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2;1-6
부패한 백성과 부패한 지도자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94)
1.모세는 며칠동안 상에 머물렸읍니까? 그 동안 이 백성의 책임자는 누구입니까?(24:12-28)
2.이스라엘 백성들이 부태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들의 문제점을 생각해 보십시오.
3.지도자 아론의 잘못은 무엇입니까?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있는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은 금송아지를 만들었읍니다. 그리고, 그 금송아지가 그들을 애굽에서 인도해낸 신아라고 제사를 드리고 축제를 열었읍니다. 이 타락한 백성들의 지도자 아론은 백성들의 요구를 들어주어 그들을 잠시 즐겁게 해주었읍니다. 그러나, 그것은 백성들을 망하게 하는 것이요,하나님께는 범죄한 것이었읍니다.
1.부패한 백성
모세는 성막에 관한 하나님의 지시를 받느라고 지체하고 있읍니가. 그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은 참지 못하여 우상을 만들었읍니다.
황소는 애굽사람들이 믿응 신중에 주신입니다. 하나님의 큰 기적을 이 날까지 체험하고 살아왔으며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청종하겠다고 약속까지 한 이 백성들이 얼마 안되어서 금송아지를 만드는 것을 볼 때 이들이 얼마나 우상 숭배에 찌든 백성인지를 증명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 앞에서 인대를 가지고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나, 참을성이 없이 자기 뜻대로 행한 일이 많음을 깨닫게 됩니다. 사울왕도 참고 기다리지 못해 제멋대로 하다가 죄를 범했읍니다.(삼상 13:8-9)또한 백성들은 이 말까지 인도하신 하나님을 그들의 하나님으로 깊이 받아 들이고 있지 않읍니다. 이들은 다만 모세의 하나님을 믿고 있는 것입니다.(1)
당신은 하나님과 개인적인 관계를 맺고 나의 하나님으로 믿고 있읍니까? 아니면 세상 사람들이 생각하는 막연한 하나님 또는 나의 어머니가 믿는 나님 정도로 알고 있읍니까? 하나님과의 관계를 맺지 않고 교회만 다니면 쉽게 이방 풍속 곧 세상 풍조에 휩쓸려 우상숭배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부패하게 됩니다.
2.부패한 지도자
아론은 모세가 없는 동안 이 백성을 올바로 지도하는 책임이 있는 자입니다. 그런데 아론은 백성들이 몰려와서 금송아지를 만들자는 요구대로 행했읍니다. 부패한 백성들의 요구를 들어주어 그들에게 인기를 얻는다고 지도자가 아닙니다. 아롬은 백성들을 타락시켰읍니다. 하나님께 범죄했읍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되었읍니다. 장차 참다운 지도자가 되어야 할 우리들이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하나님을 경외(두려워하여 섬김)하는 자만이 참지도자가 될 수 있읍니다.9참 1:7)
암송말씀
십계명중 제 1,2계명을 암송하십시오.
오늘의 명사
다수의 눈치와 인기를 위해 또는 두려움 때문에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일은 없는가?
출애굽기 32:7-14
부패한 백성과 기도하는 지도자
주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하소서 주께서 주를 가리켜 그들에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 나의 허락한 이 온 땅을 너희의 자손에게 주어 여영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13)
1.이스라엘 백성의 과오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어떻게 하시고자 합니까?
2. 네가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 이라고 말씀하시는 의미를 생각해 보십시오(7)
3.모세의 기도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백성의 죄를 변명했읍니까?
4.두 지도자 모세와 아론을 비교해 보십시오. 모세는 어떠한 지도자입니까?
5.모세는 기도를 들어주시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부패했다고 하십니다.(7)그리고, 하나님을 불순종하는 이들에게 진노하셨읍니다. 모세는 부패한 백성들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였읍니다.
1.부패한 백성(7-10)
하나님을 불순종하고 부패하고 목이 곧은 백성에게 하나님은 지노하시고 이들을 멸하시겠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잘못을 2가지 지적하셨읍니다.
①하나님의 영을 속히 떠난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한 약속을 어기고 우상을 만들었읍니다. 그러나, 우리 죄를 사해 주시고 기억도 않으시니 주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릴 수 밖에 없읍니다. (히 10;17)
②목이 곧은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교만하고 제멋대로 행한 것입니다. 교만죄는 인류 조상으로부터(찬 3:5)지금의 우리들까지 범하고 있는 큰 죄입니다하나님과 그 말씀 안에 겸손합시다.
2.기도하는 지도자 (11-14)
모세는 부패한 백성의 지도자로서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된 백성들을 위해서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읍니다. 참다운 지도자는 백성들이 하나님의 축복 가운데 살 수 있도록 인도합니다. 백성들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모세는 자기의 영광과 업적과 자기 유익을 위하여 기도하지 않았읍니다.
①하나님의 뜻을 위하여 기도했읍니다. 하나님의 구속의 섭리를 이룰 수 있도록 기도했읍니다.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만민을 구하시고자 택하시고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인도해내신 백성이기 때문입니다.
②하나님이 영광을 가리지 말고 모든 행실로 하나님께 영광이 되어야 합니다. (마 5:16)
③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한 기도를 했읍니다.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밑는 기도입니다. 모세의 기도는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였읍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기도를 들어주셔서 백성들의 죄를 용서해주셨읍니다.
암송말씀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빌4:6)
오늘의 명상
기도하는 자만이 진정한 지도자가 될 수 있읍니다.
출처: 한국강해설교연구원 글쓴이: 옥련지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