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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도탁스 (DOTAX) 원문보기 글쓴이: 제로코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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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 아이돌들의 한국에서 더 인기 있기와 해외에서 더 인기있기에 대해 비교한 내용의 댓글들입니다.
대게는 한국에서 인기가 있는게 더 좋다고 말을 하네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팬들의 충성도와 서양에서는 일시적인 유행이기 때문이라는 반응들도 있고 국내에서 인기가 있어야 더 롱런하고 다른 방향으로 진출도 가능 할거 라는 이유등이었습니다.
<주제글>
한국에서 인기 있기 > 해외에서 인기 있기
서양에 케이팝이 확대되면서 기업들이 그룹들을 서구 시장으로 내몰고 있어, 오해하지는 마, 해외 팬층이 있는 건 문제가 없지만 한국 차트에서는 별로지만 해외 팬층이 두터운 아티스트들이 있는가 하면 마마무 같이 한국 차트에서는 좋은 성적을 내고 있지만 해외 팬층은 많지 않은 그룹도 있어.
<댓글>
Taeng9Sica
한국에서 그룹별로 안정적인 팬덤이 필요한 것은 그룹의 원조, 가장 많이 홍보하는 곳, 팬층이 대부분인 곳 등이기 때문이야. 그렇기 때문에 몇몇 아이돌들은 해외 팬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그룹에서 쫓겨나거나 탈퇴하기도 해. 왜냐하면 한국에서 그들의 인기가 위협받는다면, 그들은 더 이상 시장성이 없는 것으로 여겨지니까.
jenniepink
이게 인기라는 거지.
ChogiwaNanya127
정말 그래. 왜냐하면 결국 그들은 케이팝 그룹이고 해외에 진출하기 전에 안정적으로 한국 팬층을 확보해 놔야하거든.
kevin997131
솔직히 말해서, 내 의견이지만, 만약 서양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게 된다면, 결국 한국에서도 인기를 얻게 될 거라고 생각해. 왜냐하면 좋은 그룹은 서양에서도 높이쳐주잖아.
ㄴvermillionaquascape
나도 동감이지만 서양에서 인기를 끌다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는 건 '인기'를 기준으로 하면 다소 허들이 높아. 난 스트레이 키즈가 한국에서 리플(내가 틀렸다면 고쳐줘)이 달리기 시작했다고 생각하지만, 아직은 아니더라. 주목받을 수 있는 기준은 초기 방탄소년단(2016년쯤?)인거 같아.
ㄴmollytrip
기다려봐 이거 재밌네. 난생처음 생각해봐
ㄴStarbucks165
사실이야
Siniestra_Yamasaky
둘 다 좋은 것 같아, 둘 다 좋을 때는 다양한 팬들이 생겨서 좋지만, 대부분의 그룹에게는 가능하지 않아.
scarletassst
동의해. 케이팝 그룹이 한국에서 오래 지속되기 위해서는 꾸준한 인기를 필요로 해, 특히 멤버가 입대해야 하는 보이그룹들의 경우 말이야. 안정의 핵심은 홈베이스에 탄탄한 팬덤을 갖는 거지.
다들 원더걸스한테 배웠어야지. 그 당시 원더걸스는 매우 인기가 많았지만 JYP가 욕심을 부려서 너무 일찍 서양에 진출했지. 그것이 잘 되지 않아 한국으로 돌아왔을 때는 예전 원더걸스의 한국 팬들은 이미 다른 그룹으로 이동해버려서 돌아와도 별 것 없다는 걸 깨닫게 되었지. 비록 지금은 다르고, 소셜 미디어와도 다르지만, 일단 한국의 음악 프로그램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출연하지 못하게 되면, 해외 팬들은 소비할 만한 주요 콘텐츠가 없어지고 점차 흥미를 잃게 되는 거야.
ㄴbdwgm
원더걸스는 회사가 원했다면 살릴수 있었을 텐데, 16년도에 미친듯이 성공을 거둔 후 망했지.
ㄴㄴscarletassst
내가 까먹어서 그러는데, 식스틴은 시청률이 너무 낮아서 실패작으로 여겨지지 않았어? 서바이벌 프로가 아닌 JYP를 위기에서 구해낸 것은 트와이스의 데뷔였지. 그리고 내가 기억하기로는 원더걸스는 미쓰에이 시대 이전에도 오랫동안 정상에서 사라졌었어. 미쓰에이시절에 원더걸스 원년 멤버들은 JYP를 떠나기 시작했지. 원더걸스는 여전히 꽤 오랫동안 음악 활동을 했어. 원더걸스는 걸그룹에서 케이팝밴드로 전향했고 한동안 인기를 지속시킬 수 있는 충분한 팬층을 가지고 있었지. 식스틴은 JYP가 그들을 어떻게 망쳤는지 볼 때, 대부분의 멤버들이 계약이 끝나면 재계약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건 거의 확정이지.
ㄴㄴㄴbdwgm
나는 시청률에 대해서는 잘 몰라. 하지만 연습 환경 때문에 대중의 엄청난 항의를 받아 예상보다 일찍 끝났지. 원더걸스는 "최고"는 아닐지 몰라도 그들은 여전히 돈을 벌어 오고 있었어. 그들은 재계약을 안하기전에 마지막으로 밴드 컨셉으로 돌아왔었지. 미쓰에이는 불화로 망했고.
편집: 난 식스틴이 아주 성공하지 않았다고 생각했는데, 그건 아이돌 쇼로서는 괜찮았어.
justanormaldude_
난 미국에 살고 있지만, 나는 해외보다는 한국에서 그룹이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에 대해 더 많이 신경 써.
Pleasant-Signal2764
해외의 인기보다 국내 인기의 장점은 CF를 보장 받는다는 점과
미래의 안정적인 솔로 데뷔 기회를 얻는다는 거지.
아이돌이 현금을 벌려면 CF를 찍을 기회가 필요해.
음반 판매나 디지털 판매(무료에 가까운 금액)에 비해 비용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수익률이 많이 크지. 그래서 한국에서 인기가 있다면
훨씬 더 많은 CF를 찍을 기회가 있지. 해외에서 인기가 많은 그룹이
CF를 찍을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더 잘 알려진 현지 연예인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기회가 훨씬 적어. 케이팝은 세계적으로 훨씬 더 인정받았지만,
여전히 한국 밖에서는 개별적으로 분리된 국가들에게는 틈새시장일 뿐이야.
상위 인기 그룹만이 다른 나라에서 CF를 찍을 수 있고,
거기에 더해 특정 그룹이 특정 국가에서 최고로 인기가 있어야만
CF를 찍을 수 있어. 예를 들어 일본에서 CF를 찍은 트와이스,
중국에서 단독 계약을 한 블랙핑크, bts는 예외고. 그들의 글로벌적 인기는
예외이기 때문에 어디에서나 CF를 찍을 수 있고,
갓세븐은 태국에서 인기가 있다고 생각해.(특히 뱀뱀) 최근 한국에서는
인기가 떨어지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인지도가 높고,
그룹이름도 알려진 만큼 케이팝 회사들과 인연이 깊어 CF를 많이 찍지.
두 번째는 그룹 활동 이후 솔로 활동이야. 해외에서 그룹 후에
솔로의 활동은 (지금까지) 케이팝 아이돌들에게 좋은 것 같진 않아.
특히 서양이나 우리 같은 경우는 솔로가 끼어들기 어려워. 지금까지는
케이팝 그룹만이 서양에서 성공을 거두었을 뿐 솔로로 성공한 경우는 찾지 못했어.
한국에는 성공한 아이돌 출신 솔로 가수가 많아.
(이들이 예외인 이유는 그들의 아이돌 경력 후에 그들의 모국에서 솔로 활동을 하는 아이돌이다. got7의 뱀뱀과 잭슨은 그들의 고국에서 솔로 활동을 하고 있어.)
왜냐하면 이것들은 예외이고 그들이 고국에서 활동할 것은 이미 당연한 것이기 때문이지.
mobixx123
스트레이 키즈가 떠오르는데...
ㄴImaginary-Bad451
에이티즈도
ㄴㄴRupesSax
와, 내가 좋아하는 그룹 중에 bts 다음으로 좋아하는 3개만 말했네, 하하. 그리고 나는 해외 팬이야.
ㄴㄴSimpuff1
슬프게도 해외팬들은 그들이 자신들의 장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처럼 보였어. 하지만 내가 느끼기엔 대답과 시작으로 보건데 그들은 실제로 그들에 대해 점점 깨달아 가고 있는 것 같아.
ㄴRellyz14
에버글로우가 떠올라.
ㄴtripleflutz skz | txt
기본적으로 2015년에 데뷔한 모든 보이그룹(워너원 말고)이 떠오르는데 ㅋㅋ
ㄴithinkmynameisjamie
난 슈퍼앰이 먼저 떠올라.
ㄴㄴlaeluna
슈퍼앰은 한국 시장이 타켓이 아니라, 문자 그대로 서양에만 나왔어. 한국의 모든 사람들이 엑소와 샤이니를 알고 있는 것처럼 그룹의 모든 개인들은 한국 팬층을 가지고 있고 엔씨티도 그렇게 인기가 없는 건 아니야.
cypj
현실적으로 서양에게 의존하기보다는 동남아시아, 일본, 혹은 한국 내에 더 많은 팬 층을 갖는 것이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위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 괜찮은 한국 팔로워를 갖는 것은 또 더 많은 CF를 찍을 기회를 가져올 수 있는데, 이는 반드시 몸으로 인기를 끌지 않는 걸그룹에게 중요해.
milktae1
한국의 아이돌 그룹 시장은 너무 포화상태여서, 기업들이 다른 곳에서 인기를 찾고 있는 것은 이해할 수 있어.
UnlikelyAdeptness199
내가 만약 케이팝 아이돌이라면 나는 내 나라에서 알려지고 사랑받고 싶지 않을 것 같아. 내 말은 인정받고 싶어서 당분간은 돈이나 차트 진입 같은 건 접어두자고 할 것 같다는거야.
Complex-Ad7708
돈은 어디서 오든 돈이고 특히 아이돌의 같은 경우 한국보다는 해외시장이 상당히 크지.
ㄴtraytray-454
그래, 하지만 한국 팬층이 절실히 필요한 측면도 있어. 음악방송에서 1위를 하는 걸 예로 들자면, 해외 팬들이 유일하게 투표할 수 있는 사전투표를 없애는 쪽으로 변했지. 그리고 또 다른 한국 스트리밍 웹사이트(아마도 지니? 모르겠다.)는 새로운 계정을 만들기 위한 요소로 한국의 전화번호가 필요하게끔 바꿨지. 그건 기본적으로 해외의 새로운 계정을 차단하는 거야. 강력한 한국 팬층이 없으면 스트리밍이 제한되고 차트 진입도 제한되며 투표도 제한되므로 이러한 그룹들이 1위를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순수 판매만을 통한 것인데, 그렇게 하는 건 좀 어렵지.
그들은 모든 시상식, TV 프로그램, 라디오 등에서 잊혀질 거야. 그 모든 것을 위해서는 한국 팬층이 필요해.
스트리밍이 돈이 되니까 유튜브를 봐버리게 되는데, 그건 음반 판매와 콘서트에 비해 수입이 적어. 서양 팬들은 한국만큼 음반 구매에 전념하지 않아. 그게 해외에서 사랑받는 그룹들이 고국으로 돌아가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해체하는 모습을 가끔 볼 수 있는 이유야.
ㄴHorrorNegotiation
해외 시장도 경쟁이 치열해. 지역 아티스트들과도 경쟁하고 있고, 만약 미국이 아니라면, 그들은 미국과 다른 나라의 음악과도 경쟁하고 있어. 케이팝은 라디오에서 노래를 몇 번 듣고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가볍게 즐기는 틈새시장이야.
ㄴruchitx248
해외 시장이 더 큰 건 알지만, 아이돌은 해외에서 데뷔하기 전에 한국에서 안정적인 팬층이 있어야 해.
ㄴㄴSirDorris
왜?
ㄴㄴㄴruchitx248
그들이 케이팝 아이돌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큰 팬층이 필요해.
ㄴㄴㄴㄴcarloswrong
하지만 만약 한 그룹이 한국에서 팬층을 얻기 위해 애쓰고 있다면,
그들을 해외에서 마케팅하는 것은 어떨까? 그래, 한국에서 유명해지는 것은
CF나 음악방송에서 1위를 하는 등 더 유익한 비즈니스 카드야. 하지만 해외 팬층이 없는 것보다는 낫지.
ㄴㄴㄴㄴMrTrift
이 부분은 아무 대답도 안 해줬는데, 다른 곳에서도 엄청난 한국 팬층이 왜 필요한 거야?
ㄴㄴㄴㄴSirDorris
왜?
vintage_moxie00
나도 전적으로 동의해. 특히 보이그룹은 안정적인 한국 팬층이 필요해.
걸그룹은 사람들이 대체로 보이그룹에 비해 듣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들의 노래는 충분히 차트에 들기 쉽고 좋은 디지털 포인트를 가지고 있어.
그래서 보이그룹에 대해서 말하자면, 주로 팬덤의 힘이기 때문에
걸그룹에 비해서 앨범 판매량이 많은 편이야.
방탄소년단을 보면 해외 팬덤과 한국 팬덤을 둘 다 가지고 있고
둘 다 충성도가 높지. 하지만 이 시점에서 방탄소년단은 일종의 예외야.
그런데 내가 궁금한 건, 이런 케이팝이 부풀려진 현상이나 열풍이
방탄소년단 이후에도 계속될까 하는 거야. 그럴지도 모르지,
우린 미래에 대해 전혀 모르지. 하지만 나는 서양 시장이 매우 변덕스럽다고 생각해.
내가 보기에는 케이팝은 지금으로서는 하나의 유행일 뿐이고
언젠가 끝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예전에 비해 부풀려진 현상이
많이 줄어든 것은 2017년경 방탄소년단이 신선했을 때 사람들이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흥미를 느꼈기 때문이야. 사람들이 좋아하든 싫어하든,
그들은 여전히 한국의 남성 밴드가 어떻게 기록을 깨고 있는지 신기해 했고
항상 화제가 되고 있었어. 하지만 3~4년이 지났고, 사람들은 이제 익숙해졌지.
현재 케이팝은 트와이스, 블랙핑크, EXO, NCT, BTS 등과 같은 그룹들 덕분에
인기가 많이 있지만 이 시점에서 놀랍거나 호기심을 자극하진 않지.
그래서 방탄소년단이 활동을 안하거나 홍보를 하지 않을 때,
그 부풀려진 열기는 사라지기 시작할거야; 완전히 사그라지지는 않겠지만 확실히 줄기는 하겠지.
그래서 이를 위해 그룹뿐만 아니라 기업들도 더 많이 홍보를 해야 하고
그들의 한국 팬층을 우선시해야 해. 나로써는 한국 팬덤과
일본 팬덤이 가장 충성도가 높은 이들이 황금기가 지나도
인기를 유지하는 이유가 될거야.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비투비, 엑소, 인피니트.
그들이 지금 가장 인기 있고 성공한 그룹은 아니지만 여전히 많이 팔리고 있고
여전히 큰 콘서트를 열 수 있어. 특히 동방신기는 10년이 넘은 밴드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본에서는 큰 경기장 콘서트를 열 수 있을 정도지. 그게 모든 걸 말해주지.
해외 팬덤도 강하고 헌신적인 마음을 갖고 있지만, 절정기 이후에도
인기를 유지하는 데는 큰 도움이 되지 않겠지.
어떤 회사들은 그 점을 어떻게 해서든 깨닫는 것 같아 기쁘네.
ogjaspertheghost
한국의 아이돌 그룹은 포화상태야. 소셜 미디어는 말할 것도 없고
스트리밍 플랫폼과 유튜브가 있기 때문에 그룹별로 서양에서
인기를 끄는 것이 가장 좋아. 한국에는 성공할 여지가 아주 많아.
회사 사장들은 멍청하지 않아. 그들은 트렌드를 이해하고 그들이 할 수 있는 한 이용하려고 하지.
ㄴAZNEULFNI
나는 양쪽 모두에게 장단점이 있다는 것에 동의해.
다만, 기업들이 일반적으로 대중적인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위주로 하고 있고,
안방극장에 등장하는 아이돌은 몇 명 되지 않는다는 거야.
그렇게 되면 TV 방송국들이 아이돌 위주의 프로그램을 덜 만들게 될 거고
지금의 4세대 아이돌들은 TV 방송국들이 그들을 부를 이유가 없기 때문에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
ㄴㄴogjaspertheghost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다수의 아이돌 그룹이 일반 대중들에게 인기가 없다고 믿는 것과는 과는 다르게 버라이어티 프로에 출연하지 않는 것과 아이돌 프로가 없어진 게 시작이야.. 물론 4세대 그룹들은 충분히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군분투하고 있지. 그리고 심지어 그 그룹의 대다수는 결코 인기를 얻지 못할거야.
myungjunjun
여기에서는 하위 레딧으로 인기가 있지만, 단지 특정 그룹이 해외에서는 인기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대부분의 팬들이 그룹을 무시해서 인기가 없지.
h00n23
서양 시장에 의존적인 사람들은 그렇게 많은 돈을 벌지 못하지만 아시아 시장은 거대하지.
shhitsigrace
오 이런, 이건 트위터에 인기가 없을 거야.
hmmvsc
난 케이팝을 그렇게 좋아하진 않지만 궁금해서 그러는데 앞에 언급했던 마마무 말고도 한국에 큰 팬층을 가지고 있는 그룹은 누가 있을까?
ㄴNoxel_l
아마 아이유나 지코 같은 한국의 모든 솔로 가수들.
ㄴㄴhmmvsc
아, 그렇구나. 하지만 그룹들은 어때? 솔로는 알지만 그룹은 잘 몰라서. 한국에서 빅3가 아닌 그룹은 어떤 그룹이야? 세븐틴, bts, 또 누구? 진심 궁금하네.
ㄴㄴㄴscribeofozymandias Tie Dye Vernon Vibe
한국에서 인기가 많은 빅3가 아닌 그룹
보이그룹 : 방탄소년단, 세븐틴, 뉴이스트, 비투비(워너원, 엑스원)
걸 그룹: 오마이걸, 에이핑크, 러블리즈, 마마무 (아이오이와 아이즈원도 또 엄청 컸어)
Rellyz14
에버글로우는 한국에서의 인기보다 훨씬 더 해외에서 인기를 끈 예 야.
ㄴruchitx248
맞아, 그들은 더 많은 해외 팬들을 가지고 있지만 한국 차트에서는 좋지 않아.
amieLovesBTS
서양에서 잘 알려지면 성공과 명성을 얻기가 더 쉬울 것 같아 많은 기업들이 해외 홍보를 추진하는 것 같아. 하지만 대부분의 시상식과 음악방송 수상은 주로 한국팬들 덕분이기 때문에 그룹들이 한국에서 정말 확고한 팬층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ithinkmynameisjamie
나는 회사가 그들을 해외에서 홍보할 생각을 하기 전에 모든 그룹들이 탄탄한 한국 팬층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해. 그렇지 않으면 모든 것의 균형을 잃게 되고 그 끝은 다소 지저분해지거든.
Apprehensive-Road161
그래, 그렇게 하면 그들은 모국에서 장수하게 될 거야. 그들은 연기나 CF, 버라이어티 프로 같은 것들에 출연할수 있어.
번역기자:좋은하루요
해외 네티즌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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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와 외국인들이 케이팝 팬층에 대해서 얘기하는 걸 보다니 넘 흥미롭다
자국 코어가 탄탄해야 밖에서도 잘해...그리고 <자국에서 사랑받고 해외까지 진출한> 이 타이틀이 <해외에서 인기가 월등한> 보다 훨 나아 아이돌 시장만이 아니고 물건만 봐도 외국물건 살 때 이거 현지인들도 많이 쓰냐가 척도인 것처럼 자국에서 검증받고 인기가 많냐가 중요한듯 한국에서 인기 좃도 없고 해외에서만 인기 많음 뭐하노 해외거품 꺼지면 한국 와야하는데 오면 설 자리 없다고
머이래 잘알고있냐ㅋㅋㅋㅋㅋㅋ
생각보다 한국인기랑 따로 가는 팀도 꽤 있나보더라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ㅇㅇㅇ마자 ㅜ 뭔가... 해외에서 난리여도
현지인기 별로면 ㄹㅇ 방송에서 안써줌>>그들만의 리그됨>>해외에서 인기 진차 많아요!!! 하고 언플해도 사람들이 걍 드르렁함...
맛집도 현지인들이 인정하는 맛집이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맛집보다 더 인정받자나
갓세븐을 봐 국내팬덤 거의 한줌이고 해외팬덤이 더 많지만 이번 코로나같은 팬데믹 상황에 외국에 투어를 못도니까 재계약에 실패한거잖아,
222얘네보면 인기도에 비해
인지도 엄청 딸리고....
방송도 1군방송 잘 못나갔음..
룸메이트 대한외국인 이런거나 나갔지 ㅎ..
그거에 잭슨 매우 한처먹어서 중국가서
한국에선 자기 아티스트로 인정 안해줬다고
지랄하잖아 ㅋㅋ
우리나라는 외국에서만 인기있는건... ㅂㄹ 안쳐주는듯...
어떻게 보면 방탄이 그 반증인거같기도 해
아이돌 쪽에선 방탄 1군이긴 한데
싸이때보단 반응 박한 느낌이야
대중들이 엥? 왜? 뭐지? 왜인기가많지? 이러고
좀 업적에 비해 과소평가 되는듯
반면 싸이는 대중들이 잘 아는 가수였어서
어케보면 외국에선 걍 단발성 밈같은 가수지않았나?
코믹한 노래 부른 원히트원더고, 차트 2위 한번 한게 다인데도 엄청 이슈였던 느낌 ㅋㅋ 체감 인기도 오졌어 그때
(오죽하면 그 강남스타일 흉물 동상까지 세웟겠냐고 ^^...)
그리고 카///:드 나 초!!!!신성 이런 그룹들도 보면 (떠오르는게 얘네뿐이네 ^^,,,) 해외에서 인기 진짜 많아도 한국방송 오면
어쩔 ? 근데? 아~ 이런 식이라 ㅜ 별로 안먹힘
와 여기 글도 댓글도 너무 재밌다 다들 독독하내
내가 서양 학자들 공부할 때 얘네는 열심히 우리나라 문화 분석하네.. 격세지감..
여기서 재미있어해야 밖에서도 재미있어해.... 뒤에 한국 인기 떨어져도 되지만 라이징일땐 있어야해
한국 코어가 탄탄해야 롱런하는거임 샤이니나 하이라이트같이 데뷔 10년넘어가는 아이돌들이 꾸준히 나올수있는거는 해외팬보다 한국 코어팬이 있고 방송에서 아직 불러줄 정도로 인지도를 쌓아서임 요즘 아이돌들 해외에서 인기 많다지만 글쎄 그 아이돌들이 10년 넘게 활동 못할것같음
@I see the NU EVO 맞아 그리고 요즘에 다시 음방 활동해서 1등하고 그러니까 해외 k팝 팬들이 얘네 누구냐고 웅성웅성하면서 분석글 올라온데 ㅋㅋㅋㅋㅋ 걍 한국에서 탑 티어 먹는게 일짱임
닥 한국임 국내에서 인기많아야 롱런함
해외에서 인기라는게 우리나라인지도에도 영향을 줄만큼 커야되는데 그게 안되면 한국가수는 닥 한국인기지 결국 늙어서는 한국돈 벌면서 살아야되는디
멤버들 인생 멀리 생각하면 한국인기가 낫겠지.. 해외에서만 인기 많으면 결국 한국에서는 연예인으로서 반짝 하다 사라지는거니간..
나보다 한국아이돌시장 훨씬 잘아네.. 나도 한때 동방신기 덕질했는데.. 뒤쳐졌군....ㅎㅎ
서양에서 알려지면 한국에서 인기생긴다는 믿음이 존나 큰 착각병 서양인들ㅋㅋ ㅋㅋㅋㅋㅋ
근데 현실은 뉴스 몇 번 반짝 나오고 끝이지. 딱히 인기 끌 요소가 안 됨ㅋㅋㅋㅋㅋ
쟤네 의외로 잘알이네ㅋㅋ한국 인기도 신경쓰는구나ㅋㅋㅋㅋ롱런하려면 닥 한국부터 잡아야함
외국에서 케이팝거품 빠지거나 펜데믹같은 변수 생기면 리스크 크다고 생각..
그리고 해외에서 인기 얻었다고 해도 한국에서 인지도 없으면 안궁금해....쟤네가 누군데..? 이러고 말지..
그치만 해외 정산금의 차이가
댓글들 분석 잘 한다 ㅋㅋㅋ
한국 인기가 지지대라고 생각하는데 ㅋㅋ 발판이라고 치면 발판이 안정적이어야 되는데 허술하게 만들고 해외로 나간 다음에 그 다음 아이돌한테 밀리면 돌아올 곳은 없다 이거지 해외에서도 롱런하는 아이돌들 국내에서 코어 탄탄하지 않나 아예 해외에서 활동할 거였으면 장르를 다르게 팠어야 된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