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2020년대 ‘젊은이들의 사랑’을 대표하는 노래를 들고, 각세대별 노랫말의 차이를 소개하시오.
-1990년대: 코요태 '만남'(가시적인 음원 수익을 올리기 위해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음악이 많이 쏟아져 나왔고 끊임없이 유행을 만들고 나아가기 바쁜 시대에서 조그마한 움직임도 언론의 이슈가 될 만큼 대중의 관심이 집중된 시기에 적절한 멜로디이다.)
-2000년대: 빅마마 '체념' (반복되는 구간이 많으며, 미디엄 템포지만 소몰이 창법으로 가창력이 출중한 가수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2010년대: 2NE1 '박수쳐' (아이돌 그룹의 황금기라고도 불리는 2010년대는 걸그룹과 보이그룹이 가장 많이 나오기도 하고 왕성히 활동했습니다. 많은 그룹 사이에서도 명곡이라 불릴 만큼 좋은 노래들이 많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생으로 파워풀하게 부르는 노래가 많고 개성이 넘치는 노래가 대다수입니다.)
-2020년대: 방탄소년단 'Dynamite' (미국 빌보드 라디오 차트에서 사상 첫 톱 5에 든 노래이며, 한국어 가사로 이루어진 곡이 주로 나오지만 가사가 영어로 이루어진 디스코 팝 장르도 다양하게 출시된다. 덕분에 해외진출도 빠르게 가능하다.)
2.X세대 M세대 Z세대의 대표적인 카툰을 소개하고 이들의 자아를 설명하시오.
- X세대: 이겨라 승리호 (70년대의 인기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영화화 한 작품입니다. 보석을 찾고 악의 세력으로부터 지구를 지키는 슈퍼히어로이며 일본 작품이지만, 국내에서도 전 세대를 뛰어넘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던 걸작 애니메이션 시리즈입니다. )
- M세대: 포켓몬스터 (귀엽고 창의적인 포켓몬스터들의 외형 덕분에 어린아이들은 흥분하고, 청소년과 어른들에게까지도 많은 인기를 끈 작품이다. 일본을 대표하는 최강의 소프트파워지만 전 세계적 문화적 현상이라고 불릴 만큼의 최고의 콘텐츠이다.)
-Z세대: 꿈빛파티시엘 (맛있는 과자와 케이크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 여자아이의 일상을 다룬 작품이다. 2000년대에 태어난 아이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가지고 있던 작품이며, 만화상을 부문 수상작 한 작품이다.)
3.오늘 강의에 대한 소감을 간략히 기술하시오.
- 시대가 변함에 따른 세대 간의 차이에 문화 또한 포함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고, 여러 미디어에 대한 변화도 알게 되었습니다.
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
제가 잘 모르는 노랫말이랑 카툰이 많군요.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