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들이 많이 하시는 질문중의 하나가 쓰리축 장착이 가능한 차량에 대한 문의입니다.
이 차량 중에는 법에 저촉이 되어 장착을 못하는 차쟐도 있고,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차량도 있고,
기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수요가 거의 없어 시장성이 없으므로 취급을 안하는 차종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쓰리축(가변축) 장착이 불가능한 차량에 대해 종합적으로 말씀을 드립니다.
첫째. 중고 차량입니다.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으로 중고차량이 있습니다.
오래전 과거에는 중고차량에도 쓰리축 장착이 가능했지만 4년전 구조변경 검사기준이 바뀐 다음
에는 거의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프레임을 포함해서 적재함 길이 10%를 잘라내면 되지만 이를 실제로 하는 고객은 거의
없기에 불가능하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비용도 새차보다 더 들어가고, 적재함도 잘라내면 중고차에다 많은 비용을 들여가면서 차를
망가뜨리는 결과가 되기 때문입니다.
가끔은 등록한지 얼마안된 차량이라고 강조를 하는 고객도 계시는데 등록한지 하루가 지나도
중고차량으로 취급이 되므로 쓰리축을 장착하실때는 필히 등록 전에 임시번호판 상태에서 장
착을 하셔야 합니다.
둘째. 톤수가 작은 소형차량입니다.
두번째로 많은 질문이 크기가 작은 차량에 쓰리축(가변축)을 장착할 수 없으냐는 것입니다.
1톤부터 2.5톤, 3.5톤트럭이 이에 해당이 됩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액슬 및 액슬 키트를 작은 것을 써서 제작을 하면 가능하고, 실제로 한때 이를 개발해서 판매
한 회사도 있었습니다.
1톤 트럭 및 렉카 차량에 해당이 되는데 중요한 것은 수요가 거의 없어 생산을 중지했다는 것
입니다.
2.5톤 및 3.5톤도 같은 이유에서 생산을 안하기도 하지만 쓰리축을 장착할 공간도 좁아서
장착이 어려운 것도 있습니다.
< 1톤 트럭 > < 3.5톤 트럭 > < 렉카 >
셋째. 중형트럭 중 길이가 짧은 차종입니다.
5톤 중형트럭 중에서도 길이가 짧은 차량은 쓰리축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장축카고보다 길이가 짧은 차종은 장착이 안되고, 적재함 길이를 기준으로 하면 현대 메가
트럭은 5,300mm 미만, 대우 프리마트럭은 5,700mm 미만 차종이 이에 해당됩니다.
장축카고도 차량의 샤시 부품을 재배열해서 장착 공간을 확보해야만 가능하며, 암롤트럭,
샤료차 등의 자종에 쓰리축을 장착해서 사용합니다.
결론적으로 축간거리가 짧은 경우에 푸셔액슬(앞축)은 장착할 공간이 없고, 태그액슬(뒤축)의
경우에는 바퀴가 프레임 바깥으로 삐져나가서 장착을 못합니다.
특수한 경우에는 길이가 짧은 차량도 프레임을 늘려서 태그액슬(뒤축)을 장착하는 수도
있기는 합니다.
< 사료차 >
라테크(주) 최효동 상무(016-318-0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