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유제품 경영진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2024년 4월 23일| 기사
루돌프 헨켈-폰 리벤트로프 ( Rudolf Henkell-von Ribbentrop ) 루도빅 메일하크, 그리고 에미 무어
공유하다
다운로드
지속 가능성과 기타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미국 낙농 산업은 어떻게 발전할 것입니까? 우리는 이를 알아보기 위해 유제품 경영진을 대상으로 6차 연례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다운로드
세계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모든 곳의 농업 시스템은 인류에게 지속 가능한 식량 공급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미국 낙농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해당 분야의 최고 경영진과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ESG) 리더들은 유제품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길을 만들고 있는 동시에 새로운 혁신, 규제 및 경제적 요인을 설명하라는 요청을 받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제품 경영진의 우선순위가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McKinsey와 국제 유제품 협회는 2023년 4분기에 유제품 경영진을 대상으로 6차 연례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사이드바 '연구 정보' 참조).1인터뷰와 설문조사 질문에 대한 응답을 통해 응답자들은 유제품에 대해 흥미로운 점, 이 부문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과제 등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공유하다
사이드바
연구에 대하여
이번 조사를 통해 몇 가지 새로운 사실이 드러났다. 이전 조사에서는 성장, 회복력,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양분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화의 중심에는 지속가능성이 쏠려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약속과 조치에 대한 진전을 보았지만 농장 수준의 배출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여전히 어려움이 남아 있습니다. 다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지만 유제품 업계의 경영진은 업계의 미래에 대해 낙관하고 있습니다.
유제품 업계의 리더들을 흥분시키는 것은 무엇입니까?
경영진은 국제적인 기회부터 새로운 기술까지 낙농 산업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기대감을 표시했습니다. 2022년 설문조사와 마찬가지로 인터뷰에서도 성장, 제품 영양, 혁신 등 몇 가지 주제가 두드러졌습니다(그림 1).
전시 1
우리는 장애가 있는 개인에게도 웹사이트에 대한 동등한 접근권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원하시면 기꺼이 도와드리겠습니다. McKinsey_Website_Accessibility@mckinsey.com 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성장
유제품 경영진은 산업, 기업, 소비자 수요의 성장을 포함한 성장에 대해 가장 기대했습니다. 우리가 인터뷰한 임원 중 절반 이상이 성장 잠재력에 대해 이야기했고, 40% 이상이 성장을 가장 큰 즐거움의 원천으로 꼽았습니다. 경영진의 이러한 비율은 업계의 전반적인 추진력을 반영하는 2022년 설문조사의 비율과 유사합니다. 즉, 미국 전체 유제품 시장의 소매 가치는 2021년부터 2022년까지 9%, 2022년부터 2023년까지 7% 증가했습니다.2인터뷰에 따르면 이러한 성장의 대부분은 가격 책정에 의해 주도되었지만 경영진은 향후 성장이 볼륨에 의해 더 많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성장 예측은 제품마다 다르지만 전체 유제품은 2024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부분의 성장은 치즈와 요구르트에서 나올 것입니다.삼
유제품은 전 세계 소비자를 위한 가치를 열어주는 표면적인 단계에 불과합니다.
유제품 임원
제품 영양 및 혁신
우리가 인터뷰한 유제품 임원 중 약 30%는 요구르트의 높은 영양 밀도부터 유제품 단백질 성분의 잠재력에 이르기까지 자사 제품의 영양 또는 "좋은 점"에 대해 가장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가 인터뷰한 임원 중 3분의 1은 유제품의 영양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제품 혁신에 대해 흥미를 느꼈습니다. 혁신에 대한 기대감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2018년 경영진 감정 설문조사에서 제품 혁신은 "귀사의 경쟁 우위의 가장 큰 원천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 중 두 번째로 많이 인용되었습니다. (17%).
낙농업계 리더들이 밤잠을 못 이루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유제품 분야에는 흥미로운 점이 많지만 업계 리더들은 미래를 내다볼 때 장미빛 안경을 쓰지 않습니다. 낙농업 리더들에게 가장 큰 관심사(밤잠을 못 이루는 이유)에 대해 물었을 때 가장 빈번하게 답변한 대답은 지속 가능성과 규제였습니다(그림 2).
전시 2
우리는 장애가 있는 개인에게도 웹사이트에 대한 동등한 접근권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원하시면 기꺼이 도와드리겠습니다. McKinsey_Website_Accessibility@mckinsey.com 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지속 가능성
밤잠을 설치게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경영진은 지속 가능성을 가장 많이 언급했습니다(인터뷰 대상자의 19%). 설문 조사 응답자의 약 4분의 3은 지속 가능성에 대한 노력이 고객(소매업체 및 기타 유제품 공급업체)에 의해 동기가 부여된다고 답했으며, 절반 미만은 소비자도 마찬가지라고 답했습니다. 이 결과는 2022년 결과와 비교적 일치합니다. 그러나 인터뷰에 참여한 경영진은 소비자가 지속 가능한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없을 수 있다고 말하면서 탈탄소화 및 기타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비용에 대한 이해 가능한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신호는 ESG가 소비자에게 점점 더 중요해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최근 Nielsen IQ와의 공동 분석에서 McKinsey는 ESG 관련 표시가 있는 요구르트 및 치즈 제품이 그러한 표시가 없는 제품보다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4
소비자는 지속 가능성에 매우 관심이 있지만 반드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이 바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람들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말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유제품 임원
유제품의 탄소 집약도를 줄이는 데는 이미 큰 진전이 있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우유 1kg당 배출량이 1995년부터 2015년까지 우유 1kg당 0.75kg CO 2 e (당량 CO 2 e)에서 우유 1kg당 0.55kg CO 2 e로 27% 감소했습니다.5그러나 미국 유제품 생산량은 이러한 변화율을 앞지르며(동일 기간 동안 34% 증가한 2,080억 파운드) 배출량이 전반적으로 증가했습니다.6또한 Scope 3 배출, 즉 소의 장내 배출, 분뇨 배출과 같이 회사의 직접적인 운영 통제 범위를 벗어난 업스트림 배출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7Scope 3 배출량은 본질적으로 특히 농장 수준에서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한 가지 과제는 탄소 배출권부터 생물소화제까지 비용을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농부와 가공업자 사이에 중개자가 많을수록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유제품 임원
규제
가장 인기 있는 통찰력
많은 낙농업 리더들도 규제를 마음속에 두고 있는 주제로 언급했습니다(13%). 미국에서는 연방 우유 마케팅 명령과 농업 법안을 포함하여 낙농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 법률이 최근 재검토되고 갱신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타당합니다. 특히 흥미로운 것은 온실가스 배출(GHG)을 완화하고 줄일 수 있는 농업 관행을 위해 인플레이션 감소법에서 부여한 180억 달러의 자금 확대를 포함하여 광범위한 보존 프로그램 및 관련 자금을 다루는 농장 법안(Farm Bill)입니다. 또한, 2024년 3월 6일에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는 기후 관련 공개를 강화하고 표준화하는 규칙을 채택하여 지속 가능성 투명성에 대한 압력을 가중시켰습니다.8
지난 몇 년 동안 유제품에 관한 새로운 환경 규제도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에 제정된 캘리포니아 상원 법안 1383은 유제품업체가 2030년까지 메탄 배출량을 2013년 수준보다 40% 줄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유제품 업계 리더들은 해외 환경 규제도 검토하고 있으며 미국이 이를 따를 경우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유럽 그린딜(European Green Deal)과 뉴질랜드의 향후 농장 배출가스에 대한 탄소세가 그 예입니다.
어떤 우선순위의 중요성이 바뀌었나요?
2022년 설문조사 이후 유제품 경영진의 주요 우선순위는 ESG 주제로 옮겨졌습니다. 인재는 우선순위가 가장 크게 높아져 4위에서 2위로 상승했습니다(그림 3). 지속 가능성은 2022년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인 공급망과의 거래로 두 번째로 높은 증가율(6위에서 5위)을 기록했습니다.
전시 3
우리는 장애가 있는 개인에게도 웹사이트에 대한 동등한 접근권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원하시면 기꺼이 도와드리겠습니다. McKinsey_Website_Accessibility@mckinsey.com 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재능
2023년 인터뷰에서 경영진의 45%는 지난 몇 년에 비해 인재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리더들이 2022년 인재에 특히 관심을 두기 때문일 수 있으며, 2022년 인터뷰에서 임원 중 약 70%가 노동에 대한 우려를 공유했습니다. 그러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작년의 관심사는 올해의 전략적 우선순위입니다. 2023년에는 경영진의 60%가 인재를 전략적 우선순위로 꼽아 순위가 두 단계 상승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경영진이 노동 문제를 바라보는 방식의 변화에 주목했습니다. 한 임원은 “세대교체에 가깝다. 우리가 새로 고용한 사람들이 여기서 은퇴할지는 의문입니다.” 실제로 2022년 McKinsey가 미국인 Z세대(18~24세) 1,76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들 중 77%가 새 일자리를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9동시에, 유제품 회사들은 직장을 잠재적인 직원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낙농업 리더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노동 문제 관리에 대한 세 가지 일반적인 접근 방식인 보상, 문화, 프로세스가 밝혀졌습니다. 유제품 회사들은 급여 및 복리후생 패키지 인상, 기업 문화에 중점을 두고 인재 유치 및 유지를 돕기 위해 운영 기술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곳을 일하기 좋은 곳으로 만들고 목적과 가치를 연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유제품 임원
환경 지속 가능성
경영진이 밤을 새지 않게 하는 것 외에도 지속 가능성은 전략적 우선순위입니다. 예를 들어, 가공업체의 60%는 특히 Scope 3 및 농장 수준 배출을 해결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GHG 배출을 줄이는 것이 지속 가능성 전략의 3대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71%가 농장 배출량을 측정하고 있지만 단지 27%만이 배출량을 기준으로 조달을 변경하고 있으며 더 적은 부분(7%)은 농장이 가치 사슬 외부에서 판매하는 대신 배출 감소량을 삽입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
지속 가능성은 우리의 의제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산업을 탈탄소화하려면 사고방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한동안 이야기는 있었지만 행동은 없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상황이 더욱 심화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유제품 임원
기업들은 또한 자연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45%의 기업이 지속 가능성 전략의 상위 3대 문제로 물 사용을 꼽았습니다. 그리고 자연과 천연 자본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 44%는 재생 농업 방식으로 재배된 사료를 조달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20%는 자연 관련 금융 공개 태스크포스의 권장 사항을 통합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지속 가능성 전략을 구축하고 실행하기 위해 설문 조사에 참여한 낙농 회사 중 거의 90%가 현재 직원에게 지속 가능성 또는 ESG 리더를 두고 있습니다. 이들 리드 중 77%는 헌신적인 정규직 직원입니다. 이는 2022년 약 60%에서 증가한 것입니다. 이러한 지속 가능성 리더는 순배출 제로에 도달하려면 회사에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무엇 향후 계획?
앞으로는 지속 가능성이 커질 것입니다. 실제로 유제품 산업의 탈탄소화는 이미 강화되고 있습니다. 2023년 UN 기후 변화 회의(COP28)에서 여러 유제품 회사(전 세계 우유 섭취량의 약 5%를 차지함)가 새로 설립된 유제품 메탄 행동 연합(Dairy Mthan Action Alliance)의 결성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2020년에 시작된 미국 유제품 넷 제로 이니셔티브(US Dairy Net Zero Initiative)와 같은 이전 산업 지속 가능성 노력을 기반으로 합니다.10유제품 메탄 행동 연합 회원들은 Scope 3 배출을 포함하여 유제품 공급망 전체에서 메탄 문제를 해결할 계획입니다.11
지속 가능성과 함께 기업은 노동력 수요와 도전적인 인플레이션 환경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이는 가까운 미래에도 여전히 필요할 것입니다. 2024년 이후를 바라보면서 경영진은 다음 영역을 고려해야 합니다.
흥미진진한 전망이 눈앞에 다가온 가운데, 낙농 산업은 그 순간을 포착하고 유제품 생산에 대한 보다 지속 가능한 접근 방식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새로 발표된 유제품 메탄 행동 연합(Dairy Mthan Action Alliance)과 같은 세계적인 추진, 주주 및 소매업체의 요구 사항, 소비자 선호도는 이제 낙농 산업이 가장 큰 지속 가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일된 계획을 개발해야 할 때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더들이 혁신에 의지하고 배출량에 진전을 이룰 수 있다면 앞으로 몇 년 동안 좋은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 소개
Rudolf Henkell-von Ribbentrop은 McKinsey 워싱턴 DC 사무실의 파트너 파트너입니다. Ludovic Meilhac은 스탬포드 사무실의 파트너입니다. Emmy Moore는 Bay Area 사무실의 컨설턴트입니다.
저자는 이 기사에 기여한 Christina Adams, Melanie Lieberman 및 Elizabeth Yablon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