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의약박물관 ⓒ김수정
동의보감 ⓒ김수정
1/2
2층으로 올라가면 한의약박물관이다. 우리나라 전통 의약인 한의약과 관련된 유물과 350여 종의 다양한 약재가 전시되어 있다.
한의약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허준의 <동의보감>도 볼 수 있다. 고대부터 이어온 우리 고유의 의학의 결정체를 <동의보감>에 담아내며 국제적으로 독자성을 확보했다.
약초마을 이야기 ⓒ김수정
약전 한약방 ⓒ김수정
1/2
약초의 채취에서부터 가공되어 약재로 활용되기까지의 과정을 디오라마 형태로 보여 주는 약초마을 이야기도 흥미롭다. 약전 한약방의 모습도 재현해 놓았다. 볼거리가 풍부해서 관람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일상 생활과 한방 코너에서는 사상체질을 진단하고 그에 맞는 음식 궁합을 살펴보거나 한의학으로 보는 나의 미래 진로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다. 한국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국어로도 안내되어 있다. 실제로 외국인 관람객도 많았는데, 질문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체험을 즐기고 있었다.
약초 족욕 체험 ⓒ김수정
2층 야외에는 약초 족욕 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전통 한옥 누각 아래서 계절별 약재를 넣은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족욕을 할 수 있다.
10월의 입욕제는 홍삼이다. 약초 족욕 체험을 통해 동의보감의 건강 비법인 두한족열로 일상 속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
보제원 체험 ⓒ김수정
3층은 보제원이다. 아로마 향이 풍기는 아늑한 공간에서 온열 안마 매트와 안대를 통해 경락, 경혈을 경험할 수 있다. 동백 오일 손 팩과 손발 지압으로 건강과 아름다움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웰니스 체험 공간이다.
이곳은 과거 보제원의 역할을 계승하여 이동 진료도 하고 있으며, 고령자, 외국인, 장애인 등 진료를 필요로 하는 대상에게 건강 상담과 한방 진료를 제공한다.
한방 카페 ⓒ김수정
한방 카페에서 몸에 좋은 한방차 한 잔
별관 건물은 한방 카페이다. 직접 달여낸 한방차를 비롯한 다양한 음료와 떡 등을 맛볼 수 있다.
제철 반찬과 함께 나오는 정성 가득한 연잎밥 정식도 별미이다. 낮의 가을볕은 따뜻해서 야외의 누마루에 앉아 차를 마시는 분들도 많다.
서울약령시 ⓒ김수정
한약재 전문시장 '서울약령시' 구경까지
서울한방진흥센터가 위치한 서울약령시는 대한민국 한약재 거래량의 약 70%를 점유하는 국내 최대 한약재 전문시장이다. 약 8만 평 부지에 한의원, 한약국, 한약방, 한약재상 등 1,000여 개의 한의약 관련 업소가 모여 있다.
제30회 서울약령시 보제원 한방문화축제 ⓒ김수정
10월 11일과 12일 양일간은 제30회 서울약령시 보제원 한방문화축제가 개최되었다. 제향의례와 다양한 문화 공연, 한방 요리 경연 대회, 체험 부스, 무료 한방 상담 등이 진행되었다.
약초족욕, 한방차 체험을 포함해 1만원에 누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김수정
서울한방진흥센터
○ 위치 : 서울시 동대문구 약령중앙로 26
○ 교통 : 지하철 1호선 제기동역 2번 출구에서 320m
○ 운영시간 : 하절기(3~10월) 10:00~18:00 / 동절기(11~2월) 10:00~17:00
○ 휴관일 : 1월 1일, 설날, 추석, 동대문구청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휴관일
○ 누리집
○ 문의 : 02-969-92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