라고 권면합니다.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히브리서 9장 27절)
이 구절은 우리가 죽은 후에는 심판이 있음을 분명히 말씀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살아있는 동안 지옥을 피하기 위해 준비해야 합니다.
▢ 예수님은 지옥 존재에 대해서 어떻게 말씀하셨나?
예수님은 지옥의 존재에 대해 여러 차례 언급하셨습니다. 그분은 지옥을 실제적이고 무서운 장소로 묘사하셨습니다.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 버리라. 불구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을 가지고 지옥 곧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으니라.”(마가복음 9장 43절)
이 구절에서 예수님은 지옥을 “꺼지지 않는 불”이 있는 곳으로 묘사하시며, 그곳에 가지 않기 위해서는 극단적인 조치라도 취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 예수님이 지옥에 대해서 몇 번째 말씀하셨나?
예수님은 지옥에 대해 여러 차례 언급하셨습니다. 복음서에는 예수님이 지옥에 대해 말씀하신 내용이 여러 번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마태복음 5장 22절)
이 구절은 예수님이 산상수훈에서 지옥에 대해 언급하신 내용입니다. 그분은 우리의 말과 행동이 지옥의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음을 경고하십니다.
▢ 예수님이 말씀하신 실체적 진실은?
예수님은 지옥의 실체적 진실에 대해 매우 구체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그분은 지옥을 영원한 고통과 분리의 장소로 묘사하셨습니다.
“이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마태복음 25장 46절)
이 구절에서 예수님은 지옥의 형벌이 ‘영벌’, 즉 영원한 형벌임을 분명히 하십니다. 이는 지옥이 일시적인 장소가 아니라 영원한 고통의 장소임을 의미합니다.
▢ 구더기 한 마리도 죽지 않는 곳
예수님은 지옥을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않는” 곳으로 묘사하셨습니다.
“거기에서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마가복음 9장 48절)
이 묘사는 지옥의 고통이 끊임없이 계속됨을 나타냅니다.
▢ 고통이 영원히 계속되는 곳
지옥의 가장 무서운 특징 중 하나는 그곳의 고통이 영원히 계속된다는 것입니다.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의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요한계시록 14장 11절)
이 구절은 지옥에서의 고통이 끝없이 계속됨을 보여줍니다. ‘세세토록’이라는 표현은 그 고통의 영원성을 강조합니다.
▢ 손끝 물 한 방울도 허락되지 않는 곳
예수님은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를 통해 지옥의 고통을 생생하게 묘사하셨습니다.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누가복음 16장 24절)
이 비유에서 지옥에 있는 부자는 극심한 갈증으로 고통받지만, 손가락 끝에 물을 적신 것조차 얻지 못합니다. 이는 지옥에서의 고통이 얼마나 극심한지를 보여줍니다.
▢ 누가 가는 곳이냐?
앞서 언급했듯이, 지옥은 죄인들이 가는 곳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모든 사람이 죄인이라고 말씀합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로마서 3장 23절)
성경은 누가 지옥에 가게 되는지 분명히 말씀합니다.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요한계시록 21장 8절)
이 구절은 다양한 죄를 나열하며, 이러한 죄를 지은 사람들이 지옥에 가게 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 언제 가나?
지옥에 가는 시기는 사람이 죽은 후입니다. 성경은 죽음 이후의 심판에 대해 말씀합니다.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히브리서 9장 27절)
이 구절은 사람이 죽은 후에 심판이 있음을 분명히 말씀합니다. 이 심판에서 구원받지 못한 자들은 지옥에 가게 됩니다.
▢ 어디에 있는 곳이냐?
성경은 지옥의 정확한 물리적 위치를 명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옥은 종종 ‘아래’나 ‘깊은 곳’으로 묘사됩니다.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베드로후서 2장 4절)
이 구절에서 ‘던져’라는 표현은 지옥이 ‘아래’에 있는 것처럼 묘사됩니다.
▢ 왜 가는 곳이냐?
지옥에 가는 근본적인 이유는 죄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의로우시기 때문에 죄를 용납하실 수 없습니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로마서 6장 23절)
이 구절은 죄의 결과가 사망, 즉 하나님으로부터의 영원한 분리(지옥)임을 보여줍니다.
성경은 지옥의 존재 목적에 대해 여러 가지로 설명합니다. 주로 죄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장소로 묘사됩니다.
”주께서 경건한 자들을 시험에서 건지실 줄 아시고 불의한 자들을 형벌 아래에 두어 심판 날까지 지키시며“(베드로후서 2장 9절)
이 구절은 지옥이 불의한 자들을 위한 형벌의 장소임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공의는 죄에 대한 형벌을 요구하며, 지옥은 그 형벌이 집행되는 곳입니다.
▢ 누가 만든 곳이냐?
지옥은 하나님께서 만드신 곳입니다. 그러나 원래 인간을 위해 만들어진 곳은 아닙니다.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마태복음 25장 41절)
이 구절에서 예수님은 지옥이 원래 마귀와 그의 사자들을 위해 예비된 곳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죄를 지은 인간들도 그곳에 가게 됩니다.
▢ 호흡 있는 동안 예수님 약속 믿어야
지옥의 공포와 영원한 고통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분의 구원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한복음 3장 16절)
이 유명한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영생의 약속을 제시합니다. 이는 지옥의 영원한 고통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 지옥을 피하는 방법
지옥의 실재성과 그 공포를 인식한 후, 우리는 어떻게 그곳을 피할 수 있을까요? 성경은 그 답을 분명히 제시합니다.
▢ 우리의 죄를 인정하고 하나님께 돌이켜야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사도행전 3장 19절)
▢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라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해야 합니다.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로마서 10장 9절)
▢ 하나님 말씀대로 살아야
구원받은 후에는 하나님 아는 지식과 은혜 안에서 성장하고 하나님의 말씀 앞에 부끄러움 없이 살도록 힘써야 합니다.
”너는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디모데후서 2장 15절)
지옥은 실재하는 곳이며, 그곳의 고통은 영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크신 사랑으로 우리에게 구원의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는 지옥을 피하고 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이 바로 결단의 시간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마가복음 8장 36절)
이 말씀을 깊이 새기고, 영원한 생명을 선택하시기를 간곡히 바랍니다.
하나님, 모두 예수님을 믿고 지옥 가지 않게 인도하소서.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