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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미주현대불교 원문보기 글쓴이: 초심
뉴욕의 단풍
뉴욕의 단풍도.. 한국의 단풍만큼 세계에서 유명합니다. 그런데 올 뉴욕의 단풍은 맛이 약간 간 것처럼 별로입니다. 오늘 오후에는 심한 비바람에 비까지 내렸으니.. 많은 잎들이 공중으로 떨어지면서 바람에 날려.. 더욱 볼품없는 늦 가을 산 풍경을 연출하고 있겠지요. 자연 역시 사람의 마음과 함께 움직이는 것 같다고 새삼 느낍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당신이 깨치신 법이 사람들이 이해하기 너무 어려울 뿐 아니라 오히려 오해만 일으켜 분란만 일으킬 것이라 보고 침묵 속에 열반에 드시려 했는데.. 브라만 신(神)의 간청으로 법을 전하게 되었다고 하지요. 그러나 부처님의 염려대로 불제자들 가운데 불법을 잘못 이해하는 자들이 있어 그들을 질책하시고.. 깨우쳐 주기 위해 시설하신 것이 <반야심경> 내용입니다. 가장 많은 오해를 일으키는 곳은.. 부처님께서는 5온(=일체)은 무상하고 고이며, 무아이며, 공이라고 누누이 말씀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제자들은 무아는 받아들이지만 법은 실유(實有)라고 이해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석가세존께서 돌아가신 후 2, 3 백년이 지나 상좌부 불제자들이 저지르는 오해가 바로 그것입니다.
해서 반야부에서는 부처님 가르침 가운데 공을 정리해 <반야심경>이라 하여 상좌부의 견해를 부정하게 됩니다.
그와 같은 관점에서 <반야심경> 내용 가운데 두서너 곳을 보면.. 1. 색(수상행식)이 공(色卽是空)이라는 것은.. 석가세존께서 평소 가르치시던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반야부 대승불교는 석가세존의 정법을 이었음을 보여주는 것도 됩니다. 2. 공이 곧 색(수상행식)이라는 것(空卽是色) 은.. 색이 공임을 듣고 이해했어도, 공이 색임을 실천으로 체득해야만 한다는 것으로 보여줍니다. 부처님 당시에는 듣고 이해하면 곧 실천하는 지행합일의 시대였기에 굳이 공즉시색이란 말이 필요 없었지만.. 대승불교가 나오는 시기에는 이해와 실천이 구별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여 반야부 불교의 색즉시공과 공즉시색은.. 부처님의 가르침인 일체(=5온)가 공임을 이해와 실천으로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3. 한편 아비달마(=부파) 불교시대가 시작되면서, 무아는 인정하지만.. 5온, 12처, 18계 등의 법(法)은 실재로 받아들이는 상좌부 불교가 인도 남방지역을 중심으로 전역에서 큰 호응을 얻게 됩니다. 12연기법을 3세양중인과설로 해석하는 것도 이때 보편화 되는데.. 그 틀은 과거 현재 미래인 3세(世)를 실유(實有)로 보고, 그 안에 일어나는 일체(法)의 인(因)과 과(果)를 실재(法有)로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4성제의 멸성제 역시 이 몸이 죽어야만 완성된다는 논리를 펼치게 됩니다. 결국 부처님께서는 무상, 무아, 공을 가르치셨는데.. 상좌부 시대에 이르러 법 실유가 되었고, 불자들은 법 실유가 부처님의 본래 가르침처럼 여기는 시대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해설이 <구사론>과 <청정도론>입니다. 해서 반야부에서는.. 공(空)에 대한 부처님의 가르침을 새삼 정리해 보이고.. 이어서 당시 불자들이 알고 있던 법 실유를 부정하게 되니.. <반야심경>에서는 공(空) 가운데에.. 무(無)색, 무(無)수상행식, 무(無)12처, 무(無)18계, 무(無)삼세양중인과설, 무(無)4성제 까지 빠짐없이 하나하나 나열하며 실유가 아님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즉 무색 이하 무4성제를 보면 마치 부처님의 정법을 부정하는 것처럼 보이나.. (대승불교에 대한 오해) 실은 당시 불교계(=상좌부)가 알고 있던 법 실유를 부정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석가세존의 본래 가르침으로 돌아가고 있는 게 됩니다. ().. 이것은 무슨 뜻입니까? 대승불교인 반야부는 당시 잘못 이해되고 있던 불교(=상좌부)를 부정하고, 석가모니 가르침을 새롭게 세워 전하고 있는 불교라는 것입니다. ().. 4. 만일 법 실유라고 착각하는 게 상좌부 시대에만 그랬다면.. 반야부의 주장도 그때로 끝이 날 것입니다. 그런데 실은 지금도 똑같은 실수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반야심경>이 항상 으뜸 경으로 존중되는 까닭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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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이곳 캐나다 밴쿠버의 단풍은 금년엔 유난히 아름답습니다. 분명 예전과는 다른 것 같은데 아마 기후 변화에 따른 것이겠지요.
수 년전 밴쿠버에 갈 기회가 있었는데. 그걸 놓치고 나니.. 기회는 자주 오는 게 아닌 것 같습니다. ^^.. 그러고보니.. 북부 로키 산맥 근간이 되는 그곳 단풍도 장난이 아닐거라는 느낌이 드는군요.
뉴욕에도 가을 단풍이 있네요. 나는 한국에만 있는 줄 알았더니,
네, 그렇습니다.^^.. 미 동부 북부인 메인 주에서 남부 조지아 주까지 애팔리치아 산맥을 끼고 단풍이 드는데.. 이미 북부의 메인 주는 지나갔고.. 중부에 해당하는 뉴욕주의 절정은 지금이고.. 남부인 조지아 주는 조금 더 날이 지나야 절정이 올 것입니다. ^^()..
상좌부에서 가르치는 가르침이나 대승의 반야 사상이랑 같은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말하면 반야사상은 역사적 실존 인물인 석가가 설한게 아니고 상좌부 가르침은 구비전승된 석가의 가르침을 따른다고 할수 도 있습니다. 모든게 같이 한줄기에서 나왔지만 시대와 상황에 따라 부처님의 혜명을 이은 역대 조사들께서 가르침을 달리하셔서 근기에 맞게 중생들에게 가르침을 전했다고 해야 옳다고 봅니다.
구전으로 전승되던 경전이 문자화 되니.. 범어로 문자화되어.. 한문으로 번역 되 지금에 이르는 것이 <아함경>이고, 팔리어로 문자화 된 것이 <니끼야>입니다. 반야부는 상좌부가 아닌 대중부의 전통을 이었다고 합니다. ^^()..
부처님 재세시 "공"이란 말은 한번도 하신적 없으며 이 말은 당나라 삼장법사이신 현장 법사께서 반야경을 번역하실때 "공"이란 한자를 만들어내신겁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이 대승-소승할거 없이 하나의 수레이지 서로 각기 다른 수레가 아닙니다
<잡아함경, 제1권 1. 무상경> 의 마지막 부분은.. “무상하다고 관찰한 것 같이, 그것들은 괴로움(苦)이요, 공(空)하며, 나가 아니다(非我)라고 관찰하는 것도 그와 같으니라.” 하고 계십니다. 그처럼 <잡아함경>에서 무상을 설하시면. .마지막 부분에 고, 공, 비아 역시 그와 같다고 하십니다. 경담님께서는 어떤 연유로 [공]을 석가세존께서 말하시지 않으셨다고 하시는 건지?..
제가 말하는 [공]이란 말을 당나라 삼장법사이신 현장 법사께서 만드셨다는 겁니다. 이전 모든 중국의 텍스트를 뒤져도 [空]이란 말이안나오죠. 현장법사 이후에 텍스트에는 이 단어가 나오기 시작 합니다. 같은 반야부 경전인 금강경엔 대신에 이중부정법의 문법을 써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이란 말은 부처님이 설한바 없다는 겁니다. 한국 불자들이 잘못이해하고 있는 [공]=[무]로 보는데 이 견해는 잘못된 것입니다.
[공]=[무]로 보기땜에 중국에서 불교가 들어올때 쉽게 중국사회에 정착되기도 했지만 이로 인해 역사적으로 도교와 많은 마찰을 일으켰습니다. [공]은 항상 움직여 고정된 실상이 존재하지 않는며 그러므로 "거기에 집착하지 않으면 괴로움을 벋어난다"는 것이 바른 견해입니다. 그래서 수보리 존자께서 금강경에서 묻기를 어떻게 마음을 주하며 어떻게 이 마음을 항복 받으리오리까 하고 물음이 여기서 나온다고 할수 있습니다. 부처님 가르침에 그 실상에 집착하지 말고 바로 보라는 거죠.
^^()..
반야부 사상을 용수보살[나가주르나]께서 정리하셨지만 나란다에서 성립된 불교의 최고봉의 정수의 가르침들이 9-10세기에 무슬림이 인도를 공격하면서 불교가 티벳지역으로 넘어가서 많은 논서들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한역 보다는 티벳대장경의 가르침이 더 쉽게 더 정밀하게 반야부 사상의 가르침을 설명해 준다고 하겠습니다
우리(=한인) 불교 전통은 회통 불교라고 합니다. 지금은 남방, 티벳불교가 국경없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우리 회통시키는 힘으로 남방 티벳불교를 기존의 불교와 잘 조화시켰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한역경전을 직접 보신적이 있으신지요? 저도 한역을 찾아보지 않고 아함경을 한글로 번역된 걸 읽어서 [공]을 찾아보지는 않았는데 아함경이 한역으로 언제 번역이 됐는지 알면 그 해답을 얻으실수 있습니다. 현장법사 이전에 들어왔는지 이후에 들어왔는지 알수 있습니다
님의 말뜻은.. 한문으로 [공]이 나타나는 시기는 당나라 때라고 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의 말은 석가세존께서 [공]이란 뜻의 말을 당연히 사용했으리라는 의견이구요. ^^
고려대장경 검색에서 찾아보니까 고려대장격에 수록된 잡아함경은 송나라에서 증일아함경은 동진때 들어왔으니까 전자는 [공]에 대한 단어가 있을거고 후자는 없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