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많은 종류의 의약품 판매되고있는 소위 "정로환"
크레오소트는 암 의 발병 위험을 증가 약
시간은 다소 거슬러 올라간다.
1999 년 9 월 12 일, 의약품 · 치료 연구회 (대표 벳푸宏圀)와
의약 비지 란스 센터 JIP (대표浜六郎)는
민간의 의약품 감시 기관인 약해 온부즈 퍼스 바겐 회의의 위탁에 의한 공동 연구를 수행 , "정로환의 유효성 및 안전성 (위험)의 평가에 관한 연구 ' 를 발표했다. 이 공동 연구는 정로환의 안전성과 효능을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최대 메이커 다이 코 약품의 첨부 문서에 따르면 정로환의 주성분은 나무 타르에서 생산되는 크레오소트. 크레오소트 페놀 (14.5 %), 크레졸 (16.8 %), 구아야코루 (23.8 %), 클레오 솔 (19.1 %), 에틸 구아야코루 (6.4 %) 가 혼합 페놀 계 화합물이다.
크레오소트 은 해독제가없는 극약 때문에 세포 나 신경을 상해하는 고농도의 부식성 이 있고, 혈액 장애, 신장 장애, 암 의 발병 위험을 증가 약과된다. 그러나 창자 액의 분비 억제 · 흡수 촉진, 장의 연동 억제 등에 의해 설사를 멈추는 작용이지만, 살균 효과는 없다 .
첨부 문서 는 복용주의를 아래와 같이 기재한다.
① 극약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용법 용량을 반드시 지킨다. ②5 세 미만은 금기. ③ 어린이는 목에 쓰지 못하도록주의하여 보호자의지도 감독에 복용한다. ④ 효능 이외의 목적으로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⑤ 물 또는 백탕으로 복용한다. ⑥ 다른 지瀉剤과의 병용은 절대하지 않는다.
단, "피부에 묻 으면 비누와 물을 사용하여 잘 씻는다"
와 있지만, 피부에 접촉하지 말라 약을 복용하는 위험의 기재는 전혀 없다.
효능은 설사, 식중독, 입고 내리고水あたり, 대목 배, 연변 충치 통증.
알레르기, 간 질환, 신장 질환 등의 환자, 고열을 수반하는 설사, 혈변, 점액 변 따르는 사람,
임산부, 노인 등은 의사 나 약사와 상담하여 복용하고있다.
자살 할 목적으로 240 마리를 복용 후 의식 소실과 용혈이
정로환의 1 일 최대 상용 량 (성인)는 9 마리.
동물 실험 결과에 따르면 성인의 중독 량은
1 일 최대 상용 량의 약 2 ~ 4 배 (18~36 마리)로 추정된다.
성인의 1 일 최대 상용 량의 약 4 배를 복용했기 때문에, 마비 성 장폐색 (장폐색) 창자 괴사 빈혈이 발병하거나 신부전의 수술 · 투석을 실시한 임상 예 가있다. 또한 자살 할 목적으로 240 마리를 복용 후 의식 소실과 용혈을 인정 받아 투석을받은 임상 예도있다.
이러한 증례를 방치하면 환자는 사망했을 가능성 이 매우 높다.
또한 소비자는 약이 효과가 없다고 느끼면, 증량하여 복용하고
1 일 최대 상용 량의 약 2 ~ 4 배를 복용하는 위험은 피할 수 없다.
따라서 의사 나 약사의 처방을 필요로하지 않는 일반 의약품으로서의 안전성은 매우 의심 스럽다.
정로환의 임상 시험은
사용한 · 나았 키이했다는 ' 세 기 논법 '의 논문만을 근거로하고있다.
즉, 정로환을 투여하지 않는 대조군과의 이중 맹검 시험을 전혀 실시하지 .
따라서 정로환의 효과를 입증하는 근거가 될 수 없다 .
이상의 논점에서 정로환의 안전성과 유효성의 근거는 전혀 없다 . 장기적으로도 단기적으로도 복용의 위험이 높은 때문에 일반 의약품으로서의 가치는 인정되지 않는다. 즉, 그 독성은 허용되지 않고 임상 효과는 적절한 임상 시험에서 증명되지 않은 점에서 판매를 중지해야 결론이다.
왜 약사들은 정로환을 마시지 않는 추천 아닌가?
이 공동 연구의 결과를 받아
약해 온부즈 퍼스 바겐 회의는 다양한 액션을 일으키고있다.
예를 들어, 2001 년 1 월, 양호 교사 및 학교 약사 앞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약 25 %의 학교가 보관하고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학교 약사회에 대해서는 학교 약사 정로환에 관여에 관한 요망 서도 제출.
한편, 학교 약사의 78.0 % 는 "특히 지명 · 희망이없는 경우는 정로환을 추천하지 않는다", 52.2 % 는 "지명 · 희망이있는 경우에도 다른 설사약을 장려 할 수있다" 87.1 % 는 " 스스로도 정로환을 복용하지 않은 "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약해 온부즈 퍼스 바겐 회의는
사역과 큰 운 약품에 대해 정로환의 판매 중지를 요구하는 요망 서를 제출했다.
2001 년 3 월 후생 노동성은 정로환과의 인과 관계가 부정 할 수없는 간 기능 장애 3 증례의 심각한 부작용 을 「의약품 · 의료 기기 등 안전성 정보 165 호」에 게재하고 2002 년 5 월 구체적인 사례를 공개했다.
그러나 큰 운 약품은
"약해 온부즈 퍼스 바겐 회의의 요구에 대해"이라는 문서를 전국의 약국에 송달.
정로환은 연간 약 3 억 회 복용 분을 제조하는 많은 소비자들에게지지를 받고있는 약물이며,
드물게 알레르기 증상 (가벼운 습진) 등의 가벼운 부작용이 보인다 이외는없는
해명하고 "판매는 중단하지 "라고 공식적으로 표명하고있다.
도내 종합 병원에 근무하는 약제 부장 K 씨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정로환은 옛부터 판매되는 의약품이라는 점에서
안전성이 담보되어 있다는 생각도 없지는 않다.
또 어떤 제약도 양을 잘못하면 어떤 부작용 (부작용)이 발생"
그러나 이러한 가정이 있어도 정로환은 " 매우 위험하다고 느끼는 점 "가있다 한다.
"정로환은 첨부 문서에 명시된 용법 용량에서 불과 2 배량을 넘은 것만으로
중독 양에 해당하는 의약품 인 점, 쉽게 접근 복용 수 점을 감안하면 매우 위험하다고 느낀다. 지금까지별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그 특유의 냄새와 맛이 복용량을 늘려 버리는 행위에 연결되지 않는 때문 만은 아닌가 "
또한 정로환을 환자에게 권유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보충한다.
"나 자신은 그 독특한 냄새는 크레졸에서 오는 것이라고 깨달은 것이나,
1996 년 아오모리의 공원에서 일어난 사건 -
고양이 제외 위해 뿌려진 크레졸 때문에
유아들이 피부 화상이나 의식 혼탁을 일으켰다는 사건의 기억이
선명하게 박혀 있기 때문에 정로환의 복용은 추천하지는 않았다 . 실제로, 의료용 의약품에 크레오소트을 함유 한 의약품이 아닌 있으며, 크레졸을 사용하도록 같은 장면도 거의 없어져있는 것부터도 백해 무익 하지 않는가 "
어떨까? 그래도 설사로 고통받는 경우 역시 정로환?
첫댓글 정로환은 일본에서 넘어온 약이고 일본은 아직도 판매하고 있어요 그리고 정로환을 수면제처럼 죽을정도로 먹어도 아마 수면제보단 치명적이지 않을것 같아요
하지만 조심히 꼭 필요할때만 먹어야 겠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국가에서 검증을 해야되는데 안하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