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통합사회 교과서 주제 읽기’ 시리즈는 교육과정과 통합사회 교과서에서 길어 낸 핵심 탐구 주제를 다룬다. 일반사회·윤리·지리 교사들이 학교 현장의 경험과 교과의 전문성을 살려 교육과정을 면밀하게 분석해 직접 주제를 선정한 다음, 교과 내용을 구체적인 삶의 맥락에 적용하여 사회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고민해 볼 수 있도록 집필했다. ‘일반사회’ 편에 이어 출간한 『통합사회 교과서 주제 읽기: 지리』는 통합사회의 ‘지리’ 영역을 다룬다. 자연환경부터 도시, 평화, 인구, 미래 시대까지 지리 세부 영역의 탐구 주제를 고루 다루고, 이 주제와 관련해 독자의 이해를 돕고 사유를 확장해 볼 수 있는 활동도 제시했다. 고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사회 공부를 시작하는 청소년, 서·논술 평가와 수행 평가에서 다룰 만한 주제를 미리 살펴보고 싶은 청소년, 통합사회 연계 읽기 자료를 살펴보며 수능을 준비하는 청소년에게 권한다.
저자소개
김소연 세현고 교사 김순영 숙명여고 교사 김용 화정고 교사 김정욱 포항이동고 교사 박미령 상안중 교사 박주은 대전복수고 교사 박준희 종촌고 교사 서민승 청석고 교사 엄주환 화성고 교사 원요한 종촌고 교사 이용훈 한광여고 교사 이윤호 성남고 교사 임병조 천안쌍용고 교사 전혜인 문산수억고 교사 정은정 옥길중 교사 최재희 휘문고 교사 최하나 안법고 교사 함동식 강릉고 교사 황란희 분당고 교사 황상표 서천고 교사
목차
통합사회 교과서 탐구 주제 살펴보기
1부 우리와 자연환경을 잇는 주제 읽기
[탐구 주제 01] 지구 온난화는 정말 인간 활동 때문일까? [탐구 주제 02] 지구 온난화로 우리의 식문화는 어떻게 변화할까? [탐구 주제 03] 모두가 행복한 여행이 가능할까? [탐구 주제 04] 기후 변화가 한반도 산업에 미친 영향과 대책은 무엇일까?
2부 우리와 생활공간을 잇는 주제 읽기
[탐구 주제 05] 농촌과 농업의 위기, 어떻게 극복할까? [탐구 주제 06] 도시 설계를 통해 도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탐구 주제 07] 교통 발달은 지방 중소 도시 성장에 기여할까? [탐구 주제 08] 모빌리티 산업의 발달은 교통 약자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까? [탐구 주제 09] 글로벌 기업과 인재들은 왜 특정 도시에 모일까? [탐구 주제 10] 스마트 도시는 어떤 도시일까? [탐구 주제 11] 핫 플레이스로 변한 지역의 주민들은 행복할까?
3부 우리와 세계를 잇는 주제 읽기
[탐구 주제 12] 지리는 외교와 군사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탐구 주제 13] 세계화 시대 난민 문제,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탐구 주제 14] 한반도의 접경 지역은 어떻게 변화해 왔을까? [탐구 주제 15] 통일이 이루어진다면, 지정학적 관점에서 어떤 이점이 있을까?
4부 우리와 미래를 잇는 주제 읽기
[탐구 주제 16] 저출생·고령화 현상에 관한 정부의 대응 방안은 적절한가? [탐구 주제 17] 지역 격차는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일까? [탐구 주제 18] 재생 에너지는 친환경 에너지일까? [탐구 주제 19]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면 지구를 구할 수 있을까? [탐구 주제 20]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속 가능 발전 목표와 어떻게 연결 지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