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점점 맣은 여성들이 피부 혈액 순환 문제를 겪고 있고 그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는 스트레스, 생활방식, 환경적인 요인, 그리고 특히 호르몬 상태 때문에 생기게 되며 가장 흔한 피부 문제중 하나가 되고 있다. 이런 피부는 따끔거리고, 예민하고 피부가 거의 투명하면서, 모세혈관 팽창, 얼룩, 주사비, 또는 심한 경우에는 주사성좌차의 증세를 동반하게 된다. 적절하게 관리하고 조절하지 않으면, 미소순환 문제의 증상들을 피할 수 없으며 모든 미소순환 문제는 가벼운 홍반으로 시작되어 경미한 정도에서 부터 심한 정도까지 악화될 수 있다.
* 큐퍼로즈란 ?
큐퍼로즈(couperose)란 피부 표면에 가까운 작은 모세혈관의 영구적인 팽창이라고 할수 있다. 이 팽창은 혈액 흐름과 피부 온도를 증가시켜 준다. 이때 피부는 붉게 보이고 충혈되며 작은 모세혈관의 손상으로 인해 혈관이 눈에 띈다. 큐퍼로즈는 단독으로 발생되는 것이 아니고 사춘기에서부터 성년에 이르기까지 충혈된 붉음이 있은 후 2발생되는데 형태는 영구적 홍반이 생겨 있고 그 위에 혈관의 확장이 보인다. 이 과정은 멈추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일어난다. 예민피부의 사람은 쉽게 홍반이 발생되며 시간이 지나면서 모세혈관확장증이 발생될 수 있다. 예민피부의 마지막 단계를 규퍼로즈라고 하는데 홍반과 혈관확장증을 동반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특징 지을 수 있다. 모세혈관 확장증은 모세혈관 또는 말단 혈관의 심각한 확장이 생긴 것을 얘기한다.
* 큐퍼로즈를 만들어 내는 과정
1. 붉음 (reddening)
자주 발생되어지고 넓게 펴진 붉음은 얼굴에 나타나는 충혈 상태라고 할수 있다. 피부색은 예상치 못한 혈액 흐름의 증가로 변화 되어진다. 메카니즘은 피부 붉은색의 필연적 증가와 피부 온도의 동시 증가를 동반하는 혈관확장을 유도하는 혈관 운동 현상이다.
2. 홍반 (erythrosis)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충혈 상태는 좀 더 자주 반복되어지고 동시에 쉽게 사라지지 않거나 느리게 사라지게 된다. 이것은 모세혈관벽이 혈관 확장이 되기전 상태로 되돌아가는 능력이 퇴보 되어짐을 나타낸다. 이 현상을 홍반이라 하는데 환경이나 감정 인자에 의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고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얼굴의 붉음 상태를 얘기한다.
3. 모세혈관 확장증 (telangiectasis)
홍반 상태와 영구적 충혈은 진피의 모세혈관벽 구조에 심각하고 부정적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모세혈관이 점진적으로 탄력을 잃어가고 영구적인 확장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모세혈관 주위의 진피 조직의 탄력성이 감소되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혈액의 흐름이 눈에 보이는 영구적인 모세혈관 파열 및 느슨해짐을 볼수 있다. 이손상된 모세혈관을 모세혈관 확장증이라고 부른다. 모세혈관 확장증은 나뭇가지 형태와 붉고 푸르스름한 색을 나타내며 특히 주변 피부색이 정상일 때 눈에 띈다.
4. 큐퍼로즈 확산된 홍반과 모세혈관 확장증은 분리해서 나타나나 이들은 함께 발생 될수 있다. 이때 규퍼로즈라고 부른다. 큐퍼로즈 현상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특히 악조건의 환경에 있는 섬세하고 건성피부에 발생되어 진다. 또한 피하 연결조직의 탄력과 강화력이 부족한 35-40세의 나이에서 많이 볼수 있다.
* 큐퍼로즈를 일으키는 인자
쉽게 붉어지고 홍반이 생기며 모세혈관 확장증이 있는 피부의 화장품학적인 관리는 우선적으로 외적 악화 인자를 제거하여 반복되는 문제성을 조절시켜 주어야 한다. 고객 개개인의 생활에서 외적 환경이나 잘못된 습관을 지적하여 주의 시켜야 하며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교육하여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couperose의 요인을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1. 외적 인자 가장 중요한 인자는 빠른 온도 변화, 햇빛, 부적절한 세정제, 에어컨, 난방기, 바람, 추위, 먼지, 거친 스펀지나 솔의 사용, 당신의 남자 친구의 거친 수염과 남성용 after shave lotion의 접촉이다.
2. 내적 인자
이것은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감정과 육체적 리듬이다. 가장 먼저 큐퍼로즈가 되는 요인의 가장 큰 문제인 나쁜 식사습관, 너무 많이 먹거나 빨리 먹는 행위, 발효음식 (빵, 와인, 맥주....), 식초나 맵고 짠음식, 지방, 단백질, 단 음식의 과잉 섭취, 흡연은 일반적인 유해성 이외에 말초순환에 유해하다. 또한 심리적인 이유로 자주 붉어지는 것도 악영향을 끼친다.
* 큐퍼로즈를 일으키기 쉬운 대상
-- 자연적 보호막이 결핍되어 있는 기름 부족이면서 섬세한 피부가 가장 많이 발생된다.
-- 흰 피부의 사람이 위험성이 더 크게 나타난다.
-- 혈관 자체의 결함이나 문제가 있는 사람은 유전적으로 진피의 결합조직의 약화로 발생한다.
-- 큐퍼로즈는 처음에는 유전적 영향을 받고 시작되나 어린 나이보다는 35-40세에 많이 발생한다. -- 남성은 덜 영향을 받으나 나쁜 식사습관과 알콜, 과도한 흡연, 나쁜 작업 조건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한다.
-- 큐퍼로즈 발생부위는 주로 코와 광대뼈 부위인 얼굴에 발생되는데 심한 경우는 얼굴 전체에 발생한다.
-- 임상학적 요인으로는 코티존 남용과 임신에 의한다.
-- 임신에 의한 경우는 얼굴과 팔, 다리등에 주로 나타나는데 임신상태에 따라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한다.
-- 일시적인 엘러지 타입의 발진성 홍반은 히스타민을 분비케 하는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음식물 섭취 시 나타날 수 있다.
-- 떤 경우는 큐퍼로즈가 불행히도 병리학적 요인을 갖게 되어 주사라고 불리우는 피부염을 일으키는데 헤어 난포와 관련이 있는 염증성을 보이기도 한다. |
첫댓글 사진도 함께 있다면 더좋지않을까싶은 아쉬움이 있지만 자세한 설명으로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예민피부에 홍반인데다 관리실에서 받을 땐 그래도 관리사님이 관리을 해 주나 피부 관리사 공부를 하고 있는 저는 가끔 시험자로 배드에 놓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납니다.각질제거도 자제하는 편이고 해면사용도 자제는 하지만 배우고 시험대상이다 보니 얼굴이 항상 빨게요 특히 운동까지 하니 더욱더 홍반/큐퍼로즈로 갈까봐 걱정입니다.피부관리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