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디오 튜닝 전문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오늘 입고된 차량
매장 안이 아닌
주차장까지밖에 입고가 되지 않는
벤츠 스프린터 차량입니다.
스프린터 차량은 실내를 어떻게 꾸미느냐가
관건이기 때문에 사실 차량 가격을 논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 하죠.
차주분께서는 뒷좌석에서
주로 이동하는 동안에
한 가지 즐거움을 더 하고 싶었습니다.
바로 오디오죠.
좋은 음질로 음악을 듣기 위해서,
정말 이동식 홈오디오로
꾸미고 싶은 생각이 있으셨죠.
그래서 프랑스 오디오 명가
포칼 유토피아 유닛으로
홈오디오로도 유명한
그랜드 유토피아 모델 디자인으로
완벽한 커스텀 작업을
진행하려 합니다.
뒷좌석 전방과 후방,
그리고 서브우퍼까지 적용하기에
장착하는 스피커 갯수만 16개!
모두 포칼의 최상위급 라인업인
울티마와 유토피아 라인업 구성입니다.
정교한 세팅을 할 수 있는 프로세서
출력을 증폭해줄 앰프까지 제품이 모두 준비됩니다.
오디슨의 신제품 프로세서
비트원 HD버투소 입니다.
DSP 기능은 물론이고
크로스오버, 타임얼라이먼트 세팅이
보다 정교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가능합니다.
차량 안에서는 정중앙에서 음악을
들을 수 없기에 프로세서 세팅은 꼭 필요하며
여러개의 세팅 값을 설정해 두고
컨트롤러로 조정하여 음악 감상이
가능합니다.
앰프는 독일 그라운드제로
GZPA 4SQ 제품입니다.
4채널 125w 출력을 가진 앰프로
최상위 음질을 들을 수 있는
A클래스 제품입니다.
물론 그라운드제로 사의
최상위급 제품인 PURE 시리즈도 있지만,
덩치가 너무 큰 나머지
벤츠 스프린터 안에 제품을 설치할 공간이
마땅치 않았네요.
스피커가 16개 들어가는 만큼
4채널 앰프 여러대를 설치해야하기에
적당한 크기이지만
성능 좋은 제품으로 선택!
서브우퍼를 구동한 1채널 앰프는
독일 레인보우 사의 파워앰프를
선택하였습니다.
컴팩트한 크기에 1,200w 출력을
가지고 있는 앰프로
포칼의 울티파 서브우퍼를
여유있게 구동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와 앰프, 프로세서가
준비되었으니 이제는
장착을 위한 커스텀 작업이
진행됩니다.
뒷좌석에서 정면 쪽에 TV를 두고
양 쪽에 스피커를 장착할 보드를
제작하였습니다.
미드베이스와 미드레인지
그리고 트위터를 장착할 수 있도록
오차 없지 가이드를 제작합니다.
재료는 단단하고 내구성 좋은
핀란드산 자작나무를 사용하였습니다.
스피커는 반제품입니다.
장착하는 방법에 따라
사운드가 굉장히 달라지기에
최적의 사운드를 낼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작한 틀을 벤츠 스프린터 안에서
가조립해 봅니다.
수평이 맞지 않거나 완벽하게 고정이 되지 않는 경우
수정이 불가능하기에 새로 제작해야합니다.
오렌지커스텀은 단순 스피커 튜닝부터
대형SUV, 벤 차량과 같은 뒷좌석을 위한
커스텀 튜닝까지 모두 작업한 경험이 있기에
깔끔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실내 인테리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화사한 베이지 색상의
가죽과 알칸타라로 마감처리를
진행합니다.
포칼 제품인만큼 그랜드 유토피아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제작!
서라운드 음향을 위해
뒷좌석 뒤쪽 선반에
스피커 커스텀 튜닝을 진행합니다.
먼저 장착할 선반에 스피커를 장착할
틀을 자작나무로 제작하고
레진을 이용하여 깔끔하게
장착될 수 있도록 가공합니다.
스피커 장착을 위한 선을 깔고
포칼 3인치 3W0251 유닛을
장착합니다.
풍부하고 탄탄한 중음역대를
머리 뒤에서도 아낌없이
느낄 수 있습니다.
깔끔하고 선명한 고음 표현력이 좋은
포칼 유토피아 베릴륨 트위터도
깔끔하게 매립!!
전면, 후면 스피커 장착이
완료되었습니다.
깔끔한 마감은 기본이며,
실내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줄 수 있도록
LED 작업까지 추가 진행하였습니다.
포칼 유토피아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대리석 문양의 W콘지가
도드라진 모습입니다.
끝난거 같지만 아직 끝난 것이 아닙니다.
이제 절반 정도 작업이 끝났네요.
고음에서 저음까지 낼 수 있는 스피커 구성에서
초저음역대를 재생하는 서브우퍼가
빠졌기 때문이죠.
서브우퍼는 트렁크 한 켠에 장착할 예정으로
서브우퍼 박스를 제작합니다.
서브우퍼 박스는 그냥 네모로
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차량 안에 깔끔하게 매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브우퍼가 제대로
구동할 수 있는 체적이 있기 때문에
그 스펙에 맞게 제작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제작을 해본 경험이 없다면
성능 좋은 서브우퍼를 넣는다고 하더라도
베이스를 제대로 느끼기가 어렵습니다.
서브우퍼 역시 원래 있었던 것처럼
깔끔하게 장착이 되었습니다.
프로세서와 앰프 등의 시스템은
뒷좌석 사이드에 마련된
별도의 공간안에 장착하였습니다.
커버를 닫으면 보이지 않게끔 장착하였으며,
추후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정비가 용이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배선 작업까지 깔끔하게 완료.
트렁크 공간에 서브우퍼가 위치하고
특히 양 쪽으로 열리는 트렁크 도어는
떨림이 많이 발생하기에,
도어프레임과 트림 안 쪽에 모두
알루미늄 방진매트를 꼼꼼하게 시공하였습니다.
트림에는 3M 흡음재를 한번더
시공하여 외부에서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주간의 대장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차량 전고가 높아 매장 안이 아닌
외부에서 작업이 진행되어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있네요.
그래도 이렇게 완성된 결과물을 보면
기분이 그렇게 뿌듯할 수 없습니다.
작업을 마친 후 차주분만을 위한
프로세서 세팅까지 끝낸 후
기분 좋게 출고를 도와드렸습니다.
오로지 뒷좌석 승객을 위한
카오디오 풀 시스템을 구성한 벤츠 스프린터입니다.
오늘은 일반 튜닝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한 사람을 위한 특별한 시스템을 맞춤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오렌지커스텀에서는 단순 스피커 튜닝에서
앰프, 데크, 프로세서 등 시스템 작업까지
카오디오튜닝과 관련된 모든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오너인 제가 직접 시스템을 구성하고
세팅까지 모두 진행하기에 변함없는 퀄리티의
결과물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대박입니다ㄷㄷ 청음 함 해보고 싶네요ㅎ
우와~~~~~
영상이 없어서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