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미국-오만 전략대화 공동성명
04/24/2024 12:50 PM EDT
대변인실
집입니다대변인실보도자료…제2차 미국-오만 전략대화 공동성명
숨다
제2차 미국-오만 전략대화 공동성명
미디어 노트
2024년4월24일
미국과 오만 술탄국 정부는 2차 미-오만 전략대화를 계기로 다음 성명의 문안을 발표했습니다.
시작 텍스트:
미국 국무부의 경제성장, 에너지, 환경부 장관 아래. 2024년 4월 24일, 페르난데스 대통령은 미국과 오만 술탄국 간의 두 번째 전략적 대화를 위해 오만 외무부 정무 차관인 셰이크 칼리파 빈 알리 빈 이사 알-하르시 각하를 워싱턴으로 환영했습니다.
2023년 2월 무스카트에서 열린 첫 번째 전략대화에서는 무역과 투자, 청정에너지, 교육·문화·과학 등 3대 우선 분야에서 협력을 진전시켰습니다. 올해의 대화는 이러한 우선순위 분야에서 양국간 동반자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발견했습니다.
주요 무역 및 투자 목표는 미국-오만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양국 관계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올해 미국과 오만은 FTA 체결 15주년을 맞았습니다. 2차 전략대화에서 양측은 양국 경제관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FTA를 활용하는 것이 오만의 Vision 2040 목표를 달성하는 동시에 미국의 경제적 이익을 증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들은 시장 접근성을 높이고, 무역과 투자를 촉진하며, 공동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간 부문의 참여의 가치를 확인했습니다. 그들은 오만 시장에서 정보통신기술 서비스, 반도체, 청정에너지를 기회의 영역으로 강조하면서, 미국 기업들의 기회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양측은 또 지난해 미국 수출입은행과 오만 재무부가 체결한 최대 5억 달러 규모의 미국 조달 촉진 양해각서를 통해 상호 번영을 도모하는 방안도 논의했습니다. 오만의 프로젝트를 위한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워싱턴 주 오만 대사관에 새로 설립된 상업부속인 사무소를 통해서 말입니다.
양국은 기술 교류, 투자, 무역 임무를 포함하여 탄소 포집, 사용 및 저장, 이산화탄소 제거 기술을 시연하고 배치하는 데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했습니다. 오만 에너지광물부가 미국 에너지부와 공동으로 2023년 9월 무스카트에서 개최한 기술 워크숍과 오만 에너지광물부와 미국 간 양해각서 체결로 지질탄소에 대한 미국-오만 협력이 강화되었습니다. 에덴지오파워는 오만에서 수소 생산을 촉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연구하고 입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양측은 청정에너지 전환에 필요한 중요 광물에 대한 투자 기회뿐만 아니라 미국 민간 부문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청정에너지 솔루션 개발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양국은 미-오만 환경협력 양해각서의 틀 안에서 환경 우선순위에 대한 후속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들은 오만 대학의 연구원들과 미국 연구 센터 및 대학의 동료들을 연결하여 청정 에너지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강화하는 방법을 탐구했습니다.
양측은 오만이 거의 10년 만에 처음으로 풀브라이트 방문 학자 프로그램 후보로 선정된 것을 주요 이정표로 들며 교육, 문화, 과학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협력을 환영했습니다. 미국과 오만은 인공지능, 하류 우주 응용, 고등교육, 청정에너지, 포용교육, 미디어와 영화 산업 등 우선 분야에서 문화, 교육, 과학 교류가 확대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측은 또한 미국에서 공부하는 오만 학생들과 오만에서 공부하는 미국 학생들의 수를 늘릴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미국과 오만 술탄국은 2025년 차기 전략대화 개최를 목표로 하는 등 고위급 양자 방문 교류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종료 텍스트
태그
경제기업국 경제적 번영과 통상정책 에너지 대변인실 오만 경제성장·에너지·환경부 차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