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에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이 추가된다. 지하철 2호선 환승을 통한 을지로, 명동 등 주요 업무지구로의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지난 21일 마감한 GTX-C사업 신청에 GS건설·포스코건설·현대건설(가나다 순) 등 세 곳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했다.
GTX-C 노선은 애초 서울 양재, 삼성, 청량리, 광운대, 창동 등 다섯 곳을 포함해 10개 역으로 예정됐다. 하지만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GTX-C사업 입찰 공고를 내면서 최대 3개 역을 추가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서울시와 성동구는 지난 2월 국토부에 왕십리역 신설을 건의했다.
GTX-C 노선은 경기 양주 덕정역에서 수원역까지 74.8㎞ 구간으로 서울 강남·북을 관통해 지나간다. 사업비가 4조3857억원에 달하는 민간투자사업이다.
국토부는 한국교통연구원(KOTI) 평가를 거쳐 이르면 다음달 말께 GTX-C 노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GTX-C노선 입찰에 참여한 모든 컨소시엄이 “비용을 추가로 부담하더라도 왕십리역 신설에 따른 이익이 크다”는 판단을 내리면서 왕십리역 정차가 사실상 확정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입찰에 참여한 한 컨소시엄 관계자는 “왕십리역은 2호선이 지나가기 때문에 공사비 등 추가 비용을 댈 만큼 수요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왕십리역 신설에 들어가는 비용은 1500억~2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업계에선 사업자 측이 50%, 성동구와 서울시 등이 50%를 분담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GTX-C노선 왕십리역 신설로 경기도 거주자들의 서울 출퇴근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왕십리역은 지하철 2·5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등 4개 노선이 교차한다. 연간 이용객은 1억8900만 명으로 추산된다. 서울시 분석에 따르면 왕십리역이 생기면 통행시간 절감 효과가 29%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의정부에서 GTX를 타고 2호선으로 환승할 경우 기존 안대로라면 청량리역에서 일단 내려야 하기 때문에 26분이 소요된다. 하지만 왕십리역에서 바로 환승하면 소요시간이 19분으로 7분 줄어든다. 성동구 관계자는 “기업이 몰린 명동 을지로 등 옛 도심으로의 출퇴근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첫댓글 왕십리 대박이다... 최고의 교통지네
와
왕십리 에반디 지금도 북적이는디
대박!!
왕십리 감당가능해?
왕십리 지금도 2호선 5호선 중앙선 있지않아??와우
분당선도 지나감
와 b라인 ㅋㅋㅋ중앙선 또 존나양보해서 연착어질듯
헐 개좋다
로또되면 왕십리에 집사고싶다 좋아보여ㅠㅠ
왕십리 무너지겠슈,,
잉 의정부에서 지티엑스타고 2호선 환승할때 청량리에서 왜 내려 ? 삼성역가서 환승하면되잖아.... 삼성역은 2호선아닌가?...
아니진짜땅꺼지는거아녀?.......
왕십리 미쳤네.. 인덕원도 정차가능성 점점 높아지던데 이러면 일반 쟈철이랑 모가다름..
동역사엔 안생기나 우리집에선 동역사가 더 가까운데
헐 유ㅏㅇ십리???!+
우이신설도 왕십리까지 이어지게 해달라고 주민들 싸인 다 받던데
왕십리 땅 꺼지겠네
ㅈㄴㄱㄷ 아 이거 뭐라거 뻘하게 터졌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gtx c 원래 13개까지 만든댔어 저게 11번째일건데 왜 화내는거야???
ㅅㅂ...왕십리 지금도 터지는데요..
우리집 가까이 허브가 생기는 건 좋은데 지반.. 괜찮겠지? 전문가들이 어련히 알아서 해주겠지??
서울 언제 땅 무너지는거 아니냐..
왕십리 지반은 괜찮은걸까?ㅎ 진심으로궁금
왕십리 지반 괜찮냐고..
왕십리 또 오르겠네..
만들면 모해.. 배차는...? 미쳤다 진짜 ㄷ ㄷ
왕십리에 뭐가있지.. 지금도 4개아님?;;
왕십리 지금도 무계획으로 덕지덕지 붙여놔서 입구 ㅈㄴ 헷갈리는데
왕십리 집값 엄청 올랐던데 부럽다
그만 늘려ㅡㅡ 지반 무너지겠네
무너지겠다..
우리집 철길 옆인데 기차 지나갈때마다 지진난다노.....
2…. 예전에 살던집 진심 덜덜덜덜덜 거림…
얼마일까 신분당선이랑 비슷할까...
왕십리 생겨도 환승만 해도 한나절 걸릴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