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마늘, 대파는 정말 혈관 건강에 좋을까?
알리신 성분이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흡수 억제
입력 2022.11.30 16:00 / 코메디닷컴
김장철 양념으로 사용되는 양파, 대파의 가격의 상승세가 여전하다. 봄여름 이상기후와 함께 최근 남부 지방에 가뭄이 계속된 영향이 크다. 반면에 배추, 무 가격은 하락세다. 가을배추 생산량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가격이 떨어지고 있다.
양파, 대파, 마늘은 혈관 등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즐겨 먹던 사람들의 경제적 부담이 늘고 있다. 이들 음식들의 건강 효과를 다시 알아보자.
◆ 양파, 대파, 마늘… 혈관에 좋은 과학적 이유
예로부터 양파, 대파, 마늘은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과학적 근거는 있을까? 바로 알리신(Allicin) 성분 때문이다.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많이 쌓이면 피의 흐름을 원활하지 않게 된다. 고지혈증에 이어 죽상경화증으로 진행할 수 있다. 죽상경화증은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뇌출혈) 등 혈관병의 직전 병이다. 죽상경화증을 예방해야 생명을 위협하고 몸의 마비 등 후유증이 남는 뇌졸중을 막을 수 있다. 양파, 대파, 마늘은 알리신 성분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 돼지비계 등 기름진 음식 먹을 때…. 중성지방 흡수 억제
육류나 볶음요리 등 지방이 많은 음식에 양파, 마늘, 대파를 곁들이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한다. 예로부터 고기구이 곁에 양파, 마늘을 놓은 것은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숨어 있다. 맛도 좋아 구운 육류와 궁합이 잘 맞는다. 알리신뿐 아니라 양파의 퀘세틴(Quercetin) 성분도 중성지방 억제 작용을 한다.
◆ 짜장면 먹을 때 양파… 혈당 상승 억제
짜장면을 먹고 싶어도 혈당이 크게 오를까 봐 주저하는 사람이 있다. 밀가루로 만든 데다 설탕 등이 들어 있어 혈당이 상당히 오르는 게 사실이다. 짜장면을 주문할 때 같이 나오는 양파와 단무지, 식초는 어느 정도 혈당 상승을 억제한다. 양파에는 크롬 성분도 풍부해 탄수화물의 일종인 포도당의 대사가 잘 되게 한다.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작용을 촉진한다. 마늘의 알리신은 췌장 세포의 기능을 높여 인슐린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 혈당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을 준다.
◆ 간 건강에도 도움… 간 지방 분해, 비타민 B1 흡수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양파와 대파는 피로 회복과 체력 보강에 좋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는다. 돼지고기, 콩, 김, 다시마 등 비타민 B1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먹으면 효과를 더욱 낼 수 있다. 양파는 간에 지나치게 쌓인 지방의 분해를 돕는 글루타싸이온 성분이 많다. 음주 시 소모되는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는다. 마늘은 비타민 B도 많아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 위암 발생 억제… 대파, 양파, 마늘 등 백합과 채소의 작용은?
국가암정보센터는 세계암연구재단(WCRF)의 연구 결과를 인용해 대파, 양파, 마늘 등 백합과 채소가 위암 발생 위험을 낮춘다고 게시했다. 위암은 오랫동안 짠 음식을 즐긴 사람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백합과 채소에는 몸의 손상과 노화를 늦추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많아 위 점막에서 움틀 수 있는 발암물질을 억제한다.
혈관: https://kormedi.com/1546796
모든 사람은 나이를 먹는 만큼 혈관도 늙는다. 혈관은 나이가 들면 가장 먼저 노화가 시작되지만, 눈에 보이지 않기에 심각한 합병증이 나타나기 전까진 알지 못한다.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혈액과 영양소를 몸 구석구석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혈관을 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혈관은 마치 고속도로와 같아서 우리 몸의 구석구석에 영양분을 공급하며, 노폐물을 처리할 수 있는 곳(보통 간과 신장)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 체내의 모든 장기들은 혈액을 통해 영양분(에너지)을 공급받아야 제대로 기능하고 생존할 수 있다.
고지혈증은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이상지질혈증이라 하는데, 쉽게 말하면 체내 혈액 속에 지질 성분이 많은 경우이다. 이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이를 방치하면 혈관벽이 딱딱해지는 소위 동맥경화의 진행을 가속화시키고, 그 자체로 심장이나 뇌혈관에 위험요소가 된다.
하지만 이러한 뇌나 심장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혈액을 공급하는 곳이 혈관(뇌혈관, 관상동맥 등)이다. 따라서 근원적으로는 혈관의 건강이 매우 중요하다. 사실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운동 등 어떠한 것들을 하는 것보다 오히려 어떠한 것들을 안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예를 들자면 다음 5가지가 있다.
1. 인스턴트식품 가급적이면 먹지말기
2. 늦게 자지말기
3. 과도한 음주 금지
4. 흡연 금지
5. 불규칙한 식생활 고치기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