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2A 결제 채택을 촉진하는 데 있어 미국 오픈 뱅킹의 역할
2024년 1월 9일| 기사
앤디 드레스 너 (Andy Dresner) 와 아미트 간디(Amit Gand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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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규제 당국이 오픈 뱅킹에 대한 결정을 고려함에 따라 계좌 간(A2A) 결제는 카드 중심 시장에서 어려움에 직면하지만 몇 가지 유망한 사용 사례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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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7페이지)
오픈 뱅킹은 미국에서 주요 규제 장애물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금융보호국(CFPB)은고객의 허가를 받아 제3자가 은행에 보관된 금융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규칙을 제안했습니다 . CFPB 제안은 제3자 접근 및 데이터 오용 가능성에 대한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옹호자들의 우려를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규제 당국이 오픈 뱅킹 허용 여부, 방법, 시기를 결정함에 따라 미국 소비자가 유럽 오픈 뱅킹의 주요 기능인 계좌 간(A2A) 결제에 어떻게 반응할지 불분명합니다. 이러한 지불은 구매자의 은행에서 판매자의 은행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고객과 판매자가 동일한 기관에 계좌를 가지고 있는 경우 해당 은행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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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는 A2A 결제가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한 가지 이유는 규제 체계가 없는 상황에서 은행이 결제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는 데 있어 경쟁적 불이익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인들은 신용카드와 이에 따른 보상을 좋아하므로 카드의 인기를 몰아내는 것이 아마도 미국의 A2A 채택에 있어 가장 큰 과제일 것입니다.
카드 회사가 미국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A2A는 은행에 보다 경쟁력 있고 표준화된 결제 방법을 제공하는 동시에 소비자와 판매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은행 및 기타 기관의 경우 오픈 뱅킹이 제공하는 데이터는 향상된 통찰력과 분석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금융 서비스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잠재적으로 비용 절감과 고객 여정 개선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1이러한 이점을 염두에 두고 북미 결제에 대한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A2A는 2026년까지 소비자 대 기업 거래에서 약 2,000억 달러를 처리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다른 유형의 결제에서는 훨씬 더 많은 금액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소매업체 또는 서비스 제공업체와의 일일 거래에 대해서는 영향이 제한적일 수 있지만 공과금, 보험료 등과 같은 고액 및 반복 결제의 경우에는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규제 활성화 이전부터 등장한 오픈 뱅킹의 특징에 초점을 맞춰 북미 지역의 현재 은행 환경을 살펴봅니다. 우리는 오픈 뱅킹을 준비하는 금융 기관 및 가맹점에 대한 고려 사항을 포함하여 이러한 환경에서 A2A 결제의 잠재적인 역할을 설명합니다. 이 기사는 관심 있는 은행이 탐구하고 싶어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전략을 제안하며 마무리됩니다.
데이터 취합부터 오픈뱅킹까지
많은 소비자들에게 오픈뱅킹이라는 개념은 불필요해 보일 수 있습니다. 결국 일부는 이미 Mint, Quicken 및 YNAB와 같은 플랫폼과 금융 데이터를 공유했을 수도 있습니다. Cash App과 Venmo에서는 결제가 처리되지 않나요?
실제로 이러한 서비스 중 일부는 오픈 뱅킹 및 A2A 결제와 매우 유사합니다. 그러나 이는 대부분 애그리게이터의 작업입니다. A2A에 대한 중요성은 효율성과 고객 경험에 대한 기대와 관련이 있습니다.
애그리게이터(Aggregator)가 선두에 섰습니다.
수집자는 소비자가 로그인 자격 증명을 공유할 때 소비자의 은행 계좌에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수집자가 사용한 초기 데이터 수집 방법에는 은행 웹사이트의 스크린 스크래핑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는 은행의 보안 문제와 소비자의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규모 은행에서는 보다 안전하고 원활한 데이터 공유 환경을 제공하는 API를 개발했습니다. API 기반 오픈 뱅킹 방향으로의 이러한 전환은 소비자의 전반적인 경험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미국 핀테크 혁신의 새로운 물결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애그리게이터는 이러한 오픈 뱅킹의 전신을 활성화하고 사용하려는 요구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Yodlee와 기타 개인 재무 관리(PFM) 초기 제공업체는 오픈 뱅킹의 잠재력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창출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럽 규정에서 AISP(계정 정보 서비스 제공업체)라고 부르는 Finicity, MX 및 Plaid를 포함한 클라우드 기반 수집업체는 데이터 공유 채택을 확대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 중 일부는 오픈 뱅킹 및 A2A 결제와 매우 유사하지만 대부분은 실제로 통합 서비스입니다.
진정한 오픈뱅킹을 향한 조심스러운 움직임
애그리게이터 주도 모델은 대형 은행을 AISP 스타일의 오픈 뱅킹에 더 가깝게 이동시켰으며 이미 CFPB가 제안한 규정의 대부분을 해결했습니다. 그러나 규제 승인은 시장 규모를 고려할 때 은행에 큰 변화가 될 것입니다.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결제 수익은 2027년까지 북미에서 8천억 달러, 전 세계적으로 3조 3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 됩니다.
그러나 미국 금융기관의 87%, 보유자산의 약 20%를 차지하는 신용협동조합, 지역은행 등 소규모 금융기관에서는 신중한 분위기다. 이러한 기관들은 CFPB에 이행에 대한 보다 점진적인 접근 방식을 고려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API 활성화 비용을 관리하는 것이 일부 금융 기관에게는 동기가 될 수 있지만, 단계적인 접근 방식은 도입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A2A 결제에 대한 전망
유럽과 영국은 북미 A2A 시장을 이해하려는 사람들에게 예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시장에서는 PISP(지불 개시 서비스 제공자) 오픈 뱅킹을 통해 제3자가 일반적으로 실시간 철도를 통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자금을 이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A2A 결제는 일반적으로 청구서 결제 또는 전자상거래에 사용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POS(Point of Sale)로 이전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험은 A2A의 일부 이점과 기관이 직불카드와 신용카드에 대한 대안을 제공할 때 직면하게 될 과제를 강조합니다.
A2A의 장점
판매자는 거래 비용이 저렴하고 취소할 수 없으며 다른 결제 방법보다 안전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제를 환영합니다. A2A를 사용하면 사기 및 지불 거절을 크게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환 수수료도 없앨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은 모든 거래가 소비자의 온라인 뱅킹 자격 증명으로 인증되고 실시간 레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판매자는 절감액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거나 이를 유지하여 마진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자 대 기업 결제는 여전히 A2A의 주요 목표입니다. 우리는 미국 A2A 결제(공과금, 모기지 등 모든 유형의 청구서 결제를 제외하고 POS에서 원격으로 이루어지는 소비자 구매)가 2027년까지 2,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는 연평균 성장률 19%, 약 5%를 나타냅니다. 미국 디지털 상거래 지출의 점유율(전시). ACH(자동 청산소) 기반 A2A는 카드에 추가 요금이 부과되거나 허용되지 않는 특정 정부 및 유틸리티 사용 사례에서 견인력이 있습니다.
전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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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네트워크는 A2A에 참여하기 위해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Mastercard의 Finicity 및 Visa의 Tink 인수는 카드 네트워크의 AISP 기능을 가속화하고 오픈 뱅킹 가치 사슬에 네트워크를 더욱 깊이 포함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일반적인 거래에는 여전히 심각한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 중 일부는 소비자를 희생하여 발생합니다. A2A 결제에는 은행 자격 증명 입력의 체크아웃 마찰과 분쟁 프로세스의 문제가 포함됩니다. 소비자는 카드 제공업체가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기능인 사기로부터 카드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없게 됩니다. 그들은 또한 30일 동안 신용카드로 구매할 수 있는 융자를 받지 못합니다. 직불 카드 사용자는 A2A의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신용 카드 사용자는 단점만 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A2A로의 이동이 느려졌습니다. 일부 카드 볼륨은 단계적 지갑 거래를 통해 A2A로 전환되었습니다. 여기서 디지털 지갑은 거래를 완료하기 위해 자금 조달 단계와 결제 단계를 포함한 여러 단계에서 작동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갑의 채택은 둔화되었으며 대부분의 거래는 백그라운드에서 카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소비자가 카드에서 전환하는 것은 A2A 제공업체에게 중요한 과제입니다. 2022년 디지털 상거래 지출 중 2조 5천억 달러 이상이 카드를 통해 지출된 반면, 대체 결제(A2A 및 비전통적인 카드 결제)는 1,600억 달러에 불과했습니다. 새로운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 예측에 따르면 2027년까지 격차가 약간 줄어들지만 결제의 90%는 여전히 카드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 앞서 언급했듯이 A2A 제안에는 지불 거절 보호 기능이 부족합니다. 크레딧, 플로트 또는 보상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소비자가 거래할 때마다 은행 자격 증명을 입력하도록 요구하여 마찰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 친화적이기보다는 판매자 친화적입니다.
규제 당국이 A2A 결제에 대한 장벽을 제거한 EU에서도 PISP 시스템은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까지 대륙 전체에 보편적인 표준이 없으며 채택률도 여전히 낮습니다. PISP의 차별화된 특징은 결제 보안과 낮은 수용 비용입니다. 미국 A2A의 잠재력은 비카드 업종에서 상당할 수 있지만 해당 업종 이외의 비즈니스 사례는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A2A를 위한 앞으로의 길
McKinsey 미국 결제 지도는 PISP 오픈 뱅킹의 궤적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첫 번째 시사점은 A2A 결제가 미국 상거래에서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들 중 가장 친숙한 것은 소비자의 은행 계좌에 직접 액세스하는 인스턴트 서비스로 개인 간 사용 사례(A2A 형식)를 포착한 Zelle입니다. Zelle은 핀테크 서비스가 아닌 소비자의 은행에서 시작됩니다.
핀테크에서도 유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은행 계좌가 아닌 선불 계좌에 자금을 조달하므로 Zelle이 시장을 능가하고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Zelle이 특정 상거래 사용 사례, 특히 소상공인 결제(예: 개 산책자에게 지불, 농산물 시장에서 구매, 푸드 트럭 주문)에도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카드 네트워크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많은 기업이 직불 레일을 활용하는 Mastercard Send 및 Visa Direct를 통해 B2C(Business-to-Consumer) 지불을 확보했습니다. 이는 공연 경제 지급 및 마켓플레이스 지급에서 특히 두드러집니다. Zelle과 TCH의 실시간 결제(RTP) 네트워크도 이 사용 사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2
A2A는 어디에서 환영받는 청중을 찾을 수 있습니까? B2B(Business-to-Business) 시장은 불완전한 기존 결제 방법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중에는 지급인이 금전적 이익을 얻지만 비용은 수취인이 부담하는 상업용 카드가 있습니다. 비용은 저렴하지만 정보 내용이 제한적이고 결제 속도가 느린 ACH; 널리 통용되지만 전자 결제 방법보다 속도가 느리고 사기 발생 가능성이 높은 종이 수표 등이 있습니다.
A2A 결제에 대한 가치 제안
A2A 결제에 대한 가치 제안을 창출하려는 사람들은 이 방법을 통해 판매자의 승인 비용을 절감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보상과 인센티브를 통해 절감액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카드 기반 거래에 대한 전통적인 판매자 할인율(MDR)은 일반적으로 2.0%~3.5% 범위인 반면, A2A 거래 비용은 API 호출당 40센트~50센트의 고정 수수료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규모 티켓 거래는 A2A의 더 큰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규제된 직불 거래의 비용 효율성을 맞추는 것은 여전히 어려울 것이며, 그 중 70%는 거래당 약 25센트로 제한됩니다.
A2A 결제는 비용을 상쇄할 수 있는 운영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카드 기반 거래에는 승인이 필요하므로 전환을 줄일 수 있으며 A2A는 이러한 오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인증 프로세스는 사기를 줄이는 데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혜택을 원하는 판매자는 다음과 같이 절충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판매자는 고객을 A2A로 유인할 제안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채택으로 얻을 수 있는 절감액과 그러한 제안의 비용을 비교해야 합니다.
AISP 오픈뱅킹을 통해 핀테크와 은행은 소비자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관이 오픈뱅킹 환경에 대한 전략을 재정의할 때 고려해야 할 일련의 과제와 기회가 있습니다.
기존 은행의 경우, 한 가지 과제는 오픈 뱅킹을 통해 일부 핀테크가 금융 상품에 대한 주요 연락 지점이 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이 은행 관계를 분리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는 장벽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가격 책정을 보다 투명하게 만들어 소비자가 저축에 대해 더 높은 이자를 받고 대출에 대해 더 낮은 이자를 지불하기 위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사용할 경우 마진이 침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제는 고객이 주 은행에서 원스톱 재무 관리의 편리함을 잃지 않으면서 단일 금융 솔루션을 활용하는 것이 더 쉬워지기 때문에 완전한 금융 서비스 제품군을 제공하는 대규모 범용 은행의 경우 특히 심각합니다.
또한 API 인프라를 통해 은행은 복제 비용이 많이 드는 전문 서비스를 위해 핀테크와 협력할 수 있습니다. 은행은 틈새 금융 상품에 대한 가치 유통 채널이 되는 것을 조사하고 그 대가로 수익 지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내부적으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데 드는 큰 투자 비용 없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즉, 은행은 자신이 특별히 숙련된 상품만을 생산하면서 '가상' 만능 은행이 될 수 있습니다.
오픈뱅킹과 이를 통해 구현되는 A2A 결제는 핀테크뿐 아니라 가맹점, 은행, 소비자에게도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뱅킹 및 결제에 대한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을 준비하면 비용 절감, 결제 속도 향상, 거래 보안 강화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성장을 촉진하고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잠재력 덕분에 A2A는 은행과 가맹점이 탐색할 가치가 있는 옵션입니다.
저자는 이 기사에 기여한 Ji Ahn, Maria Burgos 및 Ethan Nadeau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