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에 왕십리역과 의왕역 추가가 사실상 확정됐다. 인구 규모에 비해 교통 여건이 열악한 의왕역은 GTX-C 역 신설로 출퇴근 불편 해소가 기대된다.
또 다른 신설역 후보였던 인덕원역은 현재 건설 중인 전철과 교차 지점이어서 역사 건설이 쉽지 않아는 의견이 있어 추가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GTX-C 입찰제안서를 제출한 GS건설,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신규역으로 왕십리역과 의왕역을 추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왕십리역과 의왕역은 모든 사업자가 확정적으로 신설 계획을 포함시켜 건설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관계자는 "평가가 끝날 때까지 입찰제안서 접근이 불가능해 내용은 알기 어렵다"며 "다만 모든 사업자가 같은 신설역을 제안하면 건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의왕역은 현재 하루 1만명이 이용하는 역사로 향후 수요 확대가 기대되는 지역이다. 의왕시 외에 군포시, 수원시 등과 경계지역으로 역 반경 5km 이내 신규 입주 물량이 많다. GTX-C 개통 예정인 2027년까지 5만3000가구, 13만명이 신규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의왕테크노파크와 군포 첨단산업단지 등 종사자는 3만명이 추가로 늘어날 전망이다.
의왕시는 인구 증가에 비해 광역 교통망이 불편하다는 불만이 제기돼왔다. 인구 약 16만명인 의왕시는 서울로 가는 길이 영동고속도로가 유일하고 1호선 역시 급행은 없이 완행만 정차한다.
국토부는 입찰제안서를 받으면서 사업자들이 최대 3개의 역사를 추가할 수 있게 했다. 이에 안양시(인덕원역), 의왕시(의왕역), 서울 성동구(왕십리역), 동두천시(동두천역)가 경합을 벌였다.
첫댓글 이럴거면 왜만드는거야
난리났네. 우리집앞도 해달라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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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ㅠ 마침 과천이랑 정부청사역 지나가는 중인데 사람 진짜 쪼금 내리고 쪼금탐...,
4 유동인구부터가 다른데 인덕원해달라는게 억지라고 하는거 노이해.. 과천이 더 이해안가
인덕원 필요하다고...거기 유동인구 얼마나 많은데
아니 그냥 다 서 그럴거면 참내
우리 집앞으로도 오라노~!
아니 시발 그냥 다 해 노선 틀어서 안양역도 넣고 군포역도 꼭 넣어라
22 다 넣어 그냥 ^^
엥 이러면 지하철이랑 다를게뭐니 속도붙기도전에 계속 정차하는거자나ㅋㅋ
왕십리 뚫을데가 ㅋㅋ잇어?ㅋㅋㅋㅋㅋ주저 앉겟다 저러다가
대박대박 ㅋㅋㅋㅋ 의왕 가쟈~~~~~~
다 넣을거면 새로 왜 만드는거야?ㅋㅋㅋ
수원 의왕 금정 다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