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이전글을 쓰고 나서 삘 받아서 이렇게 시작합니다. 이번건 재밌게 쓸테니 그냥 할일 없으실때 읽어보세요 ㅋㅋㅋㅋ
이렇게 글을 쓰기 시작하면 제일 먼저 머리 속에 떠오르는 말은 "도대체 뭐부터 시작해야하나..." 이다. 이렇게 머리 속에 들어간 것도 들어오는 것도 없으니 일단 주위부터 둘러봐야 정상이다.
여기는 워싱턴 주립 대학 (UW, Seattle)의 학생들만의 공간 Odegaard Undergraduate Library 2층이다. 오데가드 도서관의 별명은 한국학생들 사이에서는 "오뎅"이라고 불리고 미국애들 사이에서는 "오드 (Ode)"라고 불리운다. 그럼 중국애, 일본애, 맥시칸애들 사이에서는 도대체 뭐라고 불리울까? 아니, 애초 생각해 보면 요즘 세대 아이들은 뭐라고 불리우든지 별명을 붙이고 싶어 안달인것 같다. 미국 워싱턴주에서 산지 10년. 흑인 중학교 2년과 백인 부자 고등학교 4년을 다니고 이제 동양애들이 즐비하는 유답을 4년 다니니 별별 이상한 별명들을 접한다. 일단 접한 것중 제일 흔한 것들은 일상 생활 영어들의 줄임말들이다.
한국에서는 이미 유명한 담화로 널리 알려져 있는 "줄임말"은 미국도 못지 않더라. 한국어 줄임말은 사투리를 기본으로 해서 다들 얘기를 하고 다닌다. 그 이름도 유명한 경상도 사투리 알집 능력!!! (*"알집"이란 컴퓨터에서 어떤 자료를 전송할때 용량이 너무 큰 경우 "AlZip"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용량의 크기를 축소 할때 쓰는 장치의 이름이다.)
사투리 알집 능력
서울말: 그 아이가 그 애니? (7자)
경상도말: 가가 가가? (4자)
서울말: 여보 나 왔어~ (5자)
경상도말: 밥도~ (2자)
서울말: 아니 뭐 이런 싸가지 없는 것이 다있나... 맞을래?! (19자)
경상도말: 칵!!! (1자)
서울말: 너가 그렇게 하니까 내가 그렇게 하지! 너가 안그랬으면 내가 그러겠니?! (28자)
경상도말: 니 글카이 내 글카지! 니 안 글카면 내 글카나?! (17자)
이토록 재미난 것들이 수도 없이 많은 줄임말은 미국은 사투리로 하지 않고 그야말로 줄임말을 쓴다. 하지만 문제점은 알지 못하면 쓰지도 못한다는 재미난 사실이 있다.
LOL: Laugh Out Loud
BTW: By The Way
OMG: Oh My God
LMAO: Laughing My A** Off
대충 이렇게 앞글자만 따서 만드는 것이 영어의 줄임말. 나는 미국 사람들 사이에서만 10년을 살아서 그런지 한국애들과 만나서 이야기를 하다보면 도대체 무슨말이 알아 들으수가 없을때도 많다. 별에별 앞글자만 딴 줄임말들이 수도 없이 많고 그것을 실제로 대화내용에서 쓰니 원... 요새 5살 차이가 나는 신입생들과 쪽팔려서 얘기도 제대로 못해본다. 혹시 내가 무슨 실수를 해서 생각지도 못하게 대화 내용이 흘러갈때도 있고, 전혀 이해를 못해서 내가 웃긴다고 난리법석을 떨때도 있다. 귀엽기도 하지만 아직 23살 밖에 안된 내가 늙었다고 느껴주게 한다.
한 대화내용을 예를 들어보자. 나는 영상학을 스스로 공부하다보니 미국이나 유럽의 오래된 영화나 클래식 영화만 자주보게 되고 텔레비젼도 미국 영화를 자주 본다. 텔레비젼을 본다는 말에 어린 친구가 나에게 물어봤다.
"어! 오빠, 그럼 개콘도 보세요? 오빠 애정남 보시면 재밌는 소재가 많이 나올지도 몰라요!"
여기서 늙은 나의 두뇌는 어린아이들의 유행에 뒤처지지 않도록 멋지다는 것을 보여주기위해 쌩쌩 헐떡대며 돌아간다. '개콘? 개...구리... 콘...테스트? 뭐 웃긴건가? 이상한 제목이네. 애정남은 뭐 느끼한 남자가 나와서 이상한 얘기만 하는 코너겠지 뭐.' 이렇게 생각하고 얘기를 나눠보니 그게 아니라고 배꼽이 바닥에 굴러다닐 정도로 웃음을 참지 못하더라. 부끄러워서 얘기를 못하고 있는데 착하게도 나에게 설명을 해준다.
"개콘은 개그콘서트이구요, 애정남은 '애매한 것을 정해주는 남자들' 이라는 뜻이에요 오빠 ㅋㅋㅋㅋㅋㅋ"
허허~ 그런 뜻이었구만. 내가 생각해도 내 대답은 어이없게 생각이 들었다. 학교공부는 커녕 유행어나 공부해야지 대화가 통하는 이세상이 슬슬 어렵기만 하다고 생각이 든다.
여러분들은 혹시 아시는 줄임말 있으신가요?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
퀴즈: 이건 줄임말이라 하기는 뭐하지만 한국 인터넷 상에서 굉장히 많이 쓰이는 건데요. 제가 중학교때인가 나온 겁니다. OTL 이라고 합니다. OTL의 뜻은 무엇일까~~~~요?!
첫댓글 도대체 알아들을순 없으나 일단 웃고나 봐야지.싱싱한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