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야망갈라 Jayamangala 가타 Gatha에 부처님이 魔를 상대해 승리한 여덟 가지 찬탄송이 있는데 그것을 번역해서 싣는다.
누구든지 이 여덟 가지 부처님의 승리를 지성으로 읊는다면 모든 불행과 어려움, 내지는 魔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하셨다.
아직도 남방불교에서 신심이 돈독한 집안의 자녀가 결혼할 때는 이 경전을 읽어서 그들의 앞날에 魔들의 공격이 없도록 기원하는 풍습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기 집안과 가족들이 마에게 당하지 않도록 이 경전을 수시로 읽고 우리에게도 그 위대하신 승리가 함께하시길 비옵니다 라고 하는 발원이 있었으면 좋겠다.
여덟 번째는 魔에 의해 자기만족에 빠져 있는 자들이었다. 나태에 젖어 자신을 향상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는 자들은 마에 묶여 있는 자들이다.
하늘 사람이라도 그 행복에 젖어 자신을 깨닫지 못하면 결국 죽음의 세계에 떨어지고 마는데 항차 지상에서 느끼는 조그마한 행복에 젖어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들이야말로 진실로 마에 씐 사람들임에 틀림이 없다.
바카브라마가 지난 세상 세 가지 큰 공덕을 지어서 천상의 樂을 즐기듯이 지금 행복을 누리고 있는 지상의 인간들도 다 지난 세상 작으나마 공덕을 지어서 그런 것이다.
이제 그 다음은 어떻게 할 것인가. 魔는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의 의식을 행복이란 이름으로 마비시켜 버렸다. 그러므로 누구나 다 魔의 그물에 걸려 있다.
그래서 부처님은 이 땅에서 45년 동안 지혜와 자비로 마에 씐 인간들의 나태와 만족을 깨뜨려주셨다. 그래서 현명한 사람들은 그 승리의 위신력이 자기들에게도 내려지길 기원했다.
우리에게도 그 위대하신 승리가 함께하시길 비옵니다.
출처 : 대승기신론 해동소 혈맥기 7권_공파스님_운주사
첫댓글
자신이 영원하지 않은 존재임을 알고 망상에서 벗어나게 된 바카브라마. 지혜와 자비로 魔의 그물에 걸린 바카브라마의 나태와 만족을 깨뜨려주신 부처님.
우리에게도 그 위대하신 승리가 함께하시길 비옵니다.
나무아미타불 _()_
나무아미타불 _()_
나무아미타불 _()_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