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에 적합한 시설 설비의 특성
-환경은 제 2의 교사이다. 잘 구성된 환경은 영유아로 하여금 배움과 학습이 일어나도록 자극하고 성장하도록 이끄는 두 번째 교사와 같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그리고 탐구하는 주제와 계절에 따라 물리적 환경을 세심하게 배려하고 준비해야 한다.
1.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 구성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의 구성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으로 일상생활 영역과 놀이 영역으로 구성된다.
·0~2세를 위한 실내 보육공간은 놀이 공간과 더불어 비품 정리 공간, 휴식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며, 0~1세는 수유 및 기저귀 갈이를 위한 공간이, 2세는 간식 및 식사를 위한 공간, 화장실 등의 일상생활 영역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주변 환경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탐색을 통해 배움이 일어나는 놀이 공간의 구성도 필요하다.
2. 영아를 위한 실외 환경 구성
·영아를 위한 실외 환경은 영아의 신체 크기에 적합한 공간을 확보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지각력과 개별 운동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영아가 다양한 바닥 소재와 흥미로운 시야, 소리, 냄새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실외 환경은 동적인 영역과 정적인 영역을 구분하여 배치한다.
·동적인 영역에서는 바퀴달린 놀잇감이나 그네, 시소 등의 놀잇감을 배치해도 좋다.
·정적인 영역에서는 휴식을 위한 공간과 더불어 영아가 만지고 탐구할 수 있도록 잔디, 모래, 돌, 진흙, 물 등의 탐색 공간을 포함하여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놀잇감을 보관할 보관창고가 필요할 수도 있다.
·외부의 차량이나 사람들로부터 영아를 보호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안전을 위해 놀이 상황을 교사가 한눈에 파악하고 필요시 도울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한다.
3. 유아를 위한 실내 환경 구성
·유아들을 위한 ㅅㄹ내 놀이 환경은 영아기보다 다양하고 복합적이며 심도 있는 경험과 학습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흥미영역은 좀 더 세분화되고 구비되는 자료 및 교재교구 또한 다양하고 풍부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흥미 영역의 수는 전체 공간의 크기, 유아의 수, 연령, 흥미를 고려하여 조절할 수 있다..
·대체로 연령이 많아질수록 흥미 영역 개수가 늘어나며, 유아의 흥미에 따라 흥미 영역을 가감하기도 한다.
·흥미 영역은 1년에 3~4번 위치를 바꾸어 줌으로써 변화를 줄 수 있다.
·흥미 영역의 배치는 공간의 크기, 소음, 채광, 물의 사용 여부 등을 고려하며, 벽에 붙이는 부착물은 유아의 눈높이에 맞추어 게시한다.
·모든 교재교구는 안전과 위생을 고려해야 하고, 흥미 영역 구성과 배치는 유아들이 의논하여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는 다양한 흥미 영역이 고려되어야 하며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놀이 활동이 교육과정 내용과 연계되어 유아가 교육적, 생활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유아를 위한 실외 환경 구성
·3~5세 유아들은 영아들에 비하여 운동 기술 및 사회능력이 발달하여 실외 시설 및 도구를 보다 다양하게 활용하고, 또래 간 협력과 소통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적 놀이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게 된다.
·바깥놀이터는 유아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장소이며 날씨의 변화와 자연현상을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잇는 곳으로, 유아에게 즐거움을 주는 장소이며 위험하지 않으면서 모험적이며 도전적인 놀이, 다양하고 창의적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바깥놀이 시설은 유아의 안전을 위해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 관리법>에 따른 시설기준을 적용하여 설치하도록 한다,
·실외 환경은 정적인 영역과 동적인 영역을 분리하여 적극적인 활동은 동적 활동 영역에, 휴시하기, 작업하기, 책읽기 등은 정적인 활동 영역에 배치한다.
·실외 환경의 영역은 운동놀이 영역, 모래 물놀이 영역, 자연탐구 및 관찰 영역, 작업 영역, 휴식 영역 및 놀잇감을 보관할 수 있는 보관창고 등으로 구성하며 외부의 차량이나 사람들로부터 유아을 보호할 수 있도록 울타리나 담장으로 둘러싸이도록 하고 전체적인 바깥놀이 활동을 교사가 잘 감독할 수 있도록 영역을 구성한다.
출처 :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염지숙, 김혜선 외 4/정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