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7000계(7세대 VVVF 에너지절약 차량 / 히가시이코마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HL05, HL06, HL08 편성 / Last Update 241029
1. 제원
데뷔 - 1986년
길이/폭/높이 - 18700 / 2900 / 3745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95km/h(지하철선내 7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750V(제3궤조방식)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11-A(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3량 = 1,680kW(6량편성시)
기어비 - 7.36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고무브러시 축상지지방식 대차 KD-92
브레이크방식 - HRDA-1 회생제동병용 전전기지령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WS-ATC / 데드맨장치
수상경력 - 1987년 제27회 로렐상 수상 / 1986년 통상산업성 굿디자인상품
긴테츠 7000계는 긴테츠가 보유하고 있는 케이한나선용(예전 히가시오사카선) 차량으로, 오사카시영지하철 츄오선에 직통운전을 하기 위해 집전방식을 750V 제3궤조 방식으로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산기호는 HL이다. 긴테츠 최초로 자동방송장치를 탑재한 차량이며, 6량 고정편성으로 되어 있다. 애칭은 <슈퍼 일렉트로닉 커뮤터>이다. 1987년에 철도우협회의 로렐상을 받았고, 1986년에 굿디자인상품으로 선정되었으며, 철도차량이 굿디자인 상품에 선정된 것은 이 사례가 최초이다.
1986년 히가시오사카선 개업과 맞추어 시작차가 1984년 7월에 만들어졌고, 그 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양산차가 8편성 48량이 제조되었으며, 1989년에는 HL10편성이 증비되었다. 증비차는 히타치제 제어장치를 사용하였으므로, 미츠비시제가 홀수편성 번호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HL09편성은 결번이 되었다. HL01~05편성은 궤도선 소속, HL06~08, 10편성은 철도선 소속으로 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다. 7020계 등장 이후 차체갱신공사가 행해져서 7020계에 준한 디자인으로 리뉴얼되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케이한나선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히가시이코마검차구 소속.
HL01~HL08/HL10편성 6량편성 9편성 5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